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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남성용 미용용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7-10-15
  • 출처 : KOTRA

이탈리아 남성용 미용용품 시장 동향

- 피부관리제품 성장이 두드러짐 -

- 브랜드 인지도 높은 기업 위주로 안정된 성장세 -

 

보고일자 : 2007.10.15.

정윤서 밀라노무역관

Jys0916@kotra.it

 

 

□ 시장 규모

 

 ○ 남성용 미용용품 시장규모는 약 7억700만 유로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4.5% 수준임. 향후 5년간 시장성장률은 4.4%로 비교적 이탈리아 시장은 안정된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남성용 미용용품 시장규모

(단위 : 백만 유로)

연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시장규모

589

624

646

681

707

            자료원 : Euromonitor

 

 남성용 미용용품 제품 연평균 성장률

(단위 : %)

 

2000~05년

2005~10년

성장률

4.5

4.4

            자료원 : Euromonitor

 

□ 고객 특성

 

 ○ 이탈리아 남성의 경우 다른 국가의 남성들보다 외모와 꾸미기에 관심이 많은 편이나 여성 고객에 비해서는 미용용품에 대한 관심이나 쇼핑빈도가 떨어지는 편임. 이에 남성용 미용용품 업체들은 고객기반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이를 위해서 남성들이 주로 관심을 갖는 분야나 필요한 제품을 발굴하고 광고를 통해 남성들이 관련 제품에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고 있음.

 

 ○ 남성고객들이 제품 구매시에 많이 고려하는 요소는 브랜드와 기능성임. 제품 하나하나를 따지는 여성 고객들에 비해 남성 고객들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으면 좋은 제품이라고 판단하는 경향이 더욱 큼. 또한 짧은 시간에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은 편임.

  - 한편 세부품목별로 제품 구매시에 브랜드 인지도와 기능성이 미치는 영향이 다른데 면도기·면도날·목욕용품 등 일반 소비재의 경우는 기능성이 중시되고 피부관리 제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고 피부에 직접 닿는다는 점을 고려해 브랜드 인지도가 더욱 중요시 되고 있음.

 

□ 제품 및 경쟁 동향

 

 ○ 남성용 미용제품은 크게 목욕용품, 면도기, 피부관리제품으로 나뉠 수 있음. 목용용품이나 면도기 의 경우 거의 대부분 일반 슈퍼마켓이나 대형쇼핑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하지만 피부관리제품의 경우는 일반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되는 경우는 20%에 불과하며 백화점이나 전문화장품 매장을 통해 유통되는 비중이 80%에 이르고 있음.

 

 ○ 품목별 판매 동향을 살펴보면 모이스처라이져, 페이셜 트리트먼트 등 피부관리제품 판매성장이 두드러지며 목욕용품이나 면도기 역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하지만 애프터 세이브나 면도용 크림 등은 대체용품이 많아지는 관계로 판매가 줄어들고 있음.

 

 ○ 남성용 피부관리제품의 경우 Biotherm, Shiseido, Charins, Cliniqu 등 유명 화장품 업체에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Nivea로 유명한 Beiersdorf나 L’oreal, Unilever에서도 중저가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음. 업체별 시장점유율은 Unilever가 약 20%, Mirato Nuova가 약 19%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음.

 

 ○ 면도기의 경우 Gillette 브랜드가 전체 면도기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가운데 Wilkins Sword가 그 뒤를 따르고 있음. 일회용 제품의 경우 Bic 브랜드도 많이 쓰이고 있음. 제품 종류별로는 일회용 면도기보다는 다중날 시스템 면도기가 전체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이와 같이 고급제품이 선호됨에 따라 시장에서 유통되는 면도기의 단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 목욕용품의 경우 이미 피부별로 제품이 세분화돼 있고 남성용 제품이 줄 수 있는 특징이 사실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시장 성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분석됨. 현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브랜드는 Neutro Roberts가 있으며 Badedas 등이 뒤를 따르고 있음. 피부관리 제품에 비해 고급제품(premium)군이 거의 발달하지 않은 것도 특징이며, 고급제품군은 기존의 남성용 향수 브랜드가 확장된 경우가 많음. 대표적인 예로 Hugo Boss Man, Bulgar Aqua pour Homme를 들 수 있음.

 

□ 가격 동향

 

Hugo Boss 애프터세이브 스킨

37.50 Euro

Clarins 모이스춰라이저

34.99 Euro

Niver 모이스춰라이저

8.15 Euro

Gillette Mach 3 Turbo

9.40 Euro

Wilkinson Quattro titanium

9.17 Euro

Neutro Roberts 바디클렌저

2.09 Euro

            자료원 : 현지 실사

 

□ 유통 동향

 

 ○ 전체 남성용 미용제품의 65% 정도가 슈퍼마켓, 대형 유통매장 등 일반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되고 있음. 이는 전술했듯이 고급제품군이 일부 피부관리제품을 제외하고는 거의 발달돼 있지 않았기 때문임. 한편 남성용 피부관리 제품의 평균 가격대가 ℓ당 150~180유로 선으로 고가로 형성돼 있어 전문매장을 통한 유통이 일반화돼 있음.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이탈리아 남성용 미용용품 시장은 비교적 안정된 수준의 성장을 꾸준히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여성용 미용용품 시장과 달리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보다 일반 제품의 비중이 월등히 높음. 이에 향후 유통업체들이 직접 생산해 판매하는 프라이빗 제품의 성장도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됨.

 

 ○ 현재로서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 제품들이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들 제품의 중요성은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됨.

 

 ○ 우리나라는 여성용 미용용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남성용 제품의 발달이 다소 미흡하므로 이탈리아의 남성용 미용용품 시장 발달은 향후 시사하는 바가 많을 것으로 분석됨. 특히 남성용 피부관리제품군의 성장과 이들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의 브랜드 관리는 우리기업들도 참고할 내용이 많을 것임.

 

 

정보원 : 현지 상점실사, Euromonitor 등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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