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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공공교육 시장 현황 및 진출 전략
  • 트렌드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 2017-12-07
  • 출처 : KOTRA

이러닝 교육시장 초기 단계로 한국 기업 진출 유망 -

- 중산층 소득수준에 따른 민간 유아교육기관 수요 증가세 -


 


몽골 교육시장 일반 현황


 몽골 교육시장 개요

인구

3119935

언어

몽골어

의무교육

9(초등 5, 중등 4)

학기 시작 월

9

대학교 수

국립대 17, 사립대 74, 외국계 대학교 4

학생 수

대학생 15만7138

취학률

95% 이상

교육주관 부처

교육·문화·과학·스포츠부


  ㅇ 2016 년 기준 몽골 인구는 3119935명으로, 평균 수명 69.5( 65, 75), 인구증가율은 2%로 전년대비 0.1% 하락함.

    - 35세 미만 인구가 전체 인구의 65% 수준인 201만명임

    - 교육대상인 0~24세 연령대가 전체 인구의 45.8%를 차지하며, 몽골 교육시장은 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됨.


몽골 인구 연령별 통계(명)

연령

2014

2015

2016

인구

여자 수

인구

여자 수

인구

여자 수

합계

2995.9

1529.5

3057.8

1554.2

3119.9

1585.9

0~1

74.7

36.4

79.7

38.9

79.9

38.9

1~4

271.3

133.0

307.2

149.9

314.6

153.7

5~9

271.3

134.0

298.8

146.3

322.6

157.8

10~14

224.1

110.8

219.3

107.7

220.4

107.8

15~19

244.3

122.1

239.9

118.1

236.4

116.4

20~24

278.2

139.9

267.8

132.8

255.1

126.2

25~29

305.8

154.9

313.7

156.6

314.5

157.0

30~34

257.9

131.0

263.5

133.0

274.0

138.0

35~39

233.4

119.2

232.6

118.1

236.7

120.3

40~44

208.7

107.4

208.4

107.6

214.2

110.7

45~49

178.5

93.6

178.4

93.8

181.4

95.1

50~54

154.4

82.1

152.6

81.4

159.0

85.0

55~59

108.1

58.6

115.1

63.6

119.9

66.2

60~64

66.6

37.0

65.6

37.1

73.9

41.8

65~69

42.3

24.2

43.2

25.3

43.7

25.9

70+

76.3

45.3

72.0

44.0

73.6

45.1

                     자료원: Mongolian statistical yearbook 2016

 

공교육 시장 현황


  ㅇ 몽골의 학제는 유아교육, 초··고등교육, 전문학교, 대학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몽골에는 총 2,132개의 공공교육기관이 있으며, 이중 848(39.8%)는 울란바토르시에 있음.


1) 유아교육기관


  ㅇ 몽골은 35세 이하의 인구비중이 전체의 2/3수준으로 매우 높으며 중산층의 소득증대에 따라 유아교육 대상 학생 수의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

    - 2016년 기준 1354개 유아교육기관에 24만3432명이 다녔으며, 소유 형태에 따르면 국립 854, 사립은 500개로 집계됨.

     - 사립 유아교육기관의 407(81.4%)는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에 위치하며 전년대비 47개 증가함.


유아교육 기관 수(개)

연도

유치원 및 어린이집 수

소유형태

학생 수(명)

국립(증감률)

사립(증감률)

2012

945

750(2.2%)

195(34.5%)

180,969

2013

1067

764(1.9%)

303(55.4%)

193,672

2014

1177

777(1.8%)

394(30%)

206,636

2015

1288

826(6.3%)

462(17.2%)

225,388

2016

1354

854(3.4%)

500(8.2%)

243,432

  자료원: 몽골 교육·문화·과학·스포츠부 2016년 보고서


  ㅇ 2016년 기준 전체적으로 2만5639명 유아교육 교사 및 직원들이 근무했으며, 이것은 전년대비 1460명 혹은 5.7% 증가한 수치임. 또한 총 교사 및 직원 중 2만1085(82.2%)은 국립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고, 4554(17.8%)은 사립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며 이것은 전년대비 각각 증가함.

 

2) 초중고등학교


  ㅇ 몽골 의무교육은 초중교육으로 9년이나 고등학교 졸업률은 높은 수준임.

    - 대학 입학 전 단계까지의 몽골 교육제도는 초등 5(6~10), 중등 4(11~14) - 고등과정 3(15~17) 12년으로 구성됨.

    - 몽골은 2004년까지 공공교육기간은 10년이었으며 2004년부터 2013년까지의 기간 동안 단계적으로 12년제로 개선함. 2013년에 첫 12학년 학생들이 졸업함.

    - 초중고등학교는 공공교육으로 정부가 무상으로 교육을 제공하며, 국립학교와 사립학교 체계로 운영되고 있음.


  ㅇ 몽골 사립학교 학생 수는 지속 증가세

    - 몽골 초··고등학교의 29%, 총 학생의 42.3%는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에 위치하고 있음.

    - 울란바토르시 기준으로 국립학교의 한반에 34.2명이 배치되며, 사립학교에는 18명이 배치됨.


  ㅇ 2016년 기준 총 교사 수는 1만1084명이며, 그중 3681(33.2%)은 초등과정 교사, 66.8%는 중·고등과정 교사임.


몽골 초·중·고등학교 교육 현황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학교 수

755

756

762

768

778

소유 형태

국립

621

628

628

636

645

사립

134

128

134

132

133

위치

울란바토르

207

203

210

211

225

지방

548

553

552

557

553

총학생 수

496,123

497,022

505,816

535,055

551,953

성별

여자

248,974

248,960

253,505

269,384

277,047

남자

247,149

248,062

252,311

265,671

274,906

국립학교 학생 수

467,918

468,370

476,676

504,070

520,201

성별

여자

235,183

235,040

239,235

254,223

261,552

남자

232,735

233,330

237,441

249,847

258,649

사립학교 학생 수

28,205

28,652

29,140

30,985

31,752

성별

여자

13,791

13,920

14,270

15,161

15,495

남자

14,414

14,732

14,870

15,824

16,257

총 교사 및 직원 수

45,363

45,367

45,882

46,791

47,168

정규직 교사

26,863

27,205

27,449

28,490

28,889

성별

여자

21,936

22,051

22,285

23,120

23,479

남자

4,927

5,154

5,164

5,370

5,410

자료원 : 울란바토르시 교육청 보고서 2016

   


EMB000002bc0918









 

3) 대학교 

  

  ㅇ 몽골 대학은 정부가 설립한 국립학교와 일반 개인이 설립한 사립대학, 그리고 외국계 대학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대학교육기관을 분류하면, 종합대학교 32.6%, 전문(단과)대학교 63.2%, 외국계 대학교 4.2%를 차지하며, 총 대학교육기관 95개 중 87(91%)가 울란바토르시에 위치함.


대학 교육 현황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1. 대학교 수

99

100

101

100

95

이의: 국립

15

16

16

17

17

사립

79

79

80

78

74

외국 대학교 지점

5

5

5

5

4

2. 학생 수

175,591

174,045

178,295

162,626

157,138

이의: 여자

102,427

101,783

102,520

93,674

91,526

3. 국립학교 학생 수

105,751

101,855

103,650

95,033

91,798

이의: 여자

58,715

56,829

57,588

53,013

51,588

4. 사립대학교 학생 수

69,353

71,689

74,233

67,276

65,075

이의: 여자

43,411

44,623

44,676

40,465

39,783

5. 외국대학교 지점 학생 수

487

531

412

317

265

이의: 여자

301

331

256

196

155

6. 신규 입학자 수

47,744

47,182

438,34

29,023

41,195

이의: 여자

27,795

27,909

25,097

17,032

24,097

7. 졸업자 수

37,243

33,850

35,181

35,889

n/a

이의: 여자

23,949

21,662

21,857

21,848

n/a

8. 취업자 수

15,559

10,587

11573

11,072

n/a

9. 직원 수

13,175

13,212

13,360

13,057

12,740

이의: 여자

8,221

8,534

8,456

8,296

7,945

정규직 교사 수

7,331

7,385

7,528

7,121

6,917

이의: 여자

4,371

4,542

4,628

4,368

4,130

자료원: 울란바토르시 교육청


  ㅇ 2016년 기준 전국적으로 95개의 대학교에서 15만7138명이 대학 교육을 받으며, 전년대비 대학교수는 5%, 학생 수는 4.4% 각 감소한 수치임.

    - 17개 국립학교에서 9만1798, 74개 사립학교에서 6만5075, 4개 외국계 대학교에서 265명의 학생이 다님. 전체적으로 각 대학 교육기관별 학생 수는 감소세임.

    - 대학교 총직원 수는 1만2740명이며 정규직 교사는 6.917명으로 54.3%를 차지함.


4) 민간 직업교육기관 및 어학원


  ㅇ 20178월 기준 어학학원 및 민간 직업교육기관은 483개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어학학원은 147개이며, 나머지 336개는 민간 직업교육기관임.

    - 어학학원 147개 중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에 140운영되고, 나머지 71개가 지방에 있음.

    - 또한 아직 몽골에는 입시학원이 존재하지 않으며 소규모의 수학 학원만 혹은 약 95%가 존재하며, 울란바토르시 외 지역에 5%만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직업교육기관의 경우 336개 중 265개로 79%가 울란바토르시에서 있음.

 

진출전략


  ㅇ 성공 수단으로 영어교육 중요성 확산에 따른 영어교육 시장 진출

    - 몽골에서 영어능력은 좋은 직장에 취업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유아교육에서부터 시작되고 있음.

    - 몽골 공립학교에서는 초등학교 졸업 후 중학교부터 영어와 러시아어 두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해 배우기 시작함. 1990년대에는 러시아어를 대부분 학생들이 선택했으나 현재는 영어 과목이 선호되고 있음.

    - 영어교육에 대한 높은 수요에 따라 유아교육부터 영어를 가르치는 교육기관이 꾸준히 확대되는 것으로 조사되는 바, 영어교육 시장 진출 유망


  ㅇ 초기 단계에 있는 몽골 이러닝 시장 한국 기업 진출 필요

    - 몽골 이러닝 시장은 걸음마 상태로 몽골 기술대학교에서 모바일 교육 App 만들었으나 콘텐츠, 기능 면에서 부족해 인기를 얻지 못함. 따라서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한 국내 이러닝 기업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High Quality 교육텐츠 제공 시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됨.

    - 몽골 국민 중 스마트폰 사용자수는 약 235만 명으로 총 인구의 75%를 차지하며 소셜미디어 사용자수는 65만 명으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이러닝 교육을 위한 기초 환경을 이미 갖추고 있음

    - 또한 대학입학자의 약 60%가 지방 학생들이며, 이들을 위한 원격교육 및 이러닝교육 활성화가 필요


  ㅇ 과학기술 및 의학 등 실용학문 중심의 대학교육 시장 진출

    - 최근 8개년 통계 자료에 의하면, 교육·기술·의학대 학생 수는 지속 증가세를 유지하며 예술 및 인문대 학생 수는 하락세를 보임.

    - 몽골의 과학기술 및 의학 교육수준은 낮은 수준이므로 몽골 과기대 및 의과대에 선진 교수진 파견을 통한 교육사업 추진 가능

 

총대학생 기준 전공별 차지율

전공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교육

13.3

13.2

13.0

12.6

12.6

12.7

13.6

14.0

예술

8.6

8.7

8.6

7.6

7.1

7.1

7.1

7.5

사회

35.8

34.5

35.3

34.8

34.6

7.0

6.3

5.2

경영학

사회학 항목에 포함

26.1

26.7

26.7

과학 및 수학

7.0

7.0

6.9

6.7

6.6

4.6

4.1

3.6

컴퓨터

과학과 기술 항목에 포함

2.8

2.7

2.7

기술

17.1

17.6

18.9

19.2

19.5

18.6

19.0

17.3

농업

2.8

2.9

3.1

3.5

3.3

2.9

2.7

2.6

의학

9.8

10.6

9.2

10.0

11.0

11.6

11.8

11.8

서비스

5.6

5.5

5.1

5.5

5.4

4.0

4.0

4.0

기타

서비스 항목에 포함

2.6

1.9

4.6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울란바토르 교육청

 

  ㅇ 유아교육시장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기관 진출 유효

    -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어만 구사하는 몽골인들의 자녀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몽골 거주 한국인의 자녀를 위한 유아교육기관 설립 시 유망할 것으로 판단

    - 2015년 기준 한국에 거주하는 몽골 국적 0~9세 아이 1386, 10~191147명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몽골에서 거주하는 한국인이 약 3000명임. 따라서 유아교육시장 한국계 업체 진출은 가능성 있음.

 


정보원:   Mongolian Statistical Yearbook 2016, 몽골 교육문화과학스포츠부 2016년 보고서, 울란바토르시 교육청, Communication Regulatory commission of Mongolia, KOTRA울란바토르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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