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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포니아 와인산업 현황과 전망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방보경
  • 2015-12-15
  • 출처 : KOTRA

 

캘리포니아 와인산업 현황과 전망

   - 시장·기후변화를 통해 예측한 와인산업의 미래 -

   - 캘리포니아 와인의 성공을 통한 한국 전통주 성공전략 -

     

     

 

□ 캘리포니아 와인산업 현황

 

 ○ 세계 최고 와인 생산지 캘리포니아

  - ‘파리의 심판’ 사건 이후 세계 최고 와인 생산지로 인정

     주:·파리의 심판: 1976년 파리에서 열린 세계 와인 블라인드 테이스팅 대회에서 심판을 포함한 모두가 프랑스의 우승을 예상했으나 예상을 꺾고 미국이 우승. 이후 2006년 재심판에서도 같은 결과를 얻으며 전 세계적으로 미국 와인의 수준을 인정

  - 2014년 한 해 와인 생산량 27억ℓ, 미국 전체 생산량의 90% 담당, 전체 소비량 60% 담당

  - 전 세계 125개국에 와인 수출, 2014년 총매출 15억 달러 달성

     

1976년, 2006년 화이트와인 부분 1위 샤토 몬텔레나 1976 빈티지 샤르도네 와인

자료원: 캘리포니아 와인협회, Chateau Montelena Winery

 

 ○ 와인산업 발전의 기틀, 캘리포니아 와이너리

  - 가족 단위 영세 와이너리부터 기업이 운영하는 거대 와이너리까지 다양한 형태

  - 캘리포니아 내 4400여 개 와이너리 위치(2014년), 해마다 와이너리 수 증가

  - Napa, Sonoma 등 주요 와인 생산지 와이너리 투어로 관광수익 창출

   · 와인투어로 유명한 Napa의 경우 지역 수익의 72% 관광수익이 차지. 한 해 관광수익 12억 달러(2014년)

  - 캘리포니아 주요 와이너리들 재정 현황 매우 안정적

 

        

 자료원: Silicon Valley Bank, Wine Report 2015

 

 ○ 전 세계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캘리포니아 와인산업

  - 세계적인 스타 및 유명인사들 와이너리 인수, 투자 인기

   · 와이너리 소유한 스타 명단: http://www.wbkn.tv/news/articleView.html?idxno=9526

 

 마돈나, 퍼기와 프란시스 코폴라(‘대부’ 감독)와 소유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와인

    

    자료원 :eonline.com, people.com, francisfordcoppolawinery.com

 

 ○ 프랑스 와인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이며 와인 상품 투자 대상으로도 인기

 

자료원: Wineowners.com

 

□ 캘리포니아 와인산업 전망

 

 ○ 세대별 소득과 고급 와인 잠재 구매력으로 보는 캘리포니아 와인산업의 미래

  - 밀레니엄 세대(현재 20~34세), 본격적인 사회 진출로 차세대 경제 행위자

  - 고급 와인 소비시장은 아직까지 베이비붐 세대(50~64세)가 주요 소비자

  - X세대(35~49)의 잠재 구매력이 점차 베이비붐 세대와 비슷해질 것

  - 앞으로 5년 정도는 베이비붐 세대가 고급 와인시장 주도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미국 인구조사국(Census Bureau U.S), Silicon Valley Bank Wine Report 2015

 

 ○ 세대별 선호와인의 차이와 경제적 원인

  - 경제 호황을 누린 베이비붐 세대는 고급 와인 선호 경향 뚜렷

  - 경제적 불황에 사회생활을 시작한 밀레니엄 세대는 저가와인 선호 경향

  - 잠재적 구매력이 높은 밀레니엄 세대의 비중이 커지면서 저가형 와인시장 지속적 성장 예상

 

자료원: Silicon Valley Wine Report 2013,14

 

 ○ 캘리포니아산 벌크와인 생산현황과 전망

   · 벌크와인: 병이 아닌 박스나 커다란 통, 비닐에 넣어 파는 저가형 와인(박스 개당 7~8달러)

  - 와인의 대중화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수요량 증가

  - 캘리포니아 전체 와인 생산량 중 25% 차지(7억ℓ), 생산량의 50%는 Central Coast 지방에서 생산

 

 ○ 미국 내 벌크와인 수요 70% 이상이 수입산(프랑스, 스페인 등) 제품 독점

  - 캘리포니아 와인산업은 전반적으로 고급 와인 생산에 편중된 형태로 벌크와인 생산 지지 기반이 약함.

     

 ○ 슈퍼엘니뇨가 와인에 미치게 될 영향

  - 5년간 캘리포니아 지역에 지속된 가뭄 끝에 엘니뇨로 인한 대규모 폭우 가능성 높음.

   · 10월 28일 캘리포니아 수자원본부와 재난관리본부 관계자들 슈퍼 엘니뇨 대비책에 대해 토의. 예고대로 11월 말부터 캘리포니아 북부지방에 폭설이 내렸으나 사전대비로 큰 피해는 현재까지 없음.

 

 ○ 2015년 포도 수확은 이미 끝난 상황, 폭우의 영향이 2016년 포도 수확량에 미칠 영향 미지수

  - 예상보다 적은 피해로 오랜 가뭄의 해갈로 인한 와인 생산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도 있음.

     

□ 시사점

 

 ○ 위기의 한국 전통주 산업

  - 2010~2011년 일본 및 아시아 한류의 영향으로 일본 내 막걸리와 전통주 수출 급증 이후 급격히 추락

 

 

  자료원: http://news.donga.com/3/all/20151015/74197470/1

 

 ○ 내수시장 매출 2011년 5097억 원으로 최고치. 이후 2013년 4738억 원으로 20% 정도 감소, 2015년엔 더 감소될 것으로 예상

  - 수입 주류의 시장 유입으로 전통주 판매율 계속 하락세

  - 수출 악화와 내수시장 침체로 파산기업 속출

 

 ○ 캘리포니아 와인산업과 국산 전통주 산업의 차이점

  - 다양한 가격대와 상품 특성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으로 성공한 캘리포니아 와이너리

  - 지역 소규모 양조장의 경우 제품 경쟁력, 차별성 매우 부족

     

 ○ 전통주 시장, 수출보다 내수시장 확보가 우선

  - 1900년대 초중반 미국 와인산업이 금주법, 전쟁, 경기불황으로 위기를 맞았으나 안정적인 내수시장으로 인해 산업 회복 가능

  - 내수시장 활성화보다 해외 수출에 집중된 정부의 전통주 마케팅

 

 ○ 대중화 마케팅에 집중하는 막걸리의 경우 가격경쟁력이 소주에 밀림.

  - 미국 시장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급성장하는 벌크와인의 경우 1박스당(4ℓ 정도) 10~15달러가 평균가(Costco 기준)

 

 ○ 내수시장 활성화, 그리고 한류 바람을 지속시킬 전통주 관광 전략

  - 지속적인 연구로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캘리포니아 와이너리

  - 고급화·차별화 마케팅으로 성공한 국순당 햅쌀막걸리 성공사례

 

세계 최초의 블루 와인, Blanc de Bleu Sparkling wine과 국순당 햅쌀 막걸리

 

           

자료원: blancdebleu.com/,

 

 ○ 캘리포니아 와이너리의 경우 직판매장 활성화로 전체 매출의 15.5% 차지. 매년 직판장 통한 판매율 증가세(2013년 13.6%). 기반이 약한 영세 와이너리간 직판장 조합으로 판매 및 홍보에 긍정적 효과

  - 최근 전통주 육성을 위해 전통주 온라인 판매 규제 완화, 유통망 개선

  - 전통주 창업 강좌 개설과 연구원 설립 등 국내 전통주 인식 개선과 제품 개발 위해 노력 중

 

 ○ 전통주 체험과 양조장 관광 활성화로 관광수익과 제품 홍보 달성 가능

  - 지자체, 정부만의 투자가 아닌 민간자본, 유명인사의 투자 유치도 홍보에 긍정적 영향 줄 것으로 기대

 

 

작성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박대식

 

자료원: heraldcorp.com, ccdailynews.com/, donganew, segye.com/jjan.kr new, blancdebleu.com, Silicon Valley Wine Report 2013,14, 미국 인구조사국(Census Bureau U.S), Silicon Valley Bank Wine Report 2015, Wineowners.com, eonline.com, people.com, francisfordcoppolawinery.com, 캘리포니아 와인협회, Chateau Montelena Winery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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