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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요구르트 제조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5-02-25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조사 업체 CVM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요구르트 제조기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5% 증가한 15억 위안으로 추산됨

  - 요구르트 제조기는 소가전의 세분화 시장으로 전문적인 통계 자료가 부족함

  -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요구르트 제조기는 가전제품 구매 시 증정품으로 많이 유통되다가 2012년 4월 초 중국 블로그를 통해 중국 요구르트가 공업용 젤라틴으로 만든다는 소문이 돌면서 요구르트 제조기의 인기가 높아짐

     

최근 3년간 중국 요구르트 제조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10

15

12

20

15

25

자료원 : CVM

     

□ 시장전망

     

  요구르트가 중국 일반 가정에서 상용 먹거리로 인식되어 식품 안전 문제를 고려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자체적으로 요구르트를 만들 수 있는 요구르트 제조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요구르트는 중국 유제품 가운데 가장 빨리 성장하는 품목임

  - 요구르트 소비는 주민 소득수준과 크게 관련이 있는데, 소득이 높을수록 요구르트 소비량이 높으며 지난 5년간 중국 도시 주민의 요구르트 소비량은 연간 평균 23% 증가함

     

  기호에 따라 다양한 맛의 요구르트를 제조할 수 있어 요구르트 제조기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향후 요구르트 제조기 시장은 매년 20% 이상의 증가율을 유지할 전망임

  - 한편 요구르트 제조기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다양해지면서 향후 술 양조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는 고가 요구르트 제조기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요구르트 제조기는 유제품 소비가 많은 도시 주민들이 주로 구매하고 있음

  - 25~35세 도시 화이트칼라 여성들의 요구르트 제조기 수요가 가장 높음

  - 이 외 싱글 생활을 즐기는 미혼, 결혼을 준비하거나 신혼인 가정, 유아가 있는 가정이 주요 소비자로 모두 질적으로 향상된 삶을 추구하면서 요구르트 제조기 등 다양한 소가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소비자들이 요구르트제품을 구매함에 있어서 브랜드, 디자인이 가장 큰 구매 고려 요소임

  - 또한 도시 일반 주택의 주방이 크지 않아 요구르트 외 과일주, 낫토 제조 등 다양한 기능을 겸비한 제품들이 인기가 높음

     

  50~200위안대의 요구르트 제조기 구매가 가장 많음

  - 용량은 1L, 1.5L, 2L 등 다양하며 2인 또는 유아가 있는 3가구 가정에서는 1L 용량을 구매하며, 3인 가구 이상 가족은 1.5L 이상 용량의 제품을 선택함

     

□ 수입동향

     

  2013년 중국의 요구르트 제조기 수입 규모는 3,459만 달러로 전년대비 11.7% 감소함

  - 주요 수입국은 한국, 독일,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이며 한국에서의 수입이 전체 수입에서 24.7% 차지함

  - 최근 3년 중국 전체 요구르트 제조기 수입은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한국에서의 수입은 지속 증가하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요구르트 제조기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516799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KIT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요구르트 제조기는 품질 관련 인증은 없지만  CCC 인증이 필요함

  - CCC 인증은 품질 인증센터에서 서류심사를 거친 후 문제 없을 경우 견본송부통지서가 발급되면 견본이 허가부서에 도착한 후 다시 상품 관련 검사부로 송부함

  - 견본 입국시에도 입구화물통과증명서와 견본송부통지서가 필요함

  - 검사부에서 견본을 검사해 문제가 없을 경우 한국 공장 검사를 실시하고 모든 검사에 통과하면 중국 품질인증센터에서 CCC인증서를 발급함

  - CCC인증절차는 약 3~4개월 소요됨

  - CCC인증을 받은 후 중국 국가인증인가감독관리위원회에 CCC라벨을 신청하며 이 과정은 일주일 정도 소요되며 신청비용이 약 22,000위안 정도로, 총 비용은 상품 수량에 따라 결정됨

  - CCC인증마크를 부착한 상품은 수입화물통관증서를 첨부해 통관을 진행함

  - CCC인증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신청서, Declaration of conformity, CB승인서/성적서, 주요 부품목록,
회로도, 블록도, 패턴도, 부품배치도, 라벨, 사업자등록증, 중문설명서, 공장심사조사서 등이 있음

     

□ 관세율

     

  요구르트 제조기의 HS CODE는 85167990이며 한국에서 수입 시 관세 16%와 증치세 17%가 부과됨

     

  요구르트 제조기 수입은 수입화물통관서가 필요함

  - 이에 필요한 서류는 한국 기업과 중국 대리상간의 계약서, 한국 측이 제공한 수입위탁서, 수출입 화장품상표심사증서, 성분표, 검사신고위탁서, 세관신고서, 영수증, BL ,제품관련 상황설명서 등이 있음.

  - 상품검사검역국은 제출된 자료를 검토하여 자료에 이상이 없을 경우 수입화물통관서를 발급하며 제품이 수입된 후 다시 검사함

  - 상품검사검역국 통관서 발급은 약 3일에서 1주일 정도 소요되며 신청비용은 수입총액에 따라 산출되고 일반적으로 수입총액의 1% 미만임

  - 통관 후 재검사가 진행되는데 비교적 간단하며 1~2일 소요됨

     

□ 주요 유통채널

     

  요구르트 제조기는 아직 시장 형성 단계로 소형 가전제품으로 온라인에서 주로 유통되고 있음

   - 온라인 유통이 70%, 오프라인(생산업체, 대리상, 소매상) 유통이 30% 차지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중국에서 가정용 요구르트 제조기의 선도주자는 샤오슝(小熊)으로 전체 시장의 30% 차지함.

  - 샤오슝 경우 주로 T몰 등 온라인에서 판매하며 2012년 지난 4월 13일 하루에만 샤오슝 요거트 제조기 매출액이 100만 위안, 4월 한달간 판매량 1만 5,000대를 기록한 적 있음

  - 샤오슝 외 지우양(九陽), 르촹(日創), 메이디(美的), 수메이(蘇美) 등 브랜드들이 잇달아 요구르트 제조기를 출시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廣東小熊電器有限公司

샤오슝(小熊)

    

99위안

30%

중국

九陽股有限公司

 지우양(九陽)

 

 

107위안

15%

중국

北京日創電器有限公司

르촹(日創)

    

199위안

10%

중국

美的集團

메이디(美的)

 

59위안

10%

중국

江蘇蘇美(集團)有限公司

수메이(蘇美)

  

 

148위안

10%

중국

자료원 : CVM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한국산 요구르트 제조기에 대한 인지도는 일반적인 수준임

  - 중국에서 중저가 시장을 주도하는 현지 브랜드 제품들의 인기가 높아 외자 브랜드 제품에 대한 수용도는 낮은 편임

  - 그러나 한국의 전기밥솥, 원액기 등 주방 소가전이 중국에서 인기가 높아 한국산 아이디어 주방 가전에 대한 관심이 높음

     

  현재 중국 소비시장에서 인지가 높은 한국 요구르트 제조기 브랜드로는 현대 요구르트 제조기가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中國(上海)小家電及廚房電器展覽會

전시회명(한국어)

중국(상하이)소가전 및 주방전기제품 전시회

전시품목

요구르트 제조기, 두유 제조기, 전기밥솥, 오븐 등 주방 및 그 외 소가전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상하이/1년

규모(참가업체수)

100개

개최기간(2015년)

5월 18~20일

웹사이트

www.whe-expo.com

     

전시회명(현지어명)

中國家電博覽會

전시회명(한국어)

중국가전엑스포

전시품목

전자제품, 주방가전, 욕실전기제품, 공기저오하기, 청소기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상하이/1년

규모(참가업체수)

500개

개최기간(2015년)

3월 11~14일

웹사이트

www.awe.com.cn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요구르트 제조기는 온라인을 통해 주로 유통되므로 오프라인 바이어가 적음

  - 온라인 바이어는 제품 구매시 가격을 우선 고려하며 제품의 품질, 기능을 고려함

  - 요구르트 제조기는 진입 장벽이 낮고 기술요구가 높지 않아 시장에 많은 브랜드 제품이 있어 외관상 섬세하게 디자인 된 제품을 선호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온라인시장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한 후 월마트, 까르푸, 저스코, 완쟈(萬佳) 등 대형 오프라인 유통매장에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동시 진출할 경우 가격 혼란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가격정책 수립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 오프라인과 온라인 간 가격 충돌이 발생하자 샤오슝은 온라인 제품은 개성적인 디자인으로, 오프라인 제품은 대중화된 디자인을 사용하는 등 온라인·오프라인 제품 디자인을 각기 달리하는 방식으로 가격 차별화를 모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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