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온라인 쇼핑, 이제는 소셜네트워크와 함께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7-22
  • 출처 : KOTRA

 

美 온라인 쇼핑, 이제는 소셜네트워크와 함께

- 소셜네트워크 Pinterest, SNS를 활용한 쇼핑 답안 내놓나 -

- SNS를 통해 다양한 사진들 구경하다가 마음에 드는 제품 곧바로 구입 가능 -

 

 

 

□ 온라인 쇼핑, 지속적인 증가 추세

 

 ○ 2019년까지 미국 온라인 쇼핑시장은 534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됨.

  - 조사전문기관 Statista의 온라인 쇼핑 전문 자료에 의하면, 2014년 미국의 온라인 쇼핑 규모는 약 3000억 달러이며, 이는 2018년까지 약 480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할 전망함.

 

온라인 쇼핑 규모 추이

  

자료원: Statista

 

□ 서서히 진화하는 온라인 쇼핑

 

 ○ 현재까지 미국의 온라인 쇼핑은 아마존, 이베이 등의 온라인 소매 전문 전자상거래 기관들이 책임져왔지만, 앞으로는 소셜미디어 사용량 증가에 의해 Instagram, Pinterest, Facebook 또한 온라인 쇼핑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됨.

 

 ○ 소셜라이트 등 소셜미디어 속 스타들의 탄생

  - Instagram, Snapchat, 혹은 페이스북(Facebook)을 통해 여러 분야의 소셜미디어 스타들이 탄생함.

  - 이들은 주로 패션이나 음식, 메이크업 등 다양한 장르에서 영향을 펼치는 소셜미디어 스타들로, 100만 명이 넘는 팔로워(Follower) 혹은 팬들이 있으며, 기존의 연예인들의 역할과 비슷한 위치를 가지고 있음.

  - 이들이 보유한 팬들은 이들과 같은 소셜미디어 스타들이 하고 다니는 패션·의류·액세서리 등에 관심이 많으며, 비슷한 제품 혹은 같은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음.

  - 이렇게 소셜미디어를 통해 탄생한 스타들은 기존의 배우 등과 같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높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Social Influencer라고 칭함. 또한, 이들의 영향력을 이용해 마케팅을 펼치려는 기업들도 많으며, 특정 스타들을 놓고 광고 경쟁이 심하기도 함.

 

 ○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이미지 공유 및 검색 전문 소셜미디어인 핀터레스트(Pinterest)가 쇼핑 도우미 역할을 할 ‘비주얼 서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발표함.

  - 2010년 설립된 핀터레스트는 현재 1000만 개 이상의 제품이 판매로 연결되고 있으며, 회사가치만 110억 달러임.

  - 올해 안에 시작될 이 서비스를 통해 핀터레스트 사용자들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제품을 찍어 올리면 그 제품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알 수 있음.

  - 핀터레스트는 해당 제품과 유사한 제품 사진 및 비교할 만한 제품 다른 사진들을 제공해줌.

  - 또한, 핀터레스트에 올라온 사진들 속 각종 제품들을 어디서 살 수 있는지에 대한 자동 연결도 가능함. 보이지 않는 쇼핑 도우미가 생기는 것과 같음.

 

 ○ 핀터레스트는 앞서 2014년 이미지 인식 기술을 개발한 스타트업 비주얼 그래프를 인수했으며, 방대한 자사의 사진 데이터를 활용해 이 같은 서비스를 고안함.

  - 핀터레스트의 E-Commerce를 책임지고 있는 마이클 야마티노는 “사용자들이 사진 속 제품이 마음에 들어도 어디서 사는지 몰라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며 새로 시작하는 서비스가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하는 중

 

'핀터레스트를 통해 쇼핑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원: The Wall Street Journal

 

 ○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핀터레스트의 이번 결정은 구글과의 경쟁을 유발할 것으로 예측함.

  - 핀터레스트를 통해 물건을 검색하고, 결국 구매까지 이어지는 과정은 구글의 플랫폼과 비슷하다고 뉴욕타임스는 분석함.

  - 벤 실버맨 핀터레스트 CEO는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사진 공유 소셜네트워크 핀터레스트의 이번 온라인 쇼핑 접목 서비스 결정은 기존의 소비자들이 사진을 통해 영감을 받는 것을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해, 그 영감을 실제 소비자들의 인생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언급하며 이번 서비스의 기대감을 높임.

 

□ 시사점

 

 ○ 핀터레스트, 온라인 쇼핑에 새로운 패러다임 불러올 것

  - 핀터레스트(Pinterest)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과는 다르게 SNS와 쇼핑을 접목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음.

  - 핀터레스트는 ‘바이어블 핀’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음. 이 프로그램은 핀터레스트가 비즈니스 업주들을 위해 만든 마케팅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하는 것임.

  - 사용자들이 사진을 보다가 원하는 제품을 보고 ‘바이어블 핀’을 누르게 될 경우, 해당 제품을 판매하는 웹사이트로 연결됨.

  - 실제로 핀터레스트의 인터넷 트래픽 중 13%는 또 다른 온라인 쇼핑몰로 이어지며,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함.

 

 ○ 한국 제품들, SNS 스타들 활용해 마케팅 효과 높일 수 있어

  -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약 80%의 소비자들이 대형 배우들이나 연예인들이 광고하는 제품보다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셜네트워크 스타들이 직접 쓰고 설명하는 제품에 더 신뢰감을 느낀다고 답함.

  - 한국의 뷰티·패션 업체들이 이 점을 참고해 해외 진출 준비 시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Wall Street Journal, Forbes, Business Intelligence, Statista,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온라인 쇼핑, 이제는 소셜네트워크와 함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