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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육류시장 진출, 할랄인증이 관건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6-04-11
  • 출처 : KOTRA

 

사우디 육류시장 진출 할랄인증이 관건

- 육류 가공식품 할랄인증 취득 시, 진출전망 밝고 시장 확대 여지 충분 -

 

 

 

□ 팽창하는 사우디 식품시장

 

 ○ 사우디는 GCC국가 중 가장 많은 인구와 국토면적 등으로 GCC 식품 수요의 59%를 차지하고, 2016년 말을 기준으로 식품시장 규모는 660억 달러, 연도별 소비증가율이 55.3%를 기록하는 등 급격한 팽창세를 기록 중

 

 ○ 주된 품목은 낙농제품(41.64%), 육류(25.15%), 패스트푸드(21.2%), 제빵류(16.47%), 탄산음료(15.22%), 유제품(13.42%), 제과류(7.01%), 곡물류(6.77%), 주스(6.9%), 파스타류(6.05%), 과일채소(3.01%), 유아용 식품(3%), 스낵(2.86%) 순임.

 

 ○ 사우디 내에서 식품을 유통하는 직간접 업체는 약 5만 개로 추정되나, 식품의 주된 유통경로는 거대한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이며, 식품 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이들 대형 유통상점도 매년 50% 이상의 매출액 증가를 보임.

 

 ○ 사우디는 자연환경과 기후의 영향으로 자국 내에서 소비하는 식품의 55% 정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식품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5%에 이름. 식품 수입은 인구의 증가와 도시화의 진전에 따라 매년 증가 추세임.

 

 ○ 2015년 사우디가 수입한 식품은 가격기준으로 173억 달러에 달했으며, 전년대비 무려 76%가 증가했음. 이와 같은 추세에 힘입어 올해에도 사우디의 식품 소비는 60% 이상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사우디 식품산업 현황(2015년 말 기준)

구분

규모

구분

규모

유통점 수

50,000개

할랄 식품 시장

60억 달러

식품 소비

660억 달러

패스트푸드시장

45억 달러

식품위생시장

8억 달러

2020년도 예상 식품 수입규모

350억 달러

식품 수입 증가율

연평균 15% 이상

포장시장

277억 달러

육류식품시장

70억4000만 달러

유기농 건강식품 시장규모

270억 달러

자료원: Reed International 2016

 

 ○ 최근에는 자연상태의 식품 수입뿐만 아니라 가공된 육류, 통조림, 조미 생선류, 인스턴트 식품 등의 수입도 크게 증가하고, 식생활의 서구화와 청소년층의 소비 증가로 앞으로 가공식품의 소비 증가는 가파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 육류시장 개요

 

 ○ 사우디의 육류 및 육류가공 식품산업은 2009~2014년간 정부의 자국 내 육류생산 장려지원정책과 민간분야의 활발한 투자로 연평균 6% 신장함. 2014년 말을 기준으로 사우디의 육류 자급률은 46%이며, 나머지 54%는 수입에 의존함.

 

 ○ 사우디의 가장 큰 육류 수입국가는 브라질(63%)이며, 프랑스(11%), 인도(12%), 호주, 뉴질랜드(3%) 순임. 브라질은 사우디의 오랜 교역파트너로 1968년 최초 교역 이후 급격한 증가세를 기록 중임.

 

 ○ 사우디 내 거주 중인 외국인 근로자들은 자국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 외국인 근로자 대부분의 모국인 아시아 국가들로부터의 식품 수입이 늘어나는 추세

 

 ○ 다른 분야와는 달리 사우디의 육류생산은 활발한 편으로 매년 7% 이상의 신장세를 보이며, 국내 소비의 46%를 자국산으로 충당함. 특히 닭고기로 대표되는 흰살 육류 생산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전체 육류 생산의 57%를 차지함. 사우디는 GCC 국가에 육류를 수출하며 UAE, 쿠웨이트, 카타르 순임.

 

 ○ 2014년 말을 기준으로 육류 생산 및 가공업체 수는 약 2000개로 추정되며, 이중 93%가 9인 이하의 소기업임. 대형업체 5곳이 전체 생산의 10% 이상을 차지함. 가장 큰 업체는 Al Watania사로 6%, Hail Agriculture Development사가 2%, Al- Shami사가 1% 등의 순서를 보임.

 

연도별 사우디의 육류생산 현황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붉은색 육류

1,644

1,707

1,899

1,961

2,035

흰색 육류

3,974

4,252

4,752

4,873

4,995

적·백 혼합 육류

1,246

1,382

1,479

1,589

1,716

합계

6,865

7,341

8,130

8,423

8,746

자료원: 유로모니터

 

 ○ 사우디에서 가장 선호되는 육류는 닭고기이며, 저렴한 가격으로 일반 소비자뿐 아니라 외국인 노동자들의 주된 소비품임. 이어서 양고기, 쇠고기 순으로 선호되는데 종교적 영향으로 인해 돼지고기 등은 불결한 육류로 분류돼 소비가 금지되고 있음.

 

□ 할랄인증과 절차

 

 ○ 사우디에 유통되는 모든 육류는 할랄인증이 필수요건임. 할랄의 어원적 의미는 '허용'이며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에 의해서 섭취가 허용된 가축에 대해 할랄인증이 부여됨.

 

 ○ 할랄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식품의 원제품이나 추출물에 이슬람 율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성분이 포함되지 않아야 하며, 동시에 섭취가 허용된 가축이라 하더라도 이슬람식의 도축에 의해 생산된 제품이어야 함.

 

 ○ 또한, 육류 생산에 관여된 모든 설비나 기구 등도 이슬람 율법에 따라 구비된 것이어야 하며, 이들의 수리나 청소 과정에서도 금지하고 있는 알콜이나 피, 기타 독성 물질, 곤충 등에 의한 접촉이 없을 것을 요함.

 

 ○ 아울러 도살 방법도 이슬람 율법에 따라야 함. 이슬람식 도살은 일정한 절차가 있으며, 가축 역시 메카방향으로 향하게 한 후 이슬람 사제에 의한 안수와 도살명령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고, 도살을 수행하는 인력 역시 반드시 이슬람교 신도여야 함.

 

 ○ 할랄인증은 사우디에 수입되는 모든 식품이 반드시 구비해야 함. 즉 육류, 살아있는 가축, 채소, 과일, 인간혈액 등임.

 

 ○ 할랄인증은 이슬람세계연맹(Muslim World League)이 주관하며, 한국에도 할랄인증 기관이 존재하나 한국 내에서 인증을 받은 제품에 대해 신뢰성을 부여하고 있는 국가가 소수이기 때문에 아래에 명시한 기관의 자문을 구해 이 기관이 인정하는 할랄인증을 취득할 필요성이 있음.

 

효과적인 할랄인증 취득 방법

  인증기관: Muslim World League, Department of Halal meat

  - 주소: Omm Al Joud, Old Jeddah Road, P.O.Box 537, Makkah, KSA

  - 전화: 966-12-560-0919, 팩스: 966-12-560-1319

  - 이메일: info@themwl.org , 홈페이지: www.themwl.org

  - 담당자: Mr Ahmed Al Rabta

  - 사우디에 육류를 수출하기 위해 할랄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주한국 사우디 대사관을 접촉해 할랄인증을 위한 현장 조사를 요청해야 함.

  - 현재 사우디에 육류를 수출하기 위해 할랄인증을 받은 국가는 호주, 뉴질랜드, 브라질, 인도, 파키스탄, 덴마크,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태국, 남아공 등임.

  - 상세사항은 위의 인증기관 담당자에게 문의해 안내를 받은 후 필요 절차를 밟으면 인증이 가능함.

 

□ 효과적인 진출방안

 

 ○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육류가 사우디에서 인정하는 할랄인증을 취득한다 해도 현지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갖고 경쟁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며, 일부 우리나라에 특화된 제품의 현지 진출에 초점을 맞추어야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우리의 육류제품 중 사우디에서 인기를 끌 수 있는 제품은 자연적인 육류제품 자체가 아니라 일정 정도의 가공과정을 거친 가공육임. 특히 현지인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불고기나 삼계탕 등이 유망한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음.

 

 ○ 이들 제품의 주소비층으로는 사우디 국민들보다는 숫자가 1000만에 이르면서 한류를 경험해 한국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아시아 노동자들을 겨냥하는 것이 효과적임.

 

 ○ 이를 위해서는 할랄인증 취득이 우선이며, 현지 가격 책정 시 이들이 거부감 없이 소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책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아울러 제조업체가 직접 마케팅을 하는 것보다 현지에서 이미 납품루트를 보유하고 있는 전문 한국식품 유통상을 활용하는 방법이 보다 효과적임.

 

 ○ 아울러 주요 쇼핑몰이나 대중이 운집하는 장소에서 일정 기간 한국식품에 대한 판촉전이나 체험 이벤트를 개최해 현지인의 주목을 끄는 것도 중요한 마케팅 수단임.

 

 ○ 현지에서 개최되는 전문 박람회 참가를 통해 사우디 현지의 바이어나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임.

 

 ○ 사우디를 비롯한 중동은 최근 숨어있는 한류로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한류 매니아층이나 필리핀인 등 외국인 노동자층으로부터 한국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지는 점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음.

 

사우디 일반 슈퍼에 진열돼 있는 한국식품

 

 

자료원: Euro Monitor, BMI, 사우디 통계청, Reeds Internatioanl, Saudi Food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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