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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i를 통해 본 일본시장 공략법
  • 경제·무역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07-09-24
  • 출처 : KOTRA

Wii를 통해 본 일본시장 공략법

 

보고일자 : 2007.9.24.

우상민 후쿠오카 무역관

idolmin@kotra.or.kr

 

 

 

 ㅇ 지난해 닛케이 트렌디 지가 발표한 올해 히트상품에서 1위에 마크된 닌텐도의 Wii는 지난 7개월간 300만대 이상을 팔려나갈 정도로 인기가 대단함. 그러나 닌텐도 Wii 붐의 실태는 당초 생각했던 것 이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ㅇ 닌텐도 Wii의 성공비결을 살펴보는 것은 일본 시장진출을 위한 키워드를 얻을 수 있는 기회라 생각됨.

 

□ 닌텐도 Wii 성공 이유

 

 ㅇ 닌텐도 DS의 영향은 아니었음.

  - 닌텐도 Wii의 히트 이유를 '닌텐도 DS'의 히트에 따른 반사적 영향이라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앙케이트 조사에 결과 그런 것은 아닌 것으로 밝혀짐.

  - Wii 유저에게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한 결과, DS를 소유하는 사용자는 20% 밖에 되지 않았다.(게임시장을 조사 분석하는 엔터 브레인 사장 하마무라 코이치씨). 즉 'DS의 두뇌트레이닝'에 푹 빠져 있는 DS 유저층과는 다른 것, 새로운 유저가 Wii를 구입하고 있는 것

 

ㅇ Wii의 성공이유 첫번째, 어머니나 부인들도 좋아할 만한 디자인

 - 닌텐도는 Wii 개발 초부터 게임에 무관심하고, 적대시하기까지 하는 가족들에게 미움받지 않는다는 것을 개발 컨셉으로 내걸었음.

 

- 예를 들면 게임의 콘트롤러는 조금이라도 완구같게 보이면 아내나 어머니들로부터 눈엣가시로 여겨지게 됨. 그 때문에 식탁이나 거실 테이블에 놓여져 있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디자인이 목표로 설정됐음.

 

- 텔레비전의 리모콘을 닮은 디자인으로 콘트롤러를 제작했으며 Wii 본체도 텔레비전 옆에 두어도 크게 방해가 되거나 하지 않게 소형으로 설계됐음.

 

 

ㅇ Wii의 성공 이유 두번째, 가족 전체가 즐길 수 있도록 쉬운 게임 컨셉

 

  - Wii 스포츠는 종래의 게임에서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 쉽게 조작할 수 있음. 버튼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간단한 조작 방법으로 연령차이가 있는 부모와 자식이라도 대등하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한 것

 

  - 이 때문에 “DS로는 아이와 놀아주지 않았던 어머니들이 Wii 스포츠로는 아이와 함께 놀아 준다.”, “Wii 스포츠로 자신의 어머니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게임에 손을 대었다.”라고 말하는 유저들이 생겨난 것. 즉 Wii와 Wii 스포츠는 가족중에서도 게임기와는 인연이 멀었던 아내나 어머니를 끌어들인 것

 

ㅇ Wii의 성공이유 세번째, 가족의 정을 돈돈히 하고 싶다는 소비자의 욕구 충족

 

  - 이로써, Wii 스포츠는 "아이와 함께 놀면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 가고 싶다."라는 부모의 욕구까지 채워주고 있음. 그럼에도 간단한 조작으로 곧 실증이 나지 않도록 「로켓 서브」, 「숙련도」와 같이 게임의 요소도 균형있게 도입하고 있음.

 

  - 게임을 단시간에 끝날 수 있도록 한 것도 가족 구성원의 참여를 높여 주었음. 예를 들면 야구게임은 9회는 아니고 3회인데, 이와 같이 게임을 단시간에 끝낼 수 있도록 하면, 자연히 가족 구성원이 돌아가면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님을 불렀을 때에도 부담없이 Wii 스포츠로 놀수 있음.

 

  - 지금까지 PS2나 DS를 포함한 게임기는 자신의 방에 두고 혼자서 노는 스타일이 주류였지만 Wii는 게임기를 거실에 설치해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기는 스타일로 바꾸어 놓았음. 엔터 브레인 등의 조사에 의하면, 가족과 게임을 하는 유저는 DS나PS3 의 경우 약 40%정도지만 Wii의 경우에는 80%의 유저가 가족과 함께 즐기고 있음.

 

□ 시사점

 

 ㅇ 선입관을 버려야

- 닌텐도의 게임은 화려한 그래픽과 고난이도의 기술을 발휘해야 하는 현재 게임기의 추세와는 반대방향으로 간 것

 

- 영상을 리얼하게 그리는 최근의 게임과는 정반대로 Wii 스포츠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목각인형과 같게 만들어 친근감을 배가시켰음.

 

- 과감하게 어려운 게임 컨셉을 버리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컨셉을 잡았음.

 

- 일본과 같이 고도화된 사회이면서, 가족을 소중히 생각하는 사회에 딱 맞아 떨어진 상품이 바로 Wii인 것

 

- 기존의 게임시장의 트렌드를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컨셉을 승부를 걸어 성공한 것

 

 ㅇ 가족애가 더욱 부각되고 있는 사회현상을 반영해야

 

  - 현대사회가 각박해져 감에 따라 가족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회현상이 자리잡아 가고 있음.

  - 이는 어느 국가이던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고도화된 사회일수록 더욱 두드러진 경향임.

  - 미국·일본·유럽 등 선진시장을 겨냥하기 위해서는 가족애를 부각할 수 있는 상품으로 공략해야 할 필요가 더욱 큼

 

 

자료원 : 니케이 트렌디,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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