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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군별 유럽 소비자가 신뢰하는 브랜드는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김삼식
  • 2007-06-28
  • 출처 : KOTRA

제품군별 유럽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 브랜드 신뢰도 구축에는 품질, 구매 경험, 고객 니즈가 가장 중요 -

 

보고일자 : 2007.6.28.

김삼식 바르샤바무역관

sk7192@kotra.or.kr

 

 

□ 유럽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Ο 리더스 다이제스트는 유럽 15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신뢰하는 브랜드를 조사하고 최근 결과를 발표했는데, 유럽인들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노키아, 니베아, 비자(Visa) 등으로 나타났음.

  - 휴대폰 분야의 노키아, 스킨케어 분야의 니베아는 15개국 모두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로 조사됐음.

  - 신용카드 분야에서 비자는 14개국에서 1위 차지 : 예외는 헝가리로 마스터카드가 1위

  - 카메라 분야의 캐논은 11개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로 거명

 

 Ο 리더스 다이제스트의 “Trusted Brands 2007” 설문조사 개요

  - 설문대상 : 유럽 15개국 소비자 2만4213명(서유럽의 오스트리아, 벨기에, 핀란드,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스위스, 영국 및 동유럽의 체코, 헝가리, 폴란드, 루마니아, 러시아)

  - 연차 : 7년차- 2001년부터 연간 1회 실시

  - 대상제품 : 15개국 모두에서 20개 ‘공통제품군’(common categories)을 조사하고, 국별로 자체적인 ‘로컬제품군’(local categories)을 추가 조사

 

□ 폴란드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Ο 리더스 다이제스트 “Trusted Brand 2007” 설문조사에 폴란드에서 총 1239명 참가

 

 Ο 공통제품군 최고 신뢰 브랜드

  - 설문 응답자는 내국 또는 외국 브랜드에 대한 구별 없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로 어떠한 브랜드라도 응답할 수 있게 돼 있음.

 

폴란드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제품/서비스군

브랜드

자동차

Toyota

주방기기

Amica

PC

IBM

휴대폰

Nokia

이동통신 네트워크

Orange

카메라

Sony

여행(관광)사

Orbis Travel

은행

PKO BP

크레디트 카드

Visa

보험회사

PZU

ISP

Neostrada TP

주유소 체인

PKN Orlen

비타민

Centrum

진통크

Apap

감기약

Gripex

헤어케어제품

L'Oreal

화장품

Avon

스킨케어제품

Nivea

분말비누

Vizir

시리얼(Cereal)

Nestle

 

 Ο 로컬제품군 내 신뢰도 높은 브랜드

  - 국별 특성에 따라 자체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음.

  - 폴란드에서 선정한 로컬제품 및 신뢰 브랜드는 다음 표와 같음.

 

폴란드 로컬제품군 신뢰 브랜드

제품/서비스군

브랜드

케이크 또는 디저트

Dr. Oetker

청소용품(Cleaning product)

Domestos

다이어트제품

Slimfast

식품 제조업체

Winiary

약초/동종요법 제품(Herb or homeopathy preparation)

Herbapol Lublin

투자펀드

Pioneer Pekao

주스

Hortex

치약

Blend-a-med.

TV 방송국

TVN

활력 제품(Vitality product)

Geriavit Pharmaton

 

□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핵심요소 및 시사점

 

 Ο 브랜드가 소비자의 신뢰를 획득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높은 품질인 것으로 나타났음. 고품질은 15개국에 걸쳐 가장 높은 평균점을 받았고, 13개국에서 수위를 차지했음.

 

 Ο 다음 표는 유럽 15개국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신뢰를 주는 요소에 대해 평가한 것을 평균한 것임.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핵심요소(15개국 평균)

요소 또는 기준

중요도 高

 중요도 低

고품질의 제품을 오퍼한다

80%

6%

브랜드의 구매/사용 경험

76%

8%

고객의 니즈를 잘 이해하고 있다

70%

8%

가격 대비 가치가 높다

66%

11%

환경에 대한 책임있는 태도를 보인다

64%

10%

높은 윤리적 기준을 가지고 있다

60%

12%

역사가 깊다

55%

15%

대중과의 연계성이 높다

49%

18%

강력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49%

19%

브랜드가 잘 알려져 있다 (마켓 리더 등)

44%

24%

최고 경영진의 명성이 좋다

43%

26%

광고를 잘한다

30%

35%

 

 Ο 표와 같이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는 고품질, 과거 구매·사용경험, 고객니즈 충족이 가장 중요한 반면, 광고홍보, 일반적인 인지도, 긴 역사 등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음.

 

 Ο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구하고 수많은 경쟁자가 난무하는 현대사회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가 없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활동도 중요하겠으나, 이제는 브랜도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더 긴요하다고 하겠음. 양호하고 신뢰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는 자사 상품을 차별화하고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 줄 것이란 기대감을 주며, 구매로 연결시키는 핵심 수단이 될 것임.

 

 Ο 최근 우리 기업들도 해외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구사하고 있고, 실제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임. 다만, 이번 리더스 다이제스트 설문조사에서는 한국 브랜드명이 별로 나오지 않아 아쉬움을 줌.

  - 국별 최고 신뢰 브랜드 조사결과를 보면, 러시아의 주방기기 및 PC 분야에서 삼성이 올라간 것이 유일함.

 

 

자료원 : 리더스 다이제스트 Trusted Brands 웹사이트, 주간 Warsaw Voice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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