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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이라크
  • 바그다드무역관 곽현주
  • 2015-02-27
  • 출처 : KOTRA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이라크 화장품 시장 규모는 파악이 불가, 시장 성장률은 바이어 면담을 통해 추정함.

 

최근 3년간 이라크 화장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구분

2012

2013

2014

성장률

3

15

17

자료원: 바이어 면담 추정치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경제 성장에 의한 개인 소득의 증가로 자신을 가꾸는 미용과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

  - 특히 종교 및 문화의 영향으로 외형적인 멋을 추구하는 것이 어려운 젊은 여성들은 다양한 화장품과 미용용품으로 자신을 가꾸며 대리만족을 주고 있어 그 수요가 증대될 전망.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여성, 남성, 모든 연령층, TV 에이전시, 화장품 수입상

 

 ○ 소비자 구매동기

  - 피부 및 외모에 대한 관리에 대한 관심 증대, 아름답고자 하는 여성들의 심리, 새로운 화장품에 대한 호기심

 

 ○ 소비자 구매 트랜트

  - 색조 화장품 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 주름개선, 화이트닝, 보톡스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은 없음.

 

2. 수입동향

 

 ○ 이라크 화장품 시장의 대부분은 중동 인근지역 (두바이)을 통해 수입되고 있으며, 대부분 터키나 유럽 제품이 주류이고 수입액은 매년 증가 추세

 

 터키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US$, %)

자료원:Turkey Ministry of Economy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 5%

 

 ○ 통관 시 유의사항: 이라크 수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라크 품질 관리청에서 실시하는 선선적검사를 한국 소재 대행 업체 (Bureau Veritas, SGS, Cotecna)로 부터 필수로 받아햐 함. 원산지 증명서 제출 필수

 

 ○ 필수 인증 현황: 선적 국가에서의 적합성 인증 VOC(Verification of Conformity Program)

  - VOC (Verification of Conformity): 이라크의 COSQC (Centr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and Quality Control)이 시행하는 수입되는 물품에 대한 적합성 인증 제도

  

 ○ 할랄인증: 이슬람 종교 인증인 할랄 인증을 반드시 받아야 함. 동물 성분이나 돼지고기,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지 않아야 하며, 수입시 할랄 인증 및 아랍어로 된 라벨을 반드시 부착하여야 함.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화장품 시장은 주로 화장품 수입업체를 통해 유통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수출상 → 수입상 → 유통업체 → 전시장 → 고객

 

 ○ 수출상 → 수입상 → 소매상 → 고객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현지 업체 및 해외업체 동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등)

 

 ○ 메이크업 제품은 주로 유럽산(프랑스)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향수 등 기타 화장품은 터키산 제품이 주류, 저가의 중국산/아시아산 가짜제품도 많이 유통되고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브랜드

수입국

지역 보급율(%)

판매 점유율(%)

Dior

France

9

20

Loreal

France

10

35

Lancome

France

13

20

Givenchi

France

13

5

Laura Geller

France

10

5

Other

Asia

35

15

자료원: 바그다드무역관 자체 조사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2014년 현재 한국 제품은 이라크 시장에 진출한 제품이 없으나 전반적인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고려할 때, 이라크 시장 진출 시 판매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대상(Target) 고객층

 

 ○ 대상 고객층: 젊은 여성 (색조화장), 중년 여성 (화이트닝, 안티에이징), 남성

 

 ○ 바이어 특성: 브랜드, 가격경쟁력 , 품질경쟁력,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성 등을 중시

  - 현지 바이어에 의하면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브랜드 인지도이며, 가격 경쟁력, 제품의 품질 또한 중요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들과 구매상담 시 브랜드 인지도, 품질 및 샘플 제공여부 등을 제일 중요시 여김.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주요타겟 고객층:  전문 화장품 수입 업체, 백화점, 젊은 여성층

 

 ○ 활용 가능한 마케팅

  - 브랜드와 가격 경쟁력 외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함. 브랜드명을 강조한 제품 패키징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음.

  - 이라크 내 범람하고 있는 아시아산 저가의 복제품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류를 이용한 마케팅 활용. 고객에게 충분한 샘플 제공.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Erbil International Fair

전시회명(한국어)

아르빌 국제 박람회

전시품목

무역 전반

개최국가/도시

이라크/아르빌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2014년)

2014년9월22일~2014년9월25일

웹사이트

http://www.eif-expo.com/

 

전시회명(현지어명)

Iraq Beauty and Hygiene Iraq

전시회명(한국어)

이라크 화장품/미용전시회

전시품목

화장품, 미용용품, 개인위생용품

개최국가/도시

이라크/아르빌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2014년)

2014년3월13일~2014년3월16일

웹사이트

http://www.beautyandhygiene.com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독점 계약을 통한 유통망 확보

  - 이라크 내 유통망이 잘 확립되어 있는 현지 화장품 수입상을 통해 시장성 확보가 필요함. 단, 독점계약 시 일정 기간 동안의 성과를 주시한 후 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 무역관 바이어찾기를 통한 바이어 발굴 가능. 한국에서 개최되는 화장품 박람회 참가 바이어들과의 미팅 주선으로 현지 시장 진출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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