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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동향(2013.1)
  • 상품DB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오새봄
  • 2015-09-08
  • 출처 : KOTRA

 

작성일자: 2013.1.15

작성자: 토론토 무역관 박도형(ted.park@kotra.or.kr)

 

 

1. 수요동향

 

□ 캐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HS Code 902129(Dental Fittings and Prostheses Nes(Other Than Artificial Teeth)의 수입규모는 2011년도 기준 전년 대비 8.9% 감소한 6,149만 달러로서 전체 수입액의 37.56%를 미국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스웨덴이 22.49%를 차지

 

 ○ 특이사항으로는 수 년간 2위 수입국이였던 멕시코의 비중이 64.1% 감소한 반면, 같은 시기 대스웨덴의 수입이 30.1% 증가하여 2위 수입국으로 등극한 점과, 일본산의 수입량이 전년 대비 80.6% 줄어든 점을 들 수 있음

 

 ○ 참고로, 한국은 수입규모가 8만 4,000달러로서 수입 순위로는 11번째임

 

캐나다 HS Code 902129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가

2009년

2010년

2011년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1

United states

30.06

36.70

25.04

37.40

23.10

37.56

2

Sweden

11.71

14.31

9.67

14.44

13.83

22.49

3

Switzerland

9.02

11.01

8.07

12.05

8.56

13.92

4

Mexico

20.62

25.19

13.69

20.45

8.34

13.56

5

Japan

7.57

9.24

6.43

9.61

3.56

5.79

6

Germany

1.21

1.47

2.18

3.25

2.10

3.41

-

Others

1.7

2.08

1.87

2.8

2.00

3.25

합계

81.89

100

66.95

100

61.49

10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캐나다 의료산업 통계 전문기관인 Canadian Institute for Health Information에 의하면 캐나다의 연간 Health Expenditure는 2010년 기준으로 CAD 1,931억 달러였으며, 2012년에는 약 CAD 2,074억 달러까지 늘어난 것으로 전망

 

 ○ 캐나다의 의료시장은 약 70%가 정부조달 시장으로, 약 30%가 민간조달 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음.

 

 ○ 치과 산업은 정부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국민의료보험에 포함되지 않아 민간조달 시장에 포함되며 민간조달 시장의 약 4분의 1 정도인 23%를 차지하고 있음. 금액 규모로는 2010년 기준 약 CAD 116억 달러임.

 

 ○ 민간조달 시장은 다시 민간 의료보험 및 개인지출로 나뉘어지며 2010년 기준 민간 의료보험시장은 약 CAD 226억 달러(전체 11.7%), 개인지출은 약 CAD 280억 달러(전체 14.5%)을 차지하고 있음.

 

캐나다 의료시장 Fnancial Source 별 구성(2010년 기준)

 

 

캐나다 민간 의료시장 분야별 규모(2010년 기준)

 

□ 임플란트 관련 현지 치과 의사들과 유선 인터뷰 결과, 개인 치과에서 직접 임플란트 의료 관련 기기들을 직접 구입/조달하고 있음

 

 ○ 현지 한국 치과 의사들에 따르면, 캐나다는 한국과 같이 네트워크 치과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개인 치과 의사 개인의 취향에 맞춰 임플란트 제품을 조달하지만 캐나다 의료 산업은 안정성의 이유로 보수적인 성향을 매우 뚜렷이 띠며, 기존 제품 및 브랜드를 교체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함

 

 ○ 현지 유력브랜드 임플란트 업체 영업 사원이 치과를 직접 방문, 샘플 및 제품 정보를 의사들에게 전달하고 있다고 함

 

□ 현지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쓰이는 임플란트로는 품질 및 인지도 면에서 우수한 미국 제품들이 많다고 함

 

 ○ 아울러, 무역관에서 확인한 캐나다 내 임플란트 관련 주요 업체는 Noble Biocare 사, Biomet 3i 사, Straumann 사, Zimmer Dental 사 등 세계적인 대형 기업들이 캐나다 내 임플란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캐나다 임플란트 관련 주요 업체현황

회사명

웹사이트

Biomet 3i

http://www.biomet.com/regions/northAmerica/canada.cfm?passedCategory=dental

Noble Biocare

http://www.nobelbiocare.com/en/splash/

Staumann

http://www.straumann.ca/

Zimmer Dental

http://www.zimmerdental.com

3M Canada

http://solutions.3mcanada.ca/wps/portal/3M/en_CA/3M-ESPE-NA/dental-professionals/products/category/implant/MDI-mini/

 

□ 현지 임플란트 관련 업체들에 따르면, 귀사 문의 제품인 ‘임플란트’는 캐나다 보건법에 의거 상위 ‘Class III'인 상위등급으로 분류된다고 하며, 연방 보건부로부터 허가증(license) 취득이 필수라고 함.

 

 ○ 캐나다 연방 보건부로부터 Class III 라이센스 취득을 완료하여 현재 캐나다 내 제품판매가 가능한 임플란트 제조업체 리스트는 다음과 같음.

 

Health Canada 라이센스 보유 임플란트 업체 현황(29개사)

회사명

국적

취득 연도

A.B. Dental Devices, Ltd.

미국

2008

Abutment Direct Inc.

캐나다

2012

Alpha-Bio Tec. Limited

이스라엘

2007

Altatec GMBH

독일

2010

Astra Tech

스웨덴

2006

B.T.I. Biotechnology Institute S.L.

스페인

2012

Bego Implant Systems GMBH & Co. KG

독일

2010

Bicon LLC

미국

1999

Biohorizons Implant Systems, Inc.

미국

2010

Biomet 3i

미국

1999

Dentaurum Implants GMBH

독일

2005

Dentium USA

미국

2011

Dentsply Implants Manufacturing GMBH

독일

2002

Dio Corporation

한국

2008

Hi Tec Implants Ltd.

이스라엘

2005

Hiossen Inc.

미국

2011

Implant Direct Sybron Manufacturing LLC

미국

2009

Institute Straumann AG

스위스

2005

J Dentalcare Srl

이탈리아

2011

Keystone Dental Inc.

미국

2002

Mis Implants Tnologies Ltd

미국

2006

Nobel Biocare

스웨덴

1999

Osstem Implant Co., Ltd

한국

2011

Oticon Medical AB

스웨덴

2011

Simpler Implant Solutions

캐나다

2005

Southern Implants, Inc.

미국

2010

Sterngold Dental, LLC

미국

1999

Thommen Medical AG

독일

2008

Zimmer Dental Inc

미국

1999

 

□ 치과 관련 주요 현지기관으로는 온타리오 치과 협회 ODA(Ontario Dental Association)가 있으며, 캐나다 치과 협회(Canadian Dental Association)의 산하 협회임

 

캐나다 치과산업 관련 주요 기관

기관명

웹사이트

연락처

Canadian Dental Association

www.cda-adc.ca

전화: 1-613-523-1779

이메일:reception@cdc-adc.ca

Canadian Dental Regulatroy Authorities Federation

www.cdraf.org

전화: 1-416-710-9751

이메일: info@cdraf.ord

Dental Industry Association of Canada

www.diac.ca

전화: 1-416-182-5272

이메일: bernie.diac@sympatico.ca

Canadian Association of Orthodontists

www.jcda.ca

전화: 1-613-523-1770

이메일: info@oda.on.ca

Royal College of Dental Surgeons of Ontario

www.rcdc.ca

전화: 1-416-961-6555

이메일: info@rcdso.org

College of Dental Technologists of Ontario

www.cdto.ca

전화: 1-416-438-5003

이메일: info@cdto.ca

Associate of Dental Technologists of Ontario

www.adto.ca

전화: 1-4161-742-2386

이메일: info@adto.ca

Ontario Dental Association

www.oda.on.ca

전화: 1-416-922-3900

이메일: info@oda.on.ca

 

2. 소매가격동향/ 유통구조

 

□ 현지 치과 임플란트 유통업체들에 따르면, 시장 규모로 봤을 때 캐나다 임플란트 시장의 99%는 개인 치과 클리닉이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1% 정도가 대학 네트워크를 통한 치대부속병원 등으로 납품되고 있다고 함.

 

 ○ 위에도 언급된 바와 같이 대부분의 메이저 제조업체들의 경우 캐나다에 지사를 두고 영업사원이 직접 개인치과 클리닉을 방문하여 판매를 하고 있음. 안정성(安定性)의 이유로 매우 보수적인 성향을 뚜렷이 보이고 있어 기존에 사용중인 브랜드에서의 교체가 더딘 편이라고 함.

 

 ○ 아직 캐나다 치과산업에 인지도가 없는 브랜드의 경우 동 산업 중에서도 Early Adaptor 성향이 높은 클리닉을 위주로 침투해야 하는데, 이들 병원들에 접근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대학병원 네트워크를 통한 방법이라고 함

 

 ○ 캐나다 유력 대학교(토론토대학, McGill 대학, UBC 등) 치과대학들과 연동되어 있는 대학부속병원들이 캐나다 치과산업 중에서도 새로운 제품을 접하는 데에 가장 열려있으며, 이들을 통해 좋은 반응을 얻는 것이 외국 기업들이 시도 가능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함.

 

캐나다 치과 제품 유통 구조

 

 

□ 아울러, 확인 가능한 현지 유력 브랜드 임플란트 소매가격은 아래 표와 같음.

 

                        (단위: 달러)

임플란트

종류

Laboratory Abutment

Straight

Snap-On

Straight

Contoured

15' Angled Contoured

Gold/

Plastic

Zi/Ti

Abutment

Ball Attachment

GPS Attachment

Zimmer

브랜드

160

215

170

180

210

239

178

166

Nobel

브랜드

145

186

170

225

216

285

217

149

Strauman

브랜드

N/A

190

195

195

255

339

275

195

 

□ 현재 캐나다 전역에 걸쳐 대학부속 치과병원 및 일반 개인치과 클리닉에 임플란트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B사 대표 M박사에 의하면, 캐나다 전역에 약 6,000여 개소의 개인 치과클리닉이 있으며 이들 클리닉에서 구매하는 임플란트 제품의 대부분은 Zimmer, Straumann, Nobel, Biomet등과 같은 국제적 유명 브랜드라고 함.

 

 ○ 임플란트와 같은 가격이 비싼 치료과정일수록, 제품 자체에 하자가 있어 환자에게 문제가 생길 경우 새로운 제품 구매/임플란트 전용 랩 인건비 등 클리닉 측에서 지불해야 하는 손해비용이 크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더라도 유명브랜드 제품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임.

 

 ○ 가장 효과적인 캐나다 시장 진출전략은, 대학부속 치과병원을 통해 교수 및 치대생 들에게 먼저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이며, 여기서 좋은 반응을 얻어 학술회/전시회 등에서 소문이 퍼질 경우 Early Adopter 성향이 높은 개인 치과클리닉 시장을 공략 가능하다는 조언을 받았음.

 

 ○ 대학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전략은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초기 인지도를 얻는 과정에 제조업체 측에서 대폭 할인된 가격에 공급하는 등 투자를 해야할 수는 있으나, 이런 과정을 통하지 않고서는 6,000여 개 개인 클리닉에 일일이 세일즈를 실시하는 방법밖에는 없어 외국업체에게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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