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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성장 중인 中 공동구매시장(团购)을 적극 활용하라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5-07-10
  • 출처 : KOTRA

 

고속성장 중인 中 공동구매시장(团购)을 적극 활용하라

- 2015년 공동구매 거래액 1600억 위안 전망 -

- 음식점, 호텔 예약, 영화티켓, 사진촬영, 미용상품이 점유율 차지 -

 

 

 

□ 2014년 중국 공동구매 시장 현황

 

 ○ 2014년 중국 공동구매 시장의 총 거래액은 747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8.3% 성장함.

  - 2014년 공동구매 참여자 수는 11억91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97.2% 증가했고, 2014년 진행된 공동구매 건수는 1341만 건으로 전년 대비 134.7% 증가함.

 

 ○ 요식업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공동구매를 통한 물품 구매는 매우 저조함.

  - 2014년 공동구매 카테고리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요식업 59.1%, 레저·오락 20.2%, 호텔·여행 10.5%, 생활서비스 8.1%, 상품 및 기타 2.1%를 차지함.

  - 2014년 판매 TOP 10 항목은 훠궈 샤오카오, 지방 요리, 뷔페, 호텔예약, 영화티켓, 패스트 캐쥬얼 레스토랑, 디저트, KTV, 사진촬영, 한식·일식 요리임.

 

 ○ 3, 4선 도시의 거래액 비중이 소폭 증가했으며, 1억 위안 이상 거래액을 기록한 도시는 15곳임.

  - 2014년 3, 4선 도시 거래액 비중은 59.2%로 2013년 53.5%에서 소폭 증가함.

  - 2014년 1억 위안 이상의 거래액을 기록한 도시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우한, 텐진, 항저우, 청두, 시안, 충칭, 난징, 정저우, 쑤저우, 선양, 닝보임.

 

 ○ 2014년 상위 5개 기업 공동구매 거래액

 

 

기업

설립연도

특징

거래액

1

团网(메이퇀왕)

2010년 3월

2014년 시장점유율 60% 이상 차지

400억 위안

2

评团(디엔핑퇀)

2003년 4월

2014년 2월,

텐센트(腾讯)와 전략적 제휴 체결

181억 위안

3

百度糯米(바이두누오미)

2010년 6월

2014년 3월,

바이두(百度)와 누오미왕(糯米) 합작

74억 위안

4

窩窩(워워투안)

2010년 3월

2015년 4월, 미국 나스닥시장 상장

48억 위안

5

拉手(라쇼우왕)

2010년 3월

그루폰과 포스퀘어의 제휴로 설립

36억 위안

자료원: 百度百科, 资讯团800

 

□ 2015년 중국 공동구매 시장 현황

 

 ○ 2015년 1~5월 공동구매 시장 현황

 

(단위: 위안, 명, 건)

 

거래액

참여자 수

현재 판매되고 있는 공동구매 건수

1월

96억

1억5000만

196만

2월

80억

1억3000만

141만

3월

128억

2억

177만

4월

143억

2억2000만

180만

5월

153억

2억3000만

162만

 

 ○ 2015년 1~5월 카테고리별 점유율

 

            (단위: %)

 

요식업

레저·오락

호텔·여행

생활서비스

상품 및 기타

1월

61.7

15.9

8.5

7.9

2.2

2월

52.0

13.8

7.3

4.8

2.3

3월

60.68

17.23

9.66

10.23

2.20

4월

64.92

15.74

9.52

8.62

1.20

5월

61.80

17.09

8.64

9.81

2.66

주: 레저·오락-노래방, 영화관, 술집, 카페, 발마사지 등/생활서비스-헬스장, 사진촬영, 학원·교육 등

 

 ○ 2015년 1~5월 도시별 거래액 비중

 

 

1선 도시

2선 도시

3선 도시

4선 도시

전국상품

1~2월

18.05

21.09

28.64

31.26

0.96

3월

16.84

19.44

28.82

34.21

0.69

4월

17.68

19.48

28.66

33.96

0.22

5월

18.63

22.88

29.30

28.54

0.65

주: 1선 도시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 2선 도시 - 선전, 우한, 텐진, 항저우, 청두, 시안, 충칭, 난징 / 3선 도시 - 1, 2선 도시를 제외한 거래액 40위 내 도시 / 4선 도시 - 거래액 40위 밖 도시

 

 ○ 2015년 1분기 중국 공동구매 시장의 거래액은 304억 위안으로 전 분기 대비 8.9% 성장함.

  - 전 분기 대비 성장률은 2014년도 4분기 26.2%에서 2015년도 1분기 8.9%로 다소 하락했으나 처음으로 한 분기만에 300억 위안을 돌파함.

  - 美(메이퇀) 거래액이 173억 위안으로 시장점유율 57%를 차지했고, 大评团(디엔핑퇀) 거래액이 73억 위안으로 시장점유율 24.26%를 차지함. 또한 百度糯米(바이두누오미)가 거래액 3위를 기록, 세 기업의 점유율이 90.81%임.

 

 ○ 1, 2선 도시의 시장은 포화상태로 업계의 3, 4선 도시 공략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1, 2선 도시의 경우 공동구매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도달했다고 진단되며, 현재 공동구매 업계는 3, 4선 도시로 눈길을 돌리고 있음.

  - 3, 4선 도시의 1분기 거래액 비중이 61.22%로 공동구매 시장 성장의 주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음.

 

 ○ 2015년 중국 공동구매 시장 전망

 

2015년 전국 공동구매 시장규모 예측

자료원: 资讯团800

 

  - 2011~2014년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44.7%이며, 시장조사기관인 资讯团800은 2015년 상반기 공동구매 시장규모 655억 위안, 하반기 공동구매 시장규모 949억으로 전망함.

  - 2015년 1억 위안 이상의 거래액을 기록한 도시는 1월 25곳, 2월 18곳, 3월 28곳, 4월 35곳, 5월 35곳으로 2014년 15곳을 기록했던 것에 비해 빠른 속도로 증가 추세임.

 

□ 시사점

 

 ○ 외식업체들은 고객들이 재방문하도록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적극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참여할 필요가 있음.

  - 외식상품에 대한 불신감을 해소하기 위해 상세하게 외식서비스 업체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상품 구매후기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음.

  - 중국의 외식업체 운영자들은 직원들이 기본적인 서비스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음.

  - 공동구매 경영마케팅에 참여하는 외식업체들은 높은 서비스 품질의 확보와 함께 적극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참여해 공동구매 업체들과 긴말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야 함.

 

 ○ 공동구매 참여업체는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고객들의 충동구매성향을 자극하는 상품을 제시해야 함.

  - 조사에 따르면 고객만족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서비스 전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공동구매를 활용하는 업체들은 고객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구매한 경우 혜택을 주는 방법 등을 통해 선순환 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음.

  - 판매자 정보는 공동구매에서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그리고 공동구매 업체의 노력으로 충동성이 높은 소비자들을 사이트로 잘 유인한 후 상품 및 서비스 제공업체는 유익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시해 일시적으로 소비자들의 충동구매성향을 자극하는 것이 필요함.

 

 ○ 위치 기반에 둔 서비스를 활용해 판매 전략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음.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위치에 기반을 둔 서비스는 판매 전략에 변화를 줄 수 있음. 소비자의 위치와 신상정보를 접목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현재 위치, 현재 위치에서 보낸 시간 그리고 이동 방향을 데이터로 축적한다면 향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구매할 경우 소비자의 성향에 맞게 쿠폰을 제시할 수 있음.

 

 ○ 향후 중국도 국내처럼 점유율 비중에 있어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국내 소셜커머스 3대사 중 하나인 티몬에 따르면, 2014년 국내 지역 서비스 부문별 매출 비중은 요식업 49%, 뷰티산업 32%, 생활 및 교육 분야 19%임. 2012년도 요식업 비중이 57%에 달하던 것에 비해 생활 전반의 서비스로 다양화되고 있는 것이라고 티몬은 분석함.

 

 ○ 중국 진출 관련, 우리 기업들의 대응방안

  - 중국 내수시장 진출과 관련, 공동구매 플랫폼과 중국 SNS의 결합 움직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일반적인 대형 온·오프라인 유통망 입점은 높은 수수료, 비관세장벽 등 걸림돌이 많은 것을 감안, 중국 공동구매 플랫폼의 입점을 통한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百度百科,资讯团800, 中國告大,아시아투데이, 최성호,「소셜 커머스에서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2. 김기수,「모바일 소셜 커머스에서 즐거움, 상황적 정보, 유용성 그리고 시간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2012. 육춘호,「중국 외식 소셜커머스 서비스품질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Herzberg 2요인 이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2015. 봉위,「소셜커머스의 정보품질이 고객만족과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품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2012.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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