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방글라데시, 오토바이시장 지속 성장세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권경무
  • 2007-05-31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오토바이시장 지속 성장세

- 인도 TVS에서 합작 조립생산으로 경쟁가열 –

 

보고일자 : 2007.5.31.

권경무 다카무역관

kyoungmoo@kotra.or.kr

 

 

 

 연 25% 이상 성장 연간 11만대 판매

 

 Ο 2006년 말까지 오토바이 등록대수는 44만대이며, 2006년도에 5만1000대만 등록된 것으로 발표됐음. 이 중 다카지역 등록대수는 15만6000대에 불과하며, 2006년도에 1만6000대가 신규등록됐음.

 

 Ο 수요의 절반 이상(60%)은 시골지역에서는 등록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등록대수와 실제 판매대수는 상이

 

방글라데시 및 다카지역 오토바이 등록현황

                                                                                                                                (단위 : 대)

구분

2000년 이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전국

215,670

14,614

24,409

29,047

21,096

24,941

43,226

51,106

44,062

다카

85,600

8,768

8,590

9,102

7,239

7,872

12,879

16,284

156,334

         자료원 : Car Registration Office

 

□ 완제품보다는 CKD 수입 후 조립판매

 

 Ο 자체 생산공장 없음.

 

 Ο 인도 및 중국산 CKD 형태로 수입해 조립판매

  - 이는 1.5%의 사전 부가세를 회피하기 위함.

  - 오토바이 수입관세 관세 25%, 부가세 15% 등 수입 제세가 50~70%에 육박

 

□ 방글라데시 오토바이 수입정책

 

 Ο 125cc 이상 오토바이 수입금지

 

 Ο 3년 이상된 중고 오토바이 수입금지

 

 Ο 4기통 엔진만 수입가능하며 2기통 엔진의 경우 250%의 특소세 부과

 

□ 시장점유 현황

 

 Ο 일본산 Honda의 인도산 조립제품이 30%의 시장을 점유해 시장리더

 

 Ο 기타 중국산 Dayang, Dragon 인도산 Hero Power 등이 경쟁중

 

 Ο Yamaha, Suzuki, Jangshen, TVS Victor, Vespa, Hyosung 등의 브랜드도 판매중

 

 Ο 중국산이 전체시장의 45%, 인도산이 40%, 일본산이 5%, 기타 10% 각각 점유

 

 Ο 방글라데시 조립수준이 빈약하고 부품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반면, 조립시 15%의 특소세를 부담해 완제품으로 수입하고자 하는 업체 증가

 

 Ο 인도 TVS & Sons(1911년 설립 연매출 4억5000만 달러)는 방글라데시 Rangs Group 자회사인 Rian Motor와 함께 합작 조립공장을 다카시내에 설립하기로 합의

  - TVS사는 판매조직 확대 및 A/S 강화를 통한 방글라데시 시장확대 예정

  - 여타 경쟁업체들의 가격인하 및 A/S경쟁 가속 예상

 

방글라데시 오토바이 조립업체 현황

업체명

판매브랜드

Altas Bangladesh Ltd

Hero Honda(일본)

Runner Automobil Ltd

Dayang(중국)

Emma Bangladesh Ltd

Emma(중국)

Nitol Group

Tata(인도)

Singer Bangladesh Ltd

Singer(중국)

Uttara Group

Bajaj(인도)

TVS Auto Bangladesh

TVS-Ajay(인도)

                            자료원 : 수입상/판매상

 

□ 높은 관세로 판매가격 부담이 시장확대 걸림돌

 Ο 50cc 중국산 오토바이가 700~800달러이며, 100cc 이상은 최소 1000 달러 이상으로 고가에 판매

  - 소비자 구매시 부담이 돼 시장확대 한계

 

 Ο A/S 수준이 만족스럽지 않음.

  - 소량판매 및 신규진입 제품의 경우 원활한 부품조달이 힘들어 A/S 문제 직면

  - 결국 소비자들은 A/S가 좋은 업체를 선호

 

 Ο 판매채널이 개별사업자(가게)식으로 A/S 병행이 안 돼 소비자 불만이 높은 편

 

□ 한국산 진출가능성

 

 Ο 한국산에 대한 이미지는 높으나, 철저한 시장중심적 마케팅 전략 부재

  - 현재는 방글라데시 시장규모가 10만대로 저가 위주이나 다카시를 중심으로 125~250cc 오토바이에 대한 수요는 충분

  - 업계에서는 정부에 대해 250cc까지 수입가능토록 요청중

  - 철저한 A/S 지원 및 방글라데시 현지 딜러와의 공격적 마케팅 필요

 

 Ο 오토바이 헬멧 등 부가도 상품 진출유망

  - 헬멧착용은 법적 의무

  - 날씨가 더우므로 안전도 중요하지만 바람이 잘 통하는 제품 선호

  - 최근 젊은 층을 위주로 다양한 액세서리 유행

 

 

자료원 : 바이어 설문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방글라데시, 오토바이시장 지속 성장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