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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휴대용 전자기기 수요 감소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성길
  • 2015-04-23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휴대용 전자기기 수요 감소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대중화로 지속 -

- 전자책 부분만 전년대비 15% 증가 -

 

 

 

□ 사우디 휴대용 전자기기 시장 현황

 

 ○ 2014년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인기는 계속적으로 멀티미디어 휴대용 전자기기의 수요를 감소시킴.

  - 사우디아라비아의 소비 트렌드를 보았을 때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성능 기계를 선호

  - 이러한 선호는 다양한 요소를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는 기존의 멀티미디어 휴대용 전자기기에서,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의 수요 변화를 가져옴.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가속화

  - 소비자들이 이동 가능한 전자기기를 가지고 다니며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상호 교류를 하기 원하기 때문임.

 

 ○ 따라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선호는 기존 휴대용 전자기기의 수요를 줄여 2014년 6%의 감소를 나타냄.

  - 오직 전자책 관련 부분만 증가해 2015년 15%의 성장을 나타냄.

 

 ○ 전자책 기기는 사우디아라비아 사람들이 특별한 전자기기를 가지고 독서를 즐긴다는 것을 보여줌.

  - 전자책 기기를 통한 독서 경험이 스마트폰·태블릿PC에서의 독서 경험보다 우수해 우위를 점함.

  - 지역 소비자의 직접적인 피드백은 전자책 기기에서 아랍어를 미적·기술적으로 더욱 완벽하게 표현되도록 해 독자는 더욱 풍부한 전자책을 경험할 수 있게 됨.

  - 전자책 기기는 타 기계들에 비해 배터리 효율 또한 높아 독자로 하여금 지속 사용을 가능하게 해 실용적임.

  - 전자책 관련 부분은 2015년 15%의 성장을 나타냄.

  - 비록 전자책 기기가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지만,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여가시간에 독서를 즐기는 사람의 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데 한계가 있음.

  - 이러한 이유로 2014년 양적인 측면과 가치 측면에서 성장률은 제한적임.

     

  2013년 휴대용 전자기기 유통의 가장 중요한 판매처는 일반 매장을 통한 판매

  - 전체 판매량의 96%를 차지

  - 인터넷 판매는 4%를 차지했으나, 이를 통한 판매는 매년 증가 추세에 있음.

  - 2013년 Hyper-Market 같은 잡화점에서의 판매는 전체 판매의 20%를 차지해 전년 대비 약간 감소

     

 ○ 비잡화점 판매는 76%를 차지했으며, 이중 61%는 전자제품 전문 매장을 통해 판매됐고 14%는 일반 매장, 2%는 다른 비잡화점에서 판매됨.

  - 다른 판매처와는 다르게 전자제품 전문매장을 통한 판매는 매년 약 3%의 증가를 보임.

     

2009~2014년 휴대용 전자기기시장 가치측면 성장 동향

                                                                                                            (단위: 백만 리얄)

자료원: Euromonitors

     

2013~2018년 휴대용 전자기기 판매 성장 예상

            (단위: 백만 리얄)

자료원: Euromonitors

 

□ 전망 및 시사점

     

 ○ 휴대용 전자기기는 2013~2018년 동안 6%의 마이너스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 앞서 몇 년간 2%의 마이너스 연평균 성장률을 보였기 때문에, 앞으로 해당 시장에서의 성장률도 지속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일 것으로 예상

  - 이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소비자들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더욱 선호하게 된 것이 주요 원인

 

 ○ 멀티미디어 휴대용 전자기기는 7%의 마이너스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 이는 스마트폰 같이 편리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매체가 늘어나 멀티미디어 휴대용 전자기기를 선호하지 않게 돼 발생

  - 특히 스마트폰같은 디바이스는 멀티미디어 휴대용 전자기기에서 제한되던 인터넷 브라우징, 게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에게 어필

     

 ○ 그러므로 낮은 단위가격과 많은 저장용량의 장점을 갖는 멀티미디어 휴대용 전자기기는 음악 애호가나 어린이들 등 특정 계층의 수요에 그칠 것으로 예상

  - 멀티미디어 휴대용 전자기기는 2018년 34만6500리얄의 판매 예상치를 기록해 전체 휴대용 전자기기의 9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전자책 기기는 16%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

  - 해당 분야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새로운 분야로 여겨지는 만큼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온라인으로 사용 가능한 많은 아랍어 콘텐츠는 전자책 기기 분야가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줌.

  - 만약 독자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느낄 수 있는 독서 경험을 전자책 기기만큼 향상시키거나 충분한 저장 공간을 확보한다면, 전자책 기기분야는 잠식될 것으로 예상됨.

     

 ○ 앞으로 예상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기술적 진보는 향후 5년간 휴대용 전자기기의 성장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다른 소비자 전자기기 분야처럼 기업 간 경쟁 심화는 결과적으로 경쟁 기업의 숫자를 줄어들게 할 것

  -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소비자 트렌드와 기호에 빠르게 대처하는 기업이 해당 분야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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