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방글라데시 시외운송 서비스 진출 가능성은?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최원석
  • 2016-12-15
  • 출처 : KOTRA

- 50여 개 업체 난립, 고급버스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 기존 업체 역로비로 사업 허가 취득에 많은 애로 예상 -




□ 현황

 

  ㅇ 방글라데시 행정구역 개괄
    - 방글라데시는 한국의 개념에 해당하는 8개의 Division으로 구성(최근 Dhaka division 북부의 Mymensing 지역이  별도 Division으로 독립해 8 Division 됐음.
 
   - Division 하위 행정구역은 한국의 시군 개념에 해당하는 District 64개의 District 있음.


방글라데시 Division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e/ea/Bangladesh_divisions_english.svg/300px-Bangladesh_divisions_english.svg.png

 

방글라데시 Division District 현황

Division

District

Chittagong

Comilla, Feni, Brahmanbaria, Rangamati, Noakhali, Chandpur, Lakshmipur, Chittagong,

Coxsbazar, Khagrachhari, Bandarban

Rajshahi

Sirajganj, Pabna, Bogra, Rajshahi, Natore, Joypurhat, Chapainawabganj, Naogaon

Khulna

Jessore, Satkhira, Meherpur, Narail, Chuadanga, Kushtia, Magura, Khulna, Bagerhat, Jhenaidah

Barisal

Jhalakathi, Patuakhali, Pirojpur, Barisal, Bhola, Barguna

Sylhet

Sylhet, Moulvibazar, Habiganj, Sunamganj

Dhaka

Narsingdi, Gazipur, Shariatpur, Narayanganj, Tangail, Kishoreganj, Manikganj, Dhaka,

Munshiganj, Rajbari, Madaripur, Gopalganj, Faridpur

Rangpur

Panchagarh, Dinajpur, Lalmonirhat, Nilphamari, Gaibandha, Thakurgaon, Rangpur, Kurigram

Mymensingh

Sherpur, Mymensingh, Jamalpur, Netrokona

 

□ 도시 간 거리


  ㅇ 수도 다카 기준 주요 도시와의 거리는 Rangpur 306㎞, Khulna 251㎞, Sylhet 245㎞, Rajshahi 257㎞, Chittagong 265㎞ 등임. 

 

방글라데시 도로 현황

   ㅇ 지류를 포함한 하천의 수가 800개에 달하고 면적이 국토의 7.5% 차지하나, 교량이 부족해 다수 구간이 선편으로 연결돼 있어 도로를 이용한 수송시간이 교통상황이나 날씨에 크게 좌우되고 있음.

  ㅇ 특히 Jamuna강과 Padma강이 국토를 실질적으로 3분하고 있어 내륙운송에 장애요소가왔음.

 

  ㅇ 1998 Jamuna Bridge 개통되면서 Dhaka Division Rajshahi, Rangpur Division 내륙운송은 크게 개선

 

  ㅇ Dhaka Division 방글라데시 남서부를 연결하는 Padma 대교가 2018 완공을 목표로 현재 건설 중이며, 개통될 경우 Khulna Barisal Division과의 내륙운송이 크게 개선될 전망임.

  ㅇ 방글라데시의 도로 길이는 2만1483㎞ 고속도로(National Highway) 3544㎞, 국도(Regional Highway) 4280㎞, 지방도(Zilla Road) 1만3659㎞ 구성

방글라데시 도로 유형별 구성

National Highway(고속도로)

3,544.06㎞

Regional Highway(국도)

4,280.02㎞

Zilla Road(지방도)

13,659.13㎞

Total Road Length

21,483.21㎞

자료원: 방글라데시 교통부 도로청(RHD)

 

  ㅇ 고속도로(highway)라는 명칭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매우 열악한데, 방글라데시에서 가장 중요한 도로망인 다카-치타공 고속도로(한국의 경부선고속도로의 역할) 경우 2010년부터 4차선화 사업이 진행돼 2016 비로소 사업이 완료됐으나, 다카-치타공 고속도로의 길이가 231㎞ 불과함에도 10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경우가 빈번하며, 중앙차선 침범 등에 따른 안전문제가 심각함.

  ㅇ 전체 내륙 운송에서 도로가 차지하는 비중이 여객 73%, 화물 63% 수준이며 내륙 수로가 여객 20~25%, 화물 30%, 나머지는 철도가 담당


□ 버스 차량 구성


  ㅇ 전체 운영 중인 버스의 93% Non-AC 버스이며, 대부분 36~40seater

 

  ㅇ 통상 기사 2명의 보조원이 탑승함.

    - 기사에게는 다카-치타공 구간 왕복 시( 500㎞) 2000타카를 지급. , 식대 별도 지급

    - 보조원에게는 상기 구간에 대해 800타카 지급 


승객 운송사업 허가 취득 절차


  ㅇ 신청 심사기관

    - 신청기관은 도로교량부 도로청(Road Transport and Highways Division, Ministry of Road Transport and Bridges) 산하 도로교통국(Bangladesh Road Transport Authority, BRTA)

    - BRTA 신청을 접수하면 교통위원회(Transport Committee) 소집해 심사함. 위원회는 BRTA, 방글라데시공과대학(BUET), 도로청(Road Transport and Highways Division)으로 구성

 

  근거 규정 외국인 지분제한 규정 유무:  Motor Vehicles Ordinance, 1983(부록 3) 관련 절차 등을 규정하고 있으며, 외국인 지분 제한 규정은 존재하지 않음.


  ㅇ 신청 절차: 별도의 양식은 존재하지 않으며, 제안서 형식으로 제출함. 기재돼야 내용은 아래와 같음.

    - the routes or the areas to which the application relates;

    - the number of vehicles it is proposed to operate on a route or areas different routes or

    - areas and the type and seating capacity of each such vehicle and also the number of vehicles

    - intended to be kept in reserve to maintain the service and to provide for special occasions;

    - the minimum and maximum number of daily trips proposed to be provided in relation to

    - each route or area and the time table of the normal trips;

    - the fare table, if any for the different classes of passengers for different stages in

    - relation to each route or area, or if there is no such fare table, proposed rate of fare per mile

    - per passenger for different classes which it is proposed to be charged;

    - the weight or luggage per passenger of the different classes which it is proposed to carry

    - free of charge, and the charge that will be made for the carriage of excess luggage;

    - the arrangement intended to be made for the housing and repair of vehicles, for the

    - comfort and convenience of passengers and for the storage and safe custody of luggage; and

    - such other matters as may be prescribed

 

 

자료원: 현지 업계, 정부부서 인터뷰 및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방글라데시 시외운송 서비스 진출 가능성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