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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판매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5-03-17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중국 자동판매기 판매량은 전년 대비 23.6% 증가한 5만8200대, 보유량은 전년 대비 23.3% 증가한 30만2000대에 달함.

  - 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공원, 지하철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자동판매기 비치량이 늘고 있는 바 중국의 자동판매기 보유량은 2004년의 3만 대에서 2013년 30여 만 대로 10배 이상 증가함.

 

최근 3년간 중국 자동판매기 제품 판매량 및 성장률

             (단위: 만 대, %)

구분

2011

2012

2013

판매량

증가율

판매량

증가율

판매량

증가율

판매량 및 성장률

4.16

16.5

4.71

13.2

5.82

23.6

자료원: 智咨詢,CVM

 

최근 3년간 중국 자동판매기 제품 보유량 및 성장률

             (단위: 만 대, %)

구분

2011

2012

2013

보유량

증가율

보유량

증가율

보유량

증가율

보유량 및 성장률

21.6

24.1

24.5

13.4

30.2

23.3

자료원: 智咨詢,CVM

 

□ 시장전망

 

 ○ 중국 13억 인구에 비해 현재 중국 자동판매기 보유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으로 향후 잠재력이 클 것으로 전망

  - 세계 최대 자동판매기 시장인 일본은 평균 25명 당 자동판매기 1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은 50~60명이 1대, 유럽은 50~120명 당 1대를 보유하고 있음.

  - 해외 선진국 경험에 따르면 중국 내 자동판매기 시장은 도입 초기에 최소 10만 대, 발전초기단계에는 50만 대, 발전성국단계에는 300만 대에 달해야 함.

 

 ○ 중국시장 자동판매기 수요를 보면 2000년 수요량은 1만 대에도 미치지 못했으나 2013년에는 자동판매기 수요량이 6만 대에 달함.

  - 향후 몇 년간 자동판매기의 판매량은 매년 5~10대 증가하며 자동판매기 시장은 신속히 발전기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자동판매기 주요 수요처는 자동판매기 운영업체임.

  - 중국에는 요우바오(友寶), 미웬(米源), 요우리후이(友禮彙), 인하이즈싱(銀海之星), 딩딩(頂頂), 쉬룽(煦榮), 푸훙(富宏) 등 11개 자동판매기 운영업체가 전체 시장의 90% 차지함.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톈진, 선양, 선전, 항저우, 쿤밍, 시안 등 지역에 자동판매기가 집중됨.

  - 1선 도시 이외의 기타 지역에서는 자동판매기에 대한 소비인식이 여전히 보수적이며 자동판매기를 통해 주로 음료를 구매함.

  - 자동판매기 제품 가격은 일반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동일 제품보다 높으며 또한 기계비치가 제한되고 관리 부실로 도난 사고가 발생해 소비자의 적극적인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음.

 

□ 수입동향

 

 ○ 2013년 기준 중국의 자동판매기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37.57% 증가한 555만 달러임.

  - 중국에서 자동판매기 수입규모는 전체적으로 아직 적은편이며 2013년 들어 폭증함.

  - 주요 수입국으로는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일본, 한국, 독일이며 한국의 수입은 최근 3년간 지속 감소세를 보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자동판매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76210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745

889

5,555

 

 

 

524.5

1

인도네시아

289

108

2,741

38.8

12.1

49.3

2448.3

2

이탈리아

2

177

1,473

0.3

19.9

26.5

732.8

3

일본

14

211

894

1.9

23.7

16.1

324.2

4

한국

471

305

246

63.2

34.3

4.4

-19.4

5

독일

9

0

76

1.2

-

1.4

0

6

홍콩

218

0

56

29.3

-

1.0

0

7

대만

384

3

51

51.5

0.3

0.9

1377.8

8

미국

1,561

72

6

209.5

8.1

0.1

-91.8

9

태국

69

12

4

9.3

1.3

0.1

-67.4

10

스위스

0

1

3

-

0.1

0.1

164.2

자료원: KI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중국 자동판매기 산업에는 ‘병, 캔 및 기타 밀봉 음료 자동판매기 기능검사방법(裝、灌裝和其他封裝料自動售貨機性能檢測試驗方法)’(GB/T 28493-2012) 국가 추천성 표준이 적용됨.

  - 이 표준은 중국상무부에서 제출하고 관련 기관에서 연합해 제정된 것으로 2012년 11월부터 실시됨.

  - 주로 병, 캔 및 기타 밀봉 음료 자동판매기 용량, 전기소모량, 판매실험, 소음 등에 대해 규정함.

 

 ○ 자동판매기는 CCC 인증이 필요함.

  - CCC인증은 중국품질인증센터에 신청하며 품질인증센터는 신청인이 제출한 서류를 검토해 이상이 없을 경우 샘플전송통지서를 발급함.

  - 샘플이 세관을 통해 들어오면, 관련 검측센터로 발송하며 참고로 샘플 반입 시에는 제품전송통지서가 필요함.

  - 샘플이 검측센터의 제품검사를 통과하면, 한국 내 공장 검사를 실시함.

  - 본 검사가 끝나고 최종적으로 통과되면, 중국 품질인증센터에서 CCC 인증서를 발급함.

  - CCC 인증절차는 약 2개월이 소요되며 약 2만6000~2만8000위안 비용(신청비용, 등록비용, 현장심사 비용이 약 6000~8000위안, 제품검사비용 2만 위안)이 필요함.

 

□ 관세율

 

 ○ 자동판매기의 HS Code는 84762100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14% 관세율과 17% 증치세가 부과됨.

 

 ○ 자동판매기 수입 전 수입화물통관서가 필요함.

  - 이에 필요한 서류는 한국 기업과 중국 대리상 간의 계약서, 한국 측이 제공한 수입위탁서, 수출입 화장품 상표심사증서, 성분표, 검사신고위탁서, 세관신고서, 영수증, BL, 제품관련 상황설명서 등이 있음.

  - 상품검사검역국은 제출된 자료를 검토해 자료에 이상이 없을 경우 수입화물통관서를 발급하며 제품이 수입된 후 다시 검사함.

  - 상품검사검역국 통관서 발급은 약 3일에서 1주일이 소요되며 신청비용은 수입총액에 따라 산출되고 일반적으로 수입총액의 1% 미만임.

  - 통관 후 재검사가 진행되는데 절차는 비교적 간단하며 1~2일 소요됨.

 

□ 주요 유통채널

 

 ○ 중국에서 자동판매기 판매방식은 생산업체가 직접 판매하는 방식과 대리상을 통한 판매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짐.

  - 이중 생산업체 직접 판매방식이 전체 유통의 90% 차지하며 대리상을 통한 판매는 10% 정도임.

  - 이는 자동판매기는 설치, A/S 및 부품 판매에서 모두 생산업체 지원이 필요하며 수요처 또한 규모적인 자동판매기 운영상이기 때문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중국 자동판매기 시장은 빙산(冰山), 아오커마(澳柯瑪), 중지(中吉), 이추(易觸), 거더(戈德), 푸훙(富宏), S.M 코인(艾絲明) 등 7개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85% 이상 차지함.

  - 이중 일본 후지전자와 합자회사인 다롄후지빙산자동판매기주식회사 빙산 브랜드 제품과 칭다오아오커 자동판매기주식회사(島澳柯瑪自動售貨機股有限公司)의 아오커마 브랜드 제품이 전체 자동판매기 시장의 각각 30%, 25%를 차지하며 주를 이루고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제품이미지

시장점유율

수출국

大連富士冰山自動售貨機有限公司

빙산(冰山)

 

   

30%

중국

島澳柯瑪自動售貨機股有限公司

아오커마(澳柯瑪)

25%

중국

湖南艾智能設備有限責任公司

중지(中吉)

10%

중국

島易觸數碼科技有限公司

이추(易觸)

10%

중국

天津戈德自助售貨機設備有限公司

거더(戈德)

  

5%

중국

廣州富宏自動售貨機有限公司

푸훙(富宏)

3%

중국

上海艾絲明自動售貨機有限公司

S.M 코인(艾絲明)

3%

중국

자료원: CVM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현재 중국에서 한국 자동판매기에 대한 인지도는 일반적임.

 

 ○ S.M 코인 등이 성공적으로 중국에 진출해 상위 7대 브랜드에 속함.

  - 이외 TEATIME 커피기, LOTTE 자동판매기 등 브랜드가 대리상을 통해 중국시장에서 유통되며 인지도가 형성되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2014廣州國際自動售貨機與自助商業服務設施展

전시회명(한국어)

2014 광저우 국제 자동판매기와 자동 상업 서비스 설치전

전시품목

전자결제 시스템 기기, POS 기기, 자동판매기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광저우/1년

규모(참가업체수)

200여 개

개최기간(2014년)

2014년 3월 1~3일

웹사이트

www.chinavmf.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자동판매기는 부피가 크고 A/S가 필요한 제품으로 직접 생산업체로부터 구매를 원함.

  - 자동판매기는 고장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바이어는 고장 시 생산업체가 관련 수리를 해줄 것을 요구함.

 

 ○ 이외 제품의 안전성(고장이 적게 나는 제품), 가격, 기능을 고려함.

  - 상하이미웬(米源) 자동판매기 운영업체 경우 2013년 20개성에 60개 분회사를 설립하고 1만2000대 이상에 달하는 자동판매기를 운영하는데 매년 자동판매기 구매 시 큰 비용이 들기 때문에 가격 할인이 크기를 희망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자동문과 무선 단말기를 결합한 자동판매기를 중국시장에 출시하면 효과 좋을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중국 시중의 자동판매기는 대부분 돈을 지불한 후 물건이 출력되는 전통 자동판매기가 주로 비치돼 있음.

  - 최근 중국에서 스마트 무선단말기 활용이 급증하면서 쇼핑, 택시 등 결제를 스마트앱을 통해 진행하는 유행에 맞춰 앱을 통해 제품 구매 후 자동판매기 문이 자동으로 열릴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면 규격 제한 없이 다양한 제품을 취급할 수 있을 것임.

 

 ○ 한식 커피문화의 인기가 높은 가운데 자동커피기제품 진출이 유망함.

  - 현재 중국에서의 일반 음료 자동판매기 시장은 이미 오래되고 시장 구도가 안정적이어서 새로운 제품의 기회가 적은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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