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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14억 인구의 아침을 깨우는 웰빙선식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12-29
  • 출처 : KOTRA

 

14억 인구의 아침을 깨우는 웰빙 선식시장

- 중국인 아침식사 선택기준 ‘위생’, ‘간편함’, ‘맛’, ‘영양’ -

- 프리미엄 브랜드화를 지닌 맞춤형 기능성 선식 개발 및 제품화 필요 -

 

 

 

자료원: 百度(바이두)

 

□ 중국인의 아침식사 변화

 

 ○ 중국은 바쁜 출근·등교 준비로 '아침은 왕처럼, 점심은 신하처럼, 저녁은 거지처럼(早上吃好 中午吃飽 晩上吃少)'이라는 옛 말이 무색할정도로 간단하게 아침을 해결함.

  - 직장인은 보통 9시까지 출근이므로 길거리 노점에서 음식을 포장해 근무 시작과 함께 회사에서 아침을 해결하며, 일반적으로 3시간 후인 12시가 점심시간이므로 아침은 ‘때우기’식의 개념임.

 

중국인의 아침식사 선택 시 고려사항

자료원: 中早餐市分析,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많은 중국인이 아침식사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는 식품위생, 간편함, 맛, 영양, 포장상태, 가격 순으로 조사됐음.

  - 가격에 연연해 하기보다는 위생적이면서 간편하고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을 아침으로 선호한다는 점을 알 수 있음.

 

중국의 아침식사 여부 설문조사

                                                                                                (단위: 명)

구분

매일

1~2일

3~4일

4~5일

먹지 않음

총계

143(54.2%)

22(8.3%)

39(14.8%)

39(14.8%)

21(8.0%)

264(100%)

자료원: 저장공업대학 식품안전영양협회(浙江工 食品安全与营养协会)

 

  - 저장공업대학 식품안전영양협회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50% 이상 응답자가 일주일간 7회(매일), 70% 이상이 4회 이상 아침을 챙겨먹는다고 밝힘.

  - 이를 통해 중국인의 아침식사에 대한 개념으로는 간단하지만, 꼭 챙겨야 할 중요한 사항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또한, 중국 요식협회는 2015년까지 아침 식사 시장이 3024억 위안(약 49조644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

 

□ 중국 내 선식시장의 대두

 

 ○ 경제 발전에 따라 삶의 질이 풍요롭게 되면서, 중국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됨.

  - 현미·찹쌀·보리쌀·검정콩·검정깨·들깨·율무 등의 다양한 잡곡이 첨가된 선식은 편리함과 영양가가 많아 바쁜 현대 중국인에게 아침식사 대체식품으로 인기가 많음.

  - 중국의 선식시장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2014년 기준 매출액이 약 24% 성장했음.

  - 앞으로 2019년까지 매출액 33억6500만 위안까지 성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선식시장 매출액 기준 성장 전망

                                                                             (단위: 백만 위안)

주: 2014~2019년도 수치는 예측된 수치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4.10.29.) ,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또한, 선식은 건강식품으로서의 개념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식품으로써도 각광을 받고 있어 젊은 여성에게 인기가 많음.

  - 선식제품의 평균 소비자 가격은 2014년 11% 정도 증가했으나 중국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가격보다 제품의 기능에 더 집중하는 경향을 보임.

  - 중국 내 선식의 유통경로는 보통 백화점, 중대형마트, 건강미용관리숍 등의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으로 양분화돼 있으며 주로 온라인 시장을 통한 구매가 주를 이룸.

 

□ 중국 내 선식제품 주요 유통망 및 동향

 

중국 내 선식 온오프라인 유통망 비율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오프라인 시장

1.50

1.37

1.40

2.00

3.00

4.00

온라인 시장

98.50

98.63

98.60

98.00

97.00

96.00

합계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4.10.29.)

 

  -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의 경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편이나, 해외 브랜드의 경우 같은 용량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높게 형성돼 있음.

  - 해외 브랜드의 경우 프리미엄이라는 단어을 이용해 중국 제품과 차별성을 내세워 판매하고 있음.

  - 대부분의 선식제품은 아동층, 청소년층, 여성층, 직장인층, 노인층을 동시 타깃으로 판매하고 있음.

 

국가

제품명

제품 사진

가격/중량

중국

嬷嬷

    

68元/500g

중국

家里人

    

78元/500g

중국

原味全谷

    

5元/30g

한국

 韩国婕妮

    

218元/500g

한국

MOM MAKE

  

255元/700g

한국

媛佰分佰

128元/850g

대만

GUKI/谷旗

   

150元/400g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한국 기업 중국 진출 성공사례

 

 ㅇ 회사 소개

   '어머니가 만든 선식(MOM MAKE)'사는 선식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업체로 중간무역 대리상을 거쳐 2010년 중국 시장에 진출해 현재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공급함. 또한 중국과 진행하는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돼 6군데 업체와 매칭을 진행하게 됐고 매칭된 곳은 11곳의 업체가 관심을 표명함. 그리고 중국 바이어와 현재 협상 중에 있으며 진행사항은 프리미엄 선식 상품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중임.

 

자료원: '어머니가 만든 선식' 웹사이트

 

 ㅇ 성공요인

  - 잠재력이 크고 시장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중국 선식 세분시장을 공략함.

  - 1920년대 선식을 가마솥에서 만들던 때부터 익혔던 방식대로 찌고, 볶고 말리고 분쇄하는 모든 방법을 손으로 직접 해 더 깊은 풍미를 내었음.

  - 미리 만들어 놓는 시스템이 아닌 주문일 즉시 제조하는 시스템을 고수해, 신선한 유기농 재료로 선식제품을 만듦.

  - 원산지 인증 및 제조과정을 공개해 제품에 대한 구매자의 신뢰도를 끌어올림.

  - 유통경로 등을 잘 파악해 중국 시장을 공략해 선식 구매가 활발히 이뤄지는 온라인 시장(타오바오 및 기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홍보 및 제품 판매

  - 다양한 선택옵션을 두어 소비자의 연령별·성별에 따른 건강지향점을 충족시키는 맞춤형 기능성 선식 개발 및 제품화 통한 각계각층의 요구를 충족시킴.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의 아침식사를 대체할 상품 시장규모는 아직 비교적 작은 편이므로, 앞으로 가파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과거 선식시장을 살펴보면 발전한 제1선 도시의 시장의 매출액이 높았으므로 새로 진입하는 업체의 경우, 앞으로 발전하는 2선 도시를 집중 공략하는 것이 업체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임.

  - 소비자는 해외브랜드의 프리미엄 제품은 건강에 더 좋을 것이라고 믿으며,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지불할 용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프리미엄 브랜드로 시장 진출을 하면 비교적 쉽게 진입할 수 있을 것임.

  - 오프라인 시장보다 온라인 시장에서의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만큼 타오바오 및 기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홍보 및 제품 판매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소비자의 연령별·성별에 따른 건강지향점을 충족시키는 맞춤형·기능성 선식 개발 및 제품화를 통한 각계각층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저장공업대학 식품안전영양협회(浙江工 食品安全与营养协会) 中早餐市分析,  Euromonitor International, 타오바오(淘宝网),HS编码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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