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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솔로데이 하루 매출액 571억 기록 경신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11-14
  • 출처 : KOTRA

 

中, 솔로데이 하루 매출액 571억 기록 경신

- 모바일쇼핑 거래비율 42.6% -

- TV, 냉장고 등 가전 판매 폭증 -

- 최초 글로벌화, 217개 국가와 지역 참여 -

 

 

 

자료원: 百度

 

[중국 광군제(光棍節)란?]

11월 11일 중국어로 광군제(光棍節)이며 영어로 싱글데이, 솔로데이 등으로 불리며 지난 1990년대 초

중국 난징대 캠퍼스에서 유래됨. 그 후 인터넷이 급속히 보급돼 온라인 등 매체를 통해 사회적으로 널리 전파되면서 광군제 문화가 형성됨. 2009년 타오바오에서 11월 11일 쇼핑페스티벌(11.11.購物狂歡節)를 개최한 후 매년 이날 매출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중국 연중 최대규모 온라인 할인 판매일로 주목받음.

  

□ 솔로데이, 톈마오 매출액 571억 위안 돌파

 

 ○ 11월 11일 중국 톈마오쇼핑몰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63% 증가한 571억 위안(한화 10조 원) 기록

  - 이날 하루 매출액이 2009년 5200만 위안에서 2012년 191억 위안, 2013년 350억 위안 매년 새로운 기록을 경신하고 있음.

  - 올해 11월 11일 톈마오 매출액은 상반기 전체 중국 온라인 매출규모의 5%에 해당함.

 

2009~2014년 타아바오톈마오 솔로데이 매출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前瞻網

 

 ○ 올해 솔로데이 톈마오 온라인 판매시작 3분 만에 1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38분만에 100억 위안을 돌파함.

  - 작년 광군제때 톈마오 매출액이 10억 위안 돌파하는데 6분, 100억 위안을 돌파하는데 5시간 49분 소요됐음.

  - 지역별는 광둥, 저장, 장쑤, 상하이, 산둥, 쓰촨, 베이징, 후난, 허난순으로 거래액이 TOP 10을 차지함.

     

2013년과 2014년 솔로데이 매출현황 비교

20141111

20131111

3

10

67

10

5

20

1322

20

14

50

385

50

38

100

549

100

717

200

1339

200

1051

300

1731

300

24

571

24

350

자료원: 中國新聞網

 

□ 품목별 판매 특징

 

 ○ 알리바바에서 발표한 품목별 매출순위를 보면 화장품·의류·신발류·휴대폰·가전·가구 실적이 좋은 브랜드는 유니클로·Jack & Jones를 제외하고 대부분 현지 브랜드임.

  - 산모 및 유아용품, 스포츠 및 아웃도어 용품은 외자 브랜드가 절대적 우위를 보이고 있음.

  - 하이얼(海爾), 샤오미(小米), 한두이서(韓都衣舍), Jack & Jones 연속 2년 매출 넘버원을 기록하고 있음.

 

톈마오 품목별 매출 상위 3대 브랜드

 

화장품

산모·유아용품

신발류

여성의류

남성의류

스포츠·아웃도어

휴대폰

가전

가구

1

美即

카오

駱駝

韓都衣舍

Jack & Jones

아디다스

小米

海爾

林氏木業

2

阿芙

巴拉巴拉

奧康

유니클로

太平鳥

나이키

華爲

美的

全友

3

百雀羚

好孩子

紅蜻

茵曼

馬克華菲

探路者

魅族

海信

顧家家居

자료원: 億邦動力網

 

 ○ 올해 솔로데이 가전, 가구 등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

  - 11일 오후 세시 반까지 톈마오 가전 매출액 상위 5대 브랜드는 하이얼, 하이신, 메이디, 러스(樂視)TV,거리(格力)이며, 이중 러스TV는 TV 단일 제품만 판매하며 올해 처음 솔로데이 이벤트에 참가함.

  - 러스TV 11일 0시 19분까지 판매량이 3만 대, 매출규모가 1억2000만 위안에 달하며 진나해 톈마오 솔로데이 단품브랜드 전일 판매기록을 깸.

 

□ 글로벌화, 217개 국가와 지역 참여

 

 ○ 알리바바는 올해 최초로 글로벌대상 온라인쇼핑을 가동해 11월 11일 모두 217개 국가와 지역 네티즌이 할인이벤트에 참가했음.

  - 중국 소비자의 해외직구 이외에도 해외소비자의 중국 상품 구매도 포함됨.

  - 해외구매에 관해 톈마오국제는 보세구에 화물을 준비하는 방식을 채용해 해외 상가는 사전에 신선식품 이외 제품을 중국 보세구 내에 운반해 놓은 다음 소비자가 주문하면 보세구에서 직접 상품을 발송할 수 있도록 함.

 

□ 모바일쇼핑 거래규모비중 42.6%까지 확대

     

 ○ 올해 온라인쇼핑은 PC보다 모바일을 통한 판매가 폭증세를 보이면서 톈마오 당일 판매액에서 모바일쇼핑 거래비율이 42.6% 차지함.

  - 지난 3분기 알리바바의 모바일쇼핑 규모가 37억1900만 위안에 달하며 전년 동기대비 10배 증가, 모바일쇼핑 규모 비율이 전년 동기 3.8%에서 29.1%로 상승함.

  - 시장조사업체 빅데이터는 안드로이드플랫폼에서 쇼핑앱 다운로드 모니터링 결과 9월 말까지 타오바오 모바일 쇼핑앱 누계 다운로드량이 11억5800만 회에 달하며 톈마오 누계 다운로드량은 1억7900만 회이며 징둥(京東) 다운로드량이 1억5600만 회에 달함.

 

 ○ 솔로데이의 빠른 쇼핑을 위해 소비자는 11월 11일 이전 2주간 주요 쇼핑앱을 더욱 많이 다운로드했는데 이 두 주간은 아마존과 타오바오가 두드러지게 증가함.

  - 쇼핑앱은 현재 광둥, 베이징 두 지역에서 다운로드량이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음.

  - 모바일쇼핑은 3G 또는 WIFI 접속 가능한 스마트폰, 태블릿PC등을 통해 간편하고 빠르게 온라인쇼핑을 할 수 있어 앞으로 더욱 널리 보급되며 광대한 농촌소비시장 온라인쇼핑까지 견인할 것임.

 

□ 모든 온라인 쇼핑몰 할인이벤트 동시 진행

 

 ○ 타오바오뿐만 아니라 하오뎬(一號店), 징둥(京,東), 쑤닝이꺼우(蘇寧易購), 이당당왕(當當網), 아마존 등 기타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할인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음.

  - 이하오뎬 경우 11일 오전 10시까지 매출액이 지난주 동시간대보다 8배 증가, 11시까지 9배 증가함.

  - 징둥 실적을 보면 11일 오후 4시 전까지 전년동기 2.3배에 달하는 주문을 받음. 휴대폰과 일용품 주문량이 전년동기의 각각 3배, 2.7배로 다른 품목보다 실적이 좋으며 가전제품 주문량은 전년 동기대비 1.8배 증가함.

  - 당당왕 실적을 보면 11일 0시부터 2시까지 주문량이 전년 동기대비 8배 증가함.

 

 ○ 쑤닝이꺼우, 궈메이자이센(國美在線) 등 가전대표 온라인 쇼핑몰의 적극적 할인행사에 TV, 냉장고, 주방 환풍기 등 대형 가전제품이 불티나게 판매됨.

  - 쑤닝이꺼우는 11일 0시부터 10분까지 거래량이 37만2156건, 30분까지 50만 건 돌파, 이는 평균 1분당 1만6670건이 거래되는 셈임.

  - 1시까지 쑤닝이꺼우 온라인 구매자가 206만 명에 달하며 인기 품목은 50인치 컬러TV(2만17대), 냉장고(2만212대), 주방 환풍기(2만1961세트), 휴대폰(10만257부), 태블릿PC(3만5689대), 산모와 아기 용품(25만2120건), 일용품과 식품(31만2569건)에 달함.

 

 ○ 아마존 차이나는 10월 말 미국 아마존·독일·스페인·프랑스·영국 및 이탈리아 6개 해외점의 중국에 대한 직구서비스 개통을 발표하며 11월 11일부터 시범운영을 가동함.

  - Born Free·Christian Dior·Calvin Klein 등 300여 개 국제브랜드와 협력해 할인행사를 하고 있음.

  - 주요 취급품목은 의류·신발류·산모와 아기용품·화장품·아웃도어 등임.

 

□ 시사점

     

 ○ 11월 11일이 중국에서 전국 소비일로 각인돼 당일 판매에 대비한 사전 철저한 준비 필요

  - 난카이대학(南開大學) 사회학 관련 전문가는 11월 11일이 ‘싸고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다는 바램이 담긴 날로 많은 소비자가 이날 대기하다가 0시부터 사전에 점찍어 놓은 상품을 분초를 다투어가며 구매하는 현상이 형성됐다고 분석

  - 이러한 소비심리를 바탕으로 매년 놀라운 매출실적을 기록하는 실정에서 상가는 최소 3~6개월 전부터 11월 11일 이벤트 기획을 하며 이날 행사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 있음.

 

 ○ 일례로 중국 온라인상 한국식 의류로 인기 높은 쇼핑몰인 한두이서(韓都衣舍)는 올해 6월 6일부터 11.11 이벤트 기획을 시작함.

  - 7월 17일 11.11 전용 제품을 확정한 후 10월 중순부터 11.11 예매를 시작함. 11월 11일 이벤트 시작 50분만에 한두이서의 매출액은 1억 위안을 돌파하는 기대이상 실적을 기록함.

  - 한두이서는 2013년 매출액이 6억3820만 달러로 톈마오 여성의류 매출순위에서 넘버원이며, 연속 2년 솔로데이 여성의류 매출 넘버원을 고수하고 있음.

 

 

자료원: 和訊網, 中國新聞網, 網易, 人民網 艾瑞咨詢, 億邦動力網, 鳳凰網, 比特網, 騰訊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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