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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비료 시장동향(2014.12)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김주선
  • 2016-03-16
  • 출처 : KOTRA
Keyword #비료

 

작성일자: 2014.12.26

작성자: 뉴욕 무역관 윤지원

 

 

1. Market Demand /수요 동향

 

□ 비료 제조 시장동향 - 미국 비료 제조 시장 244억 달러 매출 규모

 

 ○ IBIS World의 2014년 비료 제조 시장은 지난 2009년부터 연평균 2.2%의 성장률을 보였음.

  - 이 시장은 2011년 초반부터 13.7%의 높은 매출성장률을 보임. 하지만 2013년에는 칼리(칼륨 비료의 성분) 가격의 급락과 여러 농작물 가격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2.7% 감소함. 2014년에도 매출은 3%(244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보임.

 

 ○ IBIS World 조사기관에 의하면, 해당 산업체의 숫자는 현재 509개로 기록됨. 향후 5년간 연 2.1% 성장하여 2019년에는 산업체의 숫자가 총 809개에 이를 것으로 보고되었음.

 

 ○ 시장 평균 수익률은 향후 5년간 연 2.9%로 총수익 282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분석됨.

  - 이는 농부들의 2016년부터 비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으로써 비료 가격이 상승할 전망이기 때문임. 제조업체 또한 현재의 시설을 확장시키면서 상승세가 높아질 것으로 보임. 특히 지난 5년간, 호의적인 에너지 가격으로 인하여 새로운 질소 비료 시설이 미국 전역에 많이 설립됨.

 

□ 세부시장 분포 - 인산염 비료 수요가 가장 높아

 

 ○ IBIS World의 2014년 비료 제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높은 수요를 보인 산업은 인산염 비료 카테고리임. 이 분야는 각각 전체 매출의 총 42.8%의 높은 비중을 보였음.

  - 미국은 인산염 돌을 많이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큰 인산염 생산국임.

 

 ○ 다음으로 질소 비료 카테고리가 36%의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기록함.

  - 미국에서 농부에게 가장 유용한 비료로 간주되는 질소 비료는, 2009년에 1200만 톤으로 소비가 하락했으나 2010년에 다시 빠르게 회복됨.

  -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미국 천연 가스 가격 하락으로 많은 미국 질소 비료 제조업체들이 시설을 확장하였음. 천연 가스는 직접적으로 질소 비료 제품에 적용되거나, 다른 질소 기반의 비료 제품들의 생산의 기본이 됨. 하지만 이 추세는 2013년에 천연 가스 가격이 35.7% 상승하면서 변화함.

 

 ○ 마지막으로 혼합 비료가 21.2%를 차지함.

  - 혼합 비료는 2~3개의 요소들을 섞은 것으로, 주로 암모늄 인산염, 질화 인산비료, 칼리, 칼리 암염 등을 포함함.

 

2014 미국 비료 제조 카테고리별 수요

                              자료원: IBIS World 2014

 

□ 시장 전망 - 2019년 282억 달러 매출 규모 도달 예정

 

 ○ 미국 비료 제조 산업은 가까운 미래에 성장이 둔화될 전망임. 그 이유는 비료 가격의 느린 회복으로 인한 농부와 유통업체의 비료 수요 하락 때문임.

 

 ○ 2015년에 매출액은 0.2%의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분석됨. 하지만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의하면, 2016년에 칼리 가격의 회복으로 다시 농작물 생산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됨.

 

 ○ 미국 내 비료 제조 시장은 향후 5년간 연간 2.9%의 성장률로 2019년에는 약 282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게 될 것이라고 전망됨.

 

 ○ 전반적으로 미국 농업 분야가 향후 5년간 비료 제조 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임.

  - 농작물 상품 가격은 이 기간 동안 회복될 것으로 예측됨. 또한 흙 영양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미국 농부들에게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면서, 많은 농부들이 기본 농경법으로 회귀할 것으로 보임.

 

 ○ 다른 중요한 변화는 재생 가능한 원료 기준과 같은 규제 기준으로 인한 바이오에너지 발전임. 바이오디젤 생산 또한 수요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임. 이런 발전들이 향후 5년간의 소비 패턴과 비료 사용률을 상승시킬 것으로 분석됨.

 

 

2. Import Landscapes and Tariff Schedule /수입동향 및 관세율

 

□ 수입 동향 - 캐나다, 높은 수입량으로 수입시장 1위

 

 ○ 해당품목의 HS Code(3101.0000 Animal or vegetable fertilizers)를 먼저 살펴본 결과, 지난 3년간의 수입 기록에서 캐나다산이 전체의 37.66%로 수입국 1위를 차지하였음.

  - 캐나다의 경우 2006년부터 2009년까지는 꾸준히 50% 이상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다가 2010년에 40% 중반으로, 2011년에 30% 중반으로 감소하였음. 2012년부터는 30% 중반에서 약간씩 변화하고 있음.

  - 캐나다산 수입량은 2011년 829만 달러, 2012년 1119만 달러, 2013년 1341만 달러, 2014년에는1618만 달러로 계속하여 증가 추세를 보임.

  - 캐나다산 수입 추이: 12년 1119만 달러, 전체 36.64%. 13년 1341만 달러, 전체 32.37%. 14년 1618만 달러, 전체 37.66%.

 

2012-2014년 HS Code 3101.0000기준 국가별 수입 동향

     주: 랭크는 2014년 기준

     자료원: U.S. Dep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 2013년 16만6000달러가 수입되어 전체 시장의 0.40%의 점유율을 보인 한국산의 경우, 2014년 전체 22위를 차지하였음. 그 이전의 수입기록은 나타나지 않음.

 

 ○ 2014년에는 6만3826달러 규모가 수입, 0.15%의 점유율을 기록함.    

  - 한국산 수입 추이: 13년 16만6000달러, 전체의 0.4%. 14년 6만3826달러, 전체의 0.15%

 

□ 수입 평균 가격 및 수량 - 한국산 수입 평균 가격 개당 3519.76달러

 

 ○ 국가별 수입 평균 가격을 살펴본 결과, 전체 수입국 1위를 차지한 캐나다는 지난 3년간 개당 평균 346.51달러 수준을 보였음.

 

 ○ 수입국 2위를 차지한 멕시코는 지난 3년간 개당 672.27달러의 수입 평균 가격을 보였음. 한편, 수입국 22위에 오른 한국은 2014년 개당 2553.04달러를 기록하여 수입 평균 가격 순위로는 23위를 기록하였음. 이것은 전년도보다 약 43.09%가 감소한 수준임.

 

 ○ 2013-2014년 동안 수입 평균 가격 성장률이 가장 높은 국가로는 프랑스, 멕시코 순이었으며 각각 72.06%, 24.46%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음.

 

2012-2014년 HS Code 3101.0000기준 국가별 수입 평균 가격 추이

                  주: 랭크는 2014년 기준

                  자료원: U.S. Dep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 수입 관세율 - 특별한 관세 사항 없음

 

 

 ○ 해당품목 HS code 3101.0000 (Animal or vegetable fertilizers)의 현재 관세율은 NTR(Normal Trade Relations) 국가는 0%로, 전면 무료임.

        

HS Code 90221400 Tariff Schedule

                 자료원: USITC Tariff Database

 

 

3. Competitive Landscapes / 경쟁 동향

 

□ 경쟁동향 - Agrium Inc.가 37.6%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 보임

 

2014 미국 비료 제조 주요 업체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2014

 

 ○ IBIS World의 2014년 비료 제조 시장 현황에 따르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한 회사는 Agrium Inc.(아그리움)로, 37.6%를 기록함.

  - 캐나다 회사인 아그리움은 북미에서 두 번째로 큰 질소 비료 제조업체이며 세계에서 5번째로 큰 비료 회사임. 이 회사는 인산염, 칼리, 황산염 및 다른 농작물 제품 및 서비스를 제조, 유통, 판매함. 1만 명이 넘는 직원이 세 개의 비지니스 군(소매, 도매, 첨단 기술)으로 나뉘어 전체적인 유통을 관리하고 있음. 첨단 기술 부서는 영양분 손실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비료 재품들의 연구, 개발, 제조를 담당하고 있음. 소매 및 도매 군은 각각 67%, 30%의 순수익을 창출함. 2008년에 90% 이상의 매출 상승률로 처음으로 시장 매출액이 100억 달러에 도달함.

  - 이 회사는 또한 작물 보호 제품, 작물 영양분, 씨앗 및 다른 서비스 제공으로 2009년에 매출액이 62억 달러를 기록한 미국의 가장 큰 농작물 유통업체임. 아그리움은 UAP와 함께 2012년에 곡식 및 오일시드 마케터 및 핸들링 회사인 Viterra의 유통 비지니스 90%를 인수하면서 소매부문을 확장함.

  - 2013년 12월을 기준으로 미 전역에 584개의 농장 센터, 46개의 터미널, 11개의 유통 시설 보유함. 매출의 약 85%가 농업 시장에서 발생하며 산업 시장이 나머지를 차지함.

 

 ○ 다음으로 CF Industries(씨에프 인더스트리)가 13.5%로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함.

  - 이 회사는 북미 지역의 선두적인 질소 및 인산염 비료 제조업체 중 하나임. 2010년 4월 Terra Industries를 인수한 후 회사가 급성장함. 1946년 일리노이 디어필드에서 비료 중개업체로 시작하여 비료 제조 산업까지 확장하기 전에 유통망을 구축해놓음. 제조와 유통이 통합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씨에프 인더스트리는 미국 중부 지역에 4개의 질소 비료 제조 시설, 캐나다에 1개의 시설을 보유함.

  - 또한 스위스 글로벌 비료 무역 회사인 KeyTrade AG, 영국과 트리니다드 토바고 공화국에 위치한 합작 투자 회사들 각각의 지분 50%을 소유하고 있음.

 

 ○ 세 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 회사는 The Mosaic Company(모자이크 컴퍼니)으로 11.6%의 점유율을 보임.

  - 이 회사는 작물 영양분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인 IMC Global과 Cargill의 합병으로 2004년 10월에 설립됨. 미네소타에 본사가 있는 모자이크 컴퍼니는 세계적으로 제일 규모가 큰 인산염 비료(전 세계 13%) 및 인산(전 세계 10%) 생산 업체임. 또한 세계적으로 두 번째 규모가 큰 인광석 채광(전 세계 8%) 업체이며, 세 번째로 규모가 큰 염기(전 세계 13%) 생산업체임.

 

 ○ 마지막으로 Potash Corporation of Saskatchewan Inc.(사스카추완)은 전체의 9.2%를 차지하였음.

  - 캐나다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이 회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비료, 동물 사료 첨가물 및 산업 제품 생산 분야의 통합 기업 중 하나임. 세계에서 가장 큰 염기 비료 제조 업체로, 전 세계 20%의 생산을 기록하고 있음. 사스카추완은 해외 판매가 비료 판매액의 절반을 차지하며, 50개국 이상에 제품을 판매 중임.

 

 

4. Supply Chain & Price Trend / 유통 구조 및 소매가격

 

□ 비료 시장의 주요 유통처 - 미국 비료 시장 90% 농업 산업에 납품

 

 ○ IBIS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미국 내에서 생산된 비료 제품의 30%가 옥수수 업체들에게 납품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농업부에 따르면, 2010년 전체 질소 비료 소비의 45.7%에 해당하는 560만 톤의 질소 비료를 사용함.

 

 ○ 골프장, 정원 전문 업체 등 상업 업체에 납품되는 양은 전체의 15%였음. 가정 잔디나 가든 시장은 5%이나 앞으로 계속 증가할 추세임.

 

 ○ 밀 업체는 15%였음.

 

 ○ 솜 업체와 콩 업체는 각각 10%가 납품되고 있으며, 다른 농업 산업 항목에는 감자, 토마토, 담배 등이 포함되어 있음.

 

                             자료원: IBIS World 2014

 

□ 소매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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