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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버스업계 내수-수출 모두 핑크빛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7-06-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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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버스업계 내수-수출 모두 핑크빛
- 내수를 기반으로, 연평균 수출 63.7% 증가 - ·
- 아직까지 세계시장 점유율 미미, 가능성은 무한대 -
보고일자 : 2007.6.27.
김정태 광저우무역관
tingtai@naver.com
□ 국산 브랜드 경쟁력 확보
Ο 2006년도 내수시장 매출 선두 10위 모두 로컬 기업
- 상위 10개사의 총 판매 대수는 19.96만대로 전체의 67%를 차지함
중국내 버스(여객차량) 판매 상위 10개사 및 판매량
(단위 : 만대)
순위
업체명
판매량
순위
업체명
판매량
1
金杯
5.33
6
东南
1.63
2
江铃
2.27
7
北汽福田
1.52
3
宇通
2.03
8
金龙联合(苏州)
1.33
4
南京依维柯
2.01
9
四川一汽丰田
1.07
5
厦门金旅
1.77
10
沈阳
1.00
출처 : 中国经济信息
Ο 높은 ‘현지화’ 수준 유지
- 버스 및 여객차량의 경우 OEM 생산이 드물고, 고유 브랜드 위주 생산
- 일반 승용차 제조업체와 달리 외국기업과의 ‘합자(합작)’을 통한 성공률이 낮음
사진 : 金龙의 버스 생산라인
자료 : 经济日报电子版(www.chinaed.com.cn)
Ο 자생적 경쟁력 강화
- 발전 초기 정부로부터의 보호나 지원이 거의 없어 외국기업과의 경쟁에 직면했으며, 이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음.
□ 내수시장 성장동력 풍부
Ο 국가차원의 여행산업 장려 및 고속도로 건설
- ‘11.5 규획’에 따르면 향후 10년내 국내 여행산업에 대해 7~8%의 성장세를 유지할 계획임.
- 아울러, ‘88년 상하이-지아띵(嘉定) 구간 총 길이 18.5㎞의 중국 제1 고속도로가 건설된 이후, 2006년 말 현재 전국에 4만5400㎞의 고속도로가 건설될 만큼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2007년) 5000㎞ 이상 신설될 계획임.
- 여행산업의 발전과 고속도로 확충을 통해 버스 및 여객차량의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Ο ‘화해사회(和谐社会)’의 일환으로 농촌 운송수단 지원책 마련
- ‘양회(两会)’ 이후 농촌지역 발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득수준이 낮은 농촌지역의 경우 버스가 유일한 운송수단이기 때문에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 해외 수출에 박차
Ο 아직까지 해외시장 진출 초기단계
- 2006년 중국은 총 34만대의 완성차를 수출했으나, 그 중 버스 및 여객차량은 7.9%인 2만7000여 대에 불과하며 세계시장 점유율은 약 2%에 불과
Ο 안정적인 내수시장과 자체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눈길
- 宇通, 厦门金旅 등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으로 2003년 58개에 불과하던 수출대상국이 2007년 현재 170여 개로 증가함.
- 苏州金龙은 2006년 도하 아시안게임에 대형버스 500대를 지원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구사
- 중국내 업계에서는 10~15년내 세계시장 점유율 10%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음.
Ο “10+10 선언”: 수출 강화 공포
- ‘07.3.13일 상하이에서 열린‘2007 세계여객차량박람회 아시아전(2007世界客车博览亚洲展览会)’에 중국내 10大 여객차량 제조업체 대표 및 해외 유관인사 10명이 모여 중국 여객차량의 해외 수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10+10 선언”을 발표함.
- “10+10 선언”의 기본 내용은‘중국내 여객차량 생산기업이 연합하고 산업 자율성을 강화해 대외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명품을 생산하자’는 것으로 제품의 품질 향상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 산정, A/S 강화 등을 골자로 함.
사진 : 2007상하이국제여객차량박람회 아시아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金龙의 XMQ6129Y
자료 : 中国客车(www.buseline.com)
자료원 : 中国经济信息,中国客车(www.buseline.com),中国商用车辆网(www.chinavehicl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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