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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내 어린이용 장난감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정상현
  • 2015-09-04
  • 출처 : KOTRA

 

1. 시장 현황

 

□ 시장 규모

 

 ○ HS Code 950300 품목은 세발자전거·스쿠터·페달 자동차와 이와 유사한 바퀴가 달린 완구, 인형용 차, 인형과 그 밖의 완구, 축소 모형과 이와 유사한 오락용 모형 등 어린이를 위한 많은 제품군을 포함하고 있음.

 

 ○ 동 제품의 시장 규모는 2013년 11억 달러이며 매년 30~40%의 높은 성장률을 전망함.

 

베트남 내 어린이용 세발자전거 등 페달달린 장난감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2011

2012

2013

판매량

성장률

판매량

성장률

판매량

성장률

600

40

800

40

1,100

40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 시장 전망

 

 ○ 최근 베트남의 경제성장 지속으로 인한 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어린이용품의 수요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음.

  - 베트남 통계청(GSO)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매년 100만 명 이상의 신생아가 태어나고 있어, 이에 어린이용 장난감 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높음.

  - 2014년 베트남의 GDP 성장률은 5.98%로 2012년 5.25%, 2013년 5.42%에 이어 3년 연속 5% 이상의 성장 기록

*주: GDP 성장률(단위 %) 2011(6.2)→2012(5.25)→2013(5.42)→2014(5.98)→2015 목표(6.2)

 

 ○ 어린이 용품으로는 특히 세발자전거, 스쿠터용 장난감 등이 있으며,  대부분 중국, 한국, 대만으로부터 수입을 하고 있는 실정

  - 베트남 현지 제조업체에 비해 수입산 제품의 다양성, 품질경쟁력 등으로 베트남 소비자의 수요가 더 높음.

  - 하지만 최근 베트남 소비자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안정성 문제 인식 확산으로 2013년 중국산 제품의 수입량은 전년도 대비 35% 감소해 한국 기업에는 기회로 작용할 전망

 

2. 수입 동향

 

□ 어린이용 장난감(HS Code 950300 기준) 수입동향

 

 ○ 2013년 동 제품의 수입액은 1억900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18%의 성장률을 보임.

  - 중국은 베트남의 최대 수입국이었으나 2012년 수입액 1억82만4천 달러에서 2013년 702만9천 달러로 수입액이 대폭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 반면, 한국은 2012년 수입액 46만 달러에서 2013년 436만4천 달러로 수입액이 무려 848% 상승함.

 

2011~2013년 주요국의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번

국명

수입액

증감률(13/12)

2011년

2012년

2013년

 

전체

19,292

16,176

19,065

17.85

1

중국

12,204

10,824

7,029

-35.06

2

한국

908

460

4,364

848.69

3

체코

478

217

2,875

1224.88

4

태국

811

622

1,450

133.11

5

대만

1,610

1,203

1,340

11.38

6

미국

48

146

422

189.04

7

호주

1,356

354

264

-25.42

8

독일

34

182

252

38.46

9

일본

197

82

251

206.09

10

말레이시아

221

236

131

-44.49

자료원: http://www.trademap.org/

 

□ 베트남의 수입정책

 

 ○ 규정

  - 대 한국산 관세율: 0~5%(AKFTA 관세율 적용)

  - 비관세 장벽: 어린이용 장난감에 대한 안전·기술 규정 충족 필요

 

 ○ 수입 시 필요 서류

  - 원산지 증명서(C/O)

  - 선하 증권

  - 상업 송장

  - 포장 목록

  - 품질 증명서(C/Q): 가능한 경우

 

 ○ 관세율

 

                         (단위: %)

HS Code

설명

MFN 관세율

AKFTA 관세율

950300

세발 자전거, 스쿠터, 페달 자동차 및 이와 유사한 바퀴가 달린 장난감; 인형 '마차; 인형; 기타 장난감; 모든 종류의 퍼즐

 

 

95030010

- 세발 자전거, 스쿠터, 페달 자동차 및 이와 유사한 바퀴가 달린 장난감;

10

0

95030030

- 트랙, 신호를 포함한 어린이용 장난감 전기 기차

10

0

95030060

- 인형 장난감

20

5

95030070

- 모든 종류의 퍼즐

10

0

95030091

수치, 알파벳 또는 동물 블록 또는 컷

- 아웃;  워드 빌더 세트; 단어 결정과 이야기 세트;  장난감 세트 인쇄; 장난감 계산 프레임 (abaci); 장난감 재봉 기계; 장난감 타자기

20

0

*주: MFN은 최혜국 관세율, AKFTA는 한-아세안 관세율 적용

자료원: 베트남 관세청

 

□ 베트남의 유통 채널

 

 ○ 제품은 제조사, 수입상을 거쳐 도매상, 소매상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

 

 

3. 경쟁 동향

 

□ 베트남 내 주요 제품(HS Code 950300 기준) 현황

 

 ○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긴 하나, 안정성의 우려로 인해 최근 수입률이 감소하고 있어 한국산 제품은 중국산 대비 높은 품질로 반사이익을 보고 있음.

 

브랜드명(제조국)

제품 이미지

단가(달러)

Daesung toys(한국)

 

25.63

MAX(한국)

 

24.69

Daesung toys(한국)

 

24.69

HOT WHEELS(중국)

 

41.89

Siku(중국)

 

4.0

Mimi world(한국)

 

31.68

Mimi world(한국)

 

51.26

VBCare(베트남)

 

5.26

Barbie(중국)

 

13.04

Daesung toys(한국)

 

51.26

Nova(한국)

29.08

Hanliptoys(한국)

 

48.93

MEGA BLOKS(캐나다)

 

60.53

Veesano(베트남)

 

7.22

Veesano(베트남)

 

3.07

Lego(중국)

 

27.91

*주: 환율은 1달러 당 21,458(VND, 베트남동화)

자료원: http://dochoihanquoc.vn; http://www.tuticare.com

 

□ 베트남 내 주요 유통 쇼핑몰

 

 ○ KNicCompanyLimited

  - 판매지역: 하노이, 호치민, 하이퐁

  - 웹사이트: http://shoptretho.com.vn/

 

 ○ VietnamB & BInternationalCo.,Ltd

  - 판매지역: 하노이, 호치민

  - 웹사이트: http://bibomart.com.vn

 

 ○ KidsPlazaImport-ExportandTradingCo.,Ltd

  - 판매지역: 하노이, 호치민

  - 웹사이트: http://kidsplaza.vn

 

 ○ Vee Group Vietnam

  - 판매지역: 하노이, 호치민, 하이퐁, 다낭

  - 웹사이트: http://www.tuticare.com

 

 ○ P & N Group

  - 판매지역: 하노이

  - 웹사이트: http://www.babystore.com.vn

 

4. 마케팅 전략

 

□ 관련 주요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Vietnam Expo 2015

주요품목

기계, 전자기기, 가전, 식품, 어린이용 장난감 등 종합품목

개최장소

베트남 하노이

전시규모

500개사 전시부스 운영

개최기간

2015년 4월 15~18일

웹사이트

http://vietnamexpo.com.vn

 

전시회명

Viet baby Fair 2015

주요품목

어린이용 장난감

개최장소

베트남 호치민

전시규모

N/A

개최기간

2015년 6월 11~14일, 11월 5~7일

웹사이트

http://vietbabyfair.com.vn

 

□ 한국 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 전략

 

 ○ 베트남에서 매년 100만 명 이상의 신생아가 태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어린이용 장난감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어, 한국 기업의 현지 시장 진출도 고려해 볼 만 함.

  - 아직까지는 중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높지만, 베트남 소비자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안전 우려 등으로 최근 중국산 제품의 수입이 감소하고 있어, 한국 기업에는 기회로 작용할 전망

  - 베트남 내 한류의 영향으로 TV 방송, 드라마 등을 통해 한국산 제품의 인기 상승

  - 또한 2015년 한-베트남 FTA 발효 시 수입 관세 절하로 제품경쟁력이 향상할 것으로 기대

 

 ○ 베트남에 신규 진출하는 한국 기업은 베트남 내 현지기업과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법인세 혜택 및 유통망 채널 확보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음.

  - 전시박람회 참가를 통해 현지 대형·전문매장 및 쇼핑몰 담당자 등 폭 넓은 유통망을 보유한 도매업체 모색 가능

  - 또한 Lotte Dat Viet, SCJ 등 홈쇼핑 거래처와의 협력을 통해 사전 유통망확보 가능

 

 ○ 어린이용 장난감의 경우 베트남 소비자도 자녀를 위한 친환경 및 안전을 매우 중요시 여기므로, 환경 친화적인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구상이 권장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trademap.org, 베트남 관세청, KOTRA 하노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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