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무역관 르포] 모바일 인디아
  • 직원기고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조동준
  • 2015-12-09
  • 출처 : KOTRA

 

모바일 인디아

 

조동준 KOTRA 뭄바이 무역관

 

 

 

2015년 9월 1일, 인도 최대의 경제 도시 뭄바이에서는 택시기사들이 파업에 돌입했다. 현지의 낙후된 철도와 버스 시설을 제외하면 거의 유일한 대중 교통수단의 운행이 멈춰버린 것이다. 덕분에 많은 시민이 출퇴근과 이동에 불편을 겪는 것은 물론, 그로 인해 이용객이 늘어난 철도 운행이 지연되는 등 혼잡한 상황이 연출됐다. 그런데 그 파업의 이유가 재미있다.

 

□ 기존 택시의 생존을 위협하는 App-based Taxi

 

App-based Taxi(앱 기반 택시)

App-based Taxi는 스마트폰의 위치 확인 기능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에게 가까운 곳에 위치한 택시를 보내주는 서비스. 대표적으로 Uber가 있으며, 2013년 8월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함. 미국의 우버택시, 중국의 디디콰이디, 한국 카카오택시 등이 대표적이며, 인도에는 Ola, Meru, TaxiForSure 등이 유명하다.

 

주로 기본요금 인상을 요구했던 과거와는 달리 이번 파업에서 택시기사들의 요구 사항은 바로 App-based Taxi(이하 ‘앱 기반 택시’)에 대한 정부의 금지조치였다. Uber나 Ola 등의 앱 기반 택시가 각종 홍보 마케팅과 파격적인 조건으로 손님을 유치하기 시작하자 기존 택시기사들이 생존에 위협을 느낀 것이다.

 

운행을 중단하고 파업 중인 뭄바이 택시 기사들

앱 기반 택시 Ola의 프로모션

자료원: 무역관 촬영, Ola 앱

 

2014년 현재 인도 앱 기반 택시는 약 140억 달러 규모의 전체 택시시장에서 5%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향후 5년 내 인도 택시 시장이 연평균 16%씩 약 3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는 동안, 앱 기반 택시는 연평균 50%씩 성장해 50억 달러가 넘는 시장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다. 인도에서 이렇게 앱 기반 택시 서비스가 기존 택시산업을 위협할 정도로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바로 스마트폰 보급의 빠른 확산이다.

 

□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인도 스마트폰 사용자

 

필자가 처음 뭄바이에 왔던 2013년 초만 하더라도 사무실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직원을 찾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하지만 불과 2년 반이 지난 지금은 거의 모든 인도 직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심지어 사무실 청소부도 사용할 정도이니, 적어도 뭄바이에서는 스마트폰이 상당히 보편화됐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변화는 실제 통계 수치에서도 확인할 수가 있다.

 

인도의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전환 추세

자료원: IDC(http://www.idc.com/)

 

현재 인도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스마트폰 시장으로, 2012년 2900만 명이었던 스마트폰 사용인구는 2013년 6700만 명, 2014년 1억4000만 명을 기록했고 2019년에는 6억50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빠른 보급 속도는 제조사들이 내놓은 인도 현지 소득수준을 고려한 중저가 단말기들이 한 몫을 했다.

 

인도에서 판매 중인 중저가 스마트폰 모델 가격

제조사

모델명

가격(루피)

Xiaomi

Redmi 2

5,999

Samsung

Galaxy S Duos

5,999

Micromax

Spark

4,999

Lenovo

RocStar A319

4,449

Karbonn

A108-

2,159

Lava Iris

 Iris 370-

2,949

Intex

Desire

1,285

 

스마트폰 사용과 함께 인터넷 사용자 인구 또한 빠르게 늘고 있다. 현재 인도의 인터넷 사용자는 약 3억 명으로, 이 중 50% 이상이 모바일 인터넷만을 사용한다. 인도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수는 5년간 연평균 28%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7년 말에 3억1000만 명에 이를 전망이다. 3G 서비스 가입자 숫자는 2013년 말 4200만 명에서 2017년 말 2억8000만 명으로 연평균 103% 성장하는 한편, 올해부터 상용화에 들어간 4G 서비스는 매년 344%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e-커머스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이러한 인터넷 모바일에 보급이 가져온 또 하나의 결과가 바로 지난해 인도 IT 업계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e-커머스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다. 인도 e-커머스 시장규모는 2010년 44억 달러에서 2014년 136억 달러로 약 210% 증가했고, 2015년에는 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향후에도 매년 35%씩 성장을 거듭하며 2019년까지 10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의 이면에는 스마트폰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인도 e-커머스 반 이상이 모바일앱을 통해 접속이 이뤄지고 있고, 매출 또한 4분의 3 이상을 차지할 만큼 모바일 분야의 비중이 커졌다. 모바일 없는 e-커머스란 더 이상 상상할 수 없게 돼버린 것이다.

 

e-커머스 기업 성장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모바일앱

자료원: News from Dazeinfo "The Impact of Smartphone Growth On Internet and e-Commerce Industry in India" August 31, 2015

 

e-커머스의 성장과 함께 핀테크와 온라인 광고시장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 외에도 WhatsApp과 Wechat로 대표되는 모바일메신저, Facebook과 Twitter 등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도 인도의 모바일 인터넷 보급과 함께 크게 성장한 시장이다.

 

□ 인도 모바일시장 잠재력과 정부의 노력

 

인도는 모바일 시장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더욱 고무적인 것은 앞으로 통신서비스에 가입할 대상자들이 세계에서 가장 많이 남아있는 상태라는 것이다. 특히 20~29세 연령층이 2억1000만 명에 달하는 젊은 인구분포와 41% 수준에 머물고 있는 지방의 낮은 인터넷 보급률은 향후 인도 모바일 시장의 성장잠재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인도 정부는 ‘Digital India’라는 캠페인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관련 산업 종사자 및 기업들과의 협력으로 인프라 확충을 통해 도서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공공장소에서의 와이파이 설치를 늘려나가는 한편, 인터넷과 모바일로 정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다양한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산업 경쟁력 키우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까지 노리고 있다. 이 원대한 꿈이 실현되는 날, 인도 모바일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거대해질 것이다.

 

디지털인디아 정책의 9개 주요 목표

자료원: 인도 Digital India 공식 홈페이지(www.digitalindia.gov.in)

 

 

자료원: IDC, 인도 Digital India 공식 홈페이지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무역관 르포] 모바일 인디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