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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워지는 중국, 뜨겁게 떠오르는 선케어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09-11
  • 출처 : KOTRA

 

뜨거워지는 중국, 뜨겁게 떠오르는 선케어시장

- 높아진 피부 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선케어 산업의 발전을 뒷받침 -

- 평균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에서 천연·한방제품 등 전략상품으로 접근 필요 -

 

 

 

□ 자외선과 전쟁 중인 중국

 

  최근 영국 BBC에 소개된 사진으로 중국 동북부 청도 해변에 가면 볼 수 있는 페이스키니(face-kini·얼굴을 뜻하는 페이스와 비키니의 합성어)로 자외선 차단을 위해 착용

  - 자외선 차단에 집착하는 이유는 태양 빛에 그을리지 않은 하얀 피부를 미의 기준으로 보기 때문

  - 우리나라 면세점의 경우 자외선 차단제·BB 크림 존이 따로 마련돼 있을 정도로 중국 관광객의 선호가 높은 편

  - 최근 국내 시험기관에 의한 자외선 차단지수 시험결과 보고서 인정, 중국 내 자외선 차단지수 상한선 상향, 색소 변경 제품에 대한 시험결과 보고서 제출 간소화, 비특수용도화장품에 대한 수입 제품과 현지 제품 간 위생허가 제도 균등 적용 등 복잡했던 절차가 간소화됐고 중국 정부가 일반 화장품에 부과하는 30%의 소비세를 폐지하는 방안이 추진 중으로 중저가 화장품시장에 대한 한국 기업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

  - 지난 5월에 25개국 500여 개의 기업이 참여한 제19회 상해 국제미용박람회에서 한국 기업은 약 100여 개가 참여했으며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음.

 

□ Sun Care 제품 동향

 

 ○ Datamonitor의 Sun care Innovation Trends에 의하면 중국의 선케어 시장규모는 미국의 뒤를 이어 11억6860만 달러로 세계 2위 시장으로 랭크됨.

  - 중국 선케어시장은 작년 대비 9%의 성장률을 보이며 판매액은 400만 위안에 달함.

  - 자외선 차단의 필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최근 소비자의 자외선 인체 유해성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선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음.

  - 특별히 새로운 콘셉트의 After sun 제품의 경우 구매력이 강한 1, 2선 도시에서 구매율이 높은 편이며 작년 대비 1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최근 3년 및 앞으로의 중국 선케어 판매규모

(단위: 백만 위안)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6

2018

자외선차단제

3357.6

3663.5

3975.5

4248.1

5010.8

6093.0

After Sun

205.4

280.3

312.3

341.2

416.1

523.2

Sun Care

3608.0

3943.8

4287.7

4589.3

5426.9

6616.2

            자료원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온라인 쇼핑몰이 화장품 업계에서도 새로운 유통 플랫폼으로 떠오르면서 유명 고가 브랜드부터 저가 브랜드까지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중국인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쇼핑을 통한 화장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중국상업정보망(中商情)

 

  - 현재 타오바오 및 대한 화장품산업연구원 자료에 의하면 대다수 상품이 자외선 차단기능을 제외하고, 미백, 여드름 케어, 안티에이징 등의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천연성분의 자외선 차단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After Sun 제품의 경우 아직까지 After Sun에 대한 홍보 등이 부족해 자외선 차단제시장보다 규모는 작지만 인터넷 및 1, 2선 도시에서의 구매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아직까지는 중국 로컬 브랜드보다는 해외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음.

 

중국 인기 자외선차단제(해외브랜드)

사진

제품명

제품특징

상표 및 가격

True White Day Protector

(真皙美白隔离霜)

화이트닝과 여드름 케어가 동시에 가능한 데일리 선크림 멜라닌 형성을 최소화하고, 피부 톤을 개선해주며 가벼운 사용감이 특징

Za

용량: 35g

80위안대

  

SPF 50 UV Protecting Fluid

(透修隔离5乳)

가벼운 질감과 UVA와 UVB 모두 차단

피부 색소 침착을 예방, 안티에이징 자외선 차단제

La Mer

용량: 50㎖

900위안대

Ultra Light Daily UV Defence

(爽隔离3乳)

UVA와 UVB를 차단해주는 선크림

인공향료 및 색소를 함유하지 않아 자극이 적으며, 비타민 E를 함유해 보습력이 오래가는 것이 특징

Kiehl’s

용량: 30㎖

300위안대

UV Plus Day Screen HP SPF 40

(透美白防乳)

100% 미네랄 자외선 차단 성분으로 민감한 피부에도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선크림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공해로부터 피부를 보호함.

Clarins

용량: 30㎖

400위안대

 

중국 인기 자외선 차단제(중국 로컬 브랜드)

사진

제품명

제품특징

상표 및 가격

Whitening&Sun-block cream

(美白隔离防霜)

화이트닝 기능이 있는 데일리 선크림

가벼운 사용감과 커버력이 특징

meifubao(美)

용량: 40g

75위안대

 

Sun Protective Total-Effect Lotion

(多重隔离防乳液)

미백기능을 동시가 가진 진주, 은행나무, 흰 목이버섯 천연 성분이 함유된 선크림

chando(自然堂)

용량: 60㎖

50위안대

Whitening Isolation Sunscreen

(美百隔离防霜)

달팽이 성분이 함유된 보습성분으로 보습력이 오래가는 것이 특징

BEYOC(百幽草)

용량: 40㎖

20위안대

Whitening Sunscreen Lotion

(透白隔离防乳)

천연 해양식물 추출물과 비타민 E가 함유된 모든 피부타입의 선크림

SISEAN(水)

용량: 30㎖

10위안대

 

중국 인기 After Sun 제품

사진

제품명

제품특징

상표 및 가격

After Sun Aloe Gel

(芦荟晒后修)

알로에 성분으로 화상 및 피부진정에 효과적인 After Sun

Banana Boat

(香蕉船)

용량: 250g

80위안대

Ultrasun After Sun

(后修全效精乳液)

민감한 피부에 사용이 가능한 수분감과 쿨링감을 가진 After Sun

Swiss made

(瑞士药妆)

용량: 150㎖

190위안대

After Sun Maske

(后修面膜)

장시간 햇빛에 노출된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마스크형 After Sun

Schaebens

(雪本)

용량: 10㎖

10위안대

자료원: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타오바오,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고객군별 구매동기 및 경쟁브랜드

 

 ○ 중국에서 화장품을 주로 구매하고 소비하는 연령층은 20, 30대로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이들의 소비패턴이 반영됨.

 

 ○ 구매 시 고려사항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항목은 흔히 예상하는 가격, 효능 등 합리적 요인과는 달리 브랜드와 품질로 나타났는데 이는 중국 화장품시장이 점차 프리미엄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현재 중국에서 선케어시장은 주로 NBO(National Brand Owner) 기업이 일찍이 진입해 대부분을 점유하는 상황이며 이 기업의 (Local Brand Name)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최근 3년간 NBO 선케어 시장점유율

                        (단위: %)

NBO 기업

LBN 브랜드

2011

2012

2013

L'Oréal China

L'Oréal Paris

8.6

11.0

11.4

Shiseido China Co., Ltd.

Shiseido

7.0

6.5

5.9

Nivea (Shanghai) Co., Ltd.

Nivea Sun

9.7

10.1

10.6

Hangzhou Mary Kay Cosmetics Co.

Mary Kay

8.1

8.5

8.7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시사점

 

 ○ 중국 소비자의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 및 구매력 상승, 자외선의 유해성에 관한 소비자 교육에 대한 제조업체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선케어 제품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한류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트렌디하고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는 형성했지만 아직까지 뚜렷하게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이미지는 없는 상황에서 현재 중국 내 다른 해외 브랜드와와 차별화된 한국 화장품만의 고유의 이미지 확보가 필요

  - 최근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하는 중국 브랜드 Haborist, Inherb의 경우 해외 브랜드와 달리 한방성분, 천연 성분, 친환경 성분을 강조해 성공한 케이스로 한국 화장품 또한 한방화장품, 저자극성 제품 전략이 필요(대한 화장품산업연구원 보고서에 의하면 중국인은 향이 순하거나 자극이 적은 제품을 고급 제품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음.)

  - 현재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인기 있는 한국 선케어 제품은 자외선차단제의 경우에는 단순 자외선차단제가 아닌 BB 크림, 팩트 등의 색조화장품이 강세를 보이며 BB 크림의 경우 사용이 간편하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부가적 기능이 있기 때문인데 이처럼 자외선차단 기능이 포함된 색조제품 및 영양공급, 안티에이징, 화이트닝과 같은 다기능성 선케어 제품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내 구매율이 높은 한국 선케어 제품

제품

브랜드명/가격

UV Mist Cushion

(UV多功能保濕墊粉底霜)

헤라

15g/160위안대

SULWHASOO

Perfect Cushion

설화수

15g/300위안대

 

Precious Mineral BBcream Bright fit

(珍珠亮白BB霜美白裸妝遮瑕强)

에뛰드 하우스

60g/70위안대

 

Soothing&Moisture

Aloe vera

(芦薈晒后修复啫喱膠)

네이처리퍼블릭

300g/30위안대

자료원: 타오바오,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이미 포화상태인 여성 선케어시장 외에도 수요가 늘고 있는 남성, 유아용 제품 시장을 주목할 필요

  - 인터넷 쇼핑몰 및 1, 2선 도시에 초점을 맞추고 남성, 유아용 제품에 대한 교육, 홍보를 통해 시장에 접근하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타오바오(淘宝网), 중국상업정보망(中商情報),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한국무역협회(KITA),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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