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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SUV시장 패권교체 키워드는 크로스오버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정선
  • 2007-07-25
  • 출처 : KOTRA

미국 SUV 시장 패권교체(覇權交替) 키워드는 크로스오버(Crossover)

- 떠오르는 별 'Honda CR-V'와 지는 별 'Ford Explorer' 비교 -

 

보고일자 : 2007.7.24.

이용하 워싱턴무역관

ylee@kotra.or.kr

 

 

□ SUV 시장 세대교체

 

 ○ 전통적 SUV : 1997년 즈음부터 2002년까지 호황을 누렸던 스타일로, 대부분 4륜 구동일 뿐만 아니라 경트럭식 사다리형 차량 프레임을 채택하기 때문에 보트나 소형차량 견인(towing)도 무난히 수행. 둔탁한(“rugged") 차체 디자인 등을 특징으로 하는데, Ford Explorer가 가장 대표적인 예임.

 

 ○ 크로스오버(crossover) : 4륜 구동 옵션도 제공하고 어느 정도 박스형(boxy) 차체 디자인도 유지하긴 하지만 Explorer 등 전통적 SUV에 비해 차체 무게가 1000파운드 가량 적고, 차량 프레임도 승용차식을 채택하기 때문에 견인기능은 상대적으로 저하되는 승용차와 트럭의 중간개념 차량· Honda CR-V·Hyundai Tucson 등이 가장 대표적인 예임.

 

 전통적 SUV와 크로스오버 SUV

포드 Explorer

혼다 CR-V

     자료원 : Getty Images

 

□ SUV 시장 세대교체 양상

 

 ○ 전통적 SUV 강세기(1997~2002년) : Ford Explorer의 경우 1997년과 2000년 각각 38만3000대와 44만5000대를 판매하며 Ford사 역대 최고 수익 달성에 일등공신으로 부상했고, 1990년대 말 갤런당 1달러 남짓의 저유가 행진과 함께 SUV는 중산층의 부의 상징(status symbol)로 등장

 

 ○ 크로스오버 SUV 강세기(2002~) : 2002년을 기점으로 전통적 SUV의 판매는 급속히 둔화돼 Ford Explorer의 경우 2006년에는 2000년에 비해 판매량이 60%가량 줄어 들었고 2007년의 판매예상대수도 15만 대 미만에 불과함.

  - 전통적 SUV를 대체하고 있는 크로스오버 SUV 판매대수도 두드러지게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함. 현재 전체 SUV 시장에서 매출 1위를 지키고 있는 혼다 CR-V의 경우도 2007년 판매 예상대수는 20만대 수준으로, 이는 1997년 Ford Explorer 판매대수의 반가량에 불과

 

                     주 : 2007년은 상반기 통계

                     자료원 : Power Information Network

 

□ 혼다를 통해 살펴본 Crossover 선전요인

 

 ○ 고유가행진 : 갤런당 3달러를 육박하는 휘발유 가격에 따라 차체가 가벼운 crossover 전반, 그리고 특별히 연료 효율성이 높은 혼다 CR-V에 대한 수요 급증

 

 ○ 시장세분화 : 한 군데 조립공장의 연간 생산량만을 미국 시장에서 모두 판매하는 것조차 점차 어려워질 정도로 미국시장이 세분화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CR-V는 전세계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핵심 엔지니어링·제조 기술이 대량판매 모델인 Honda Civic과 유사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 실현에 따른 부담이 Ford 등 미국회사에 비해 훨씬 덜함.

 

 ○ 끊임없는 혁신 : 3세대에 걸친 과감한 혁신을 통해 마침내 미국시장 공략에 성공함. 즉, 1세대 CR-V는 너무 크기가 작았고, 2세대 CR-V는 무미건조했지만 2007년 출시된 3세대 CR-V는 효율적인테리어·최고의 프론트와 측면충돌 실험결과·스포티한 외관 등으로 선풍적 시장 반응 이끌어냄.

 

 ○ 전략적 성공 : 4기통 엔진 고수(고속도로 기준으로 2륜구동은 30mpg, 4륜구동은 28mpg의 뛰어난 연비성능 각각 실현)

 

 ○ 안전성 : 차량전복시험(rollover test)에서 별 네 개를 받아 대부분 별 세 개에 그친 미국 차량을 제치고 같은 종류중 최고점수 기록

 

□ 시사점

 

 ○ 우리 업체는 전통적 SUV가 아닌 지금까지 선전하고 있는 크로스오버 SUV 시장에 계속해서 역량을 집중해야 할 필요

 

 ○ 한편, Ford도 최근 Explorer 일변도에서 탈피해 크로스오버형 SUV인 Escape와 Mercury Mariner를 출시해 6월 한 달에만 83%의 판매증가를 기록하고 있는 바, 우리 업체는 핸들링·안전성 및 연료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한 획기적 품질개선을 달성할 때 일본 차뿐만 아니라 미국 차와 경쟁에서도 승산이 있을 것으로 전망

 

 

자료원: Wall Street Journal, Washington Post, Power Information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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