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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편의점, 고령 소비자 트렌드 겨냥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진희
  • 2015-12-04
  • 출처 : KOTRA

 

日 편의점, 고령 소비자 트렌드 겨냥

- 패밀리마트, 환자용 요양식 전개 확장 -

-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와 업계 환경 변화에 주목 -

 

 

 

□ 세계적으로 식사제한이 필요한 소비자 증가 추세

 

 ○ 국제당뇨병연합(IDF)에 따르면, 2015년 일본 당뇨병 환자 인구(20~79세)는 세계 9위로 약 720만 명, 만성신장병 환자 수는 성인 약 8명 중 1명인 약 1330만 명에 이름.

 

 ○ 일본을 포함한 39개국으로 구성된 서태평양 지역은 당뇨병 환자 급증이 예상되고 있으며, 세계 당뇨병 인구의 37%를 차지

 

2015년 전 세계 지역별 당뇨병 보유 인구(20~79세) 4억1500만 명

자료원: IDF(국제당뇨병연합) Diabete Atlas 2015

 

 ○ IDF(2011)에 따르면, 일본 성인 중 고령자(60~79세)가 60.8%를 차지

 

일본인 성인(20~79세) 연령별 당뇨병 인구

자료원: IDF(국제당뇨병연합), Diabete Atlas 2011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와 업계 환경 변화

 

 ○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도보 가능한 거리가 축소되고 있어, 향후 인근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고령자가 쉬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거리

(단위: %)

주: 도보 및 휠체어 등 수단으로 쉬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거리를 설문조사한 것

자료원: 국토교통성 ‘2008년 국토교통백서’

 

 ○ 약 70%의 소비자가 집 근처에서 소비하고자 하는 니즈가 보임.

 

'가능한 집 근처에서 소비하고자 하는지?'

주: 전국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것

자료원: 닛케이비즈게이트(2013.12.4)

 

□ 편의점 패밀리마트, 환자용 요양식 취급 결정

 

 ○ 염분 및 단백질 등 식사제한이 필요한 소비자용으로 적합한 약 90품목을 갖춘 전용 코너를 설치. 2017년까지 200점으로 확대시킬 계획

 

 ○ 편의점은 전국 5만 개 점포를 넘어 업계 경쟁이 치열한 상황으로, 병원 내 및 주변 지역에 출점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이고자 함.

 

 ○ 단백질 및 염분을 줄인 식품은 인터넷 통신 판매가 주류였음. 드러그스토어에서의 취급은 아직 적은 상황으로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는지 모르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대응 필요

 

염분 및 단백질 조절한 식품 사례

단백질 조절한 카레

부드러운 함박스테이크

염분 절감한 라멘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 시사점

 

 식사제한이 필요한 고령자 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고령자의 도보행동권 축소에 따라 가능한 자택 인근에서의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가 증가

 

 ○ 고객 밀착형 점포 확대 필요성에 의해 만성질환 환자를 위한 요양식을 편의점에서 취급함으로써 접근성 구축

 

 ○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한 편의점 업계의 사례로, 고령자의 수요 개척을 위한 경쟁은 점차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미쓰비시종합연구소, IDF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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