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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카메라 시장동향
  • 상품DB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5-01-27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캐나다의  시장규모는 2012년 기준 약 10억2000만 달러로 2010년 이후 하향세를 나타냄.

 

최근 3년간 카메라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구분

2010

2011

2012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1,394

1.6

1,104

-20.8

1,020

-7.6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요인

  - 고화질, 고해상도 사진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다소 비싼 가격에도 고급 카메라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

  - 한편, 과거에는 전문가들이 주로 찾던 고가의 DSLR 카메라가 일반 대중에게도 보편화되면서 마진이 큰 고급 카메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수요감소 예상요인

  - 기술 발전으로 고해상도 카메라가 기본적으로 휴대전화에 장착되면서 일명 ‘똑딱이’라 불리우는 콤팩트 카메라는 시장 수요 감소가 불가피할 전망

 

 ○ 무역관 전망

  - 휴대전화의 발전으로 저가형 ‘똑딱이’ 카메라의 시장 규모는 축소될 것으로 보이나 DSLR 카메라를 중심으로 고급형 카메라 시장은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촬영 즉시 개인 인터넷 저장공간 또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업로드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능은 고급 카메라 수요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DSLR 카메라의 경우 과거 사진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등이 주로 구입했으나 최근에는 일반 소비자도 DSLR 카메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사진 및 영상 촬영

 

□ 수입동향

 

 ○ 개관

  - 캐나다의 카메라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8억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9.4% 감소, 최근의 시장 규모 축소를 반영하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캐나다 카메라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2580005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926,663

953,993

864,390

100.0

100.0

100.0

-9.4

1

중국

381,314

326,383

313,924

41.2

34.2

36.3

-3.8

2

일본

256,684

277,726

199,469

27.7

29.1

23.1

-28.2

3

태국

63,172

95,617

92,550

6.8

10.0

10.7

-3.2

4

미국

70,909

82,070

89,060

7.7

8.6

10.3

8.5

5

대만

39,762

61,591

65,213

4.3

6.5

7.5

5.9

6

독일

18,587

17,749

19,742

2.0

1.9

2.3

11.2

7

인도네시아

23,140

15,762

16,921

2.5

1.7

2.0

7.4

8

한국

12,570

15,216

12,025

1.4

1.6

1.4

-21.0

9

스웨덴

1,515

7,196

10,209

0.2

0.8

1.2

41.9

10

이스라엘

13,007

5,198

6,710

1.4

0.5

0.8

29.1

주: 2011년 당시 카메라의 캐나다 HS Code는 8525.80.003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2014년 기준 카메라를 대상으로 하는 수입규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됨.

     

 ○ 필수 인증

  -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모든 전자기기는 CSA, UL 등 각 주정부에서 제시하는 인증 중 최소하나를 취득해야 판매가 가능하며,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국가정보-캐나다-주요 인증제도 참고 요망

  - 한편, 네트워크 기능을 갖춘 제품의 경우 기본적으로 캐나다 산업부의 RSS-Gen 및 RSS-102의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별도로 TAC(Technical Acceptance Certificate)를 취득해야 함. 단, 미국의 FCC 인증을 갖춘 제품은 동 요구사항이 면제됨.

     

 ○ 관세율

  - 현재 카메라는 원산지에 관계없이 캐나다에 무관세로 수입됨.

 

 ○ 통관 시 유의사항

  - 현재까지 텔레비전 수입과 관련 통관 시 특별히 유의해야 하는 상황은 파악되지 않음.

 

□ 주요 유통채널

 

 ○ 일반적으로 캐나다에서 전자제품은 최종 판매자(Retailer)와 제조업체 사이에서 수입 및 유통을 담당하는 'Aggregator'라 불리는 유통업체를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됨.

     

 ○ 카메라의 경우 컴퓨터, 텔레비전 등의 전자제품과 같이 Bestbuy, Futureshop에서도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으나 Henry's Canada와 같은 전문 카메라 판매점도 주요 판매 채널 중 하나임.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주요 경쟁 제품 현황

제조업체명

비교모델

가격(세전가격)

브랜드 시장점유율

캐논

EOS T5(DSLR)

479

30.3

소니

DSC-W830

149

14.5

올림푸스

PEN E-PM2

499

10.5

니콘

D3200(DSLR)

479

10.0

삼성

WB350F

259

9.7

파나소닉

DMCSZ8K

169

5.6

자료원: Euromonitor 및 제품정보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캐나다 카메라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삼성) 인지도가 다른 카메라 브랜드에 비해 크게 뒤처지지는 않음.

 

 ○ 선호 브랜드

  - 컴팩트 카메라의 경우 일본 브랜드에 비해 한국 브랜드도 크게 뒤처지진 않는 상태

  - 그러나 가격이 높은 전문가용 카메라의 경우 니콘, 캐논, 올림푸스 등 전문 카메라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Consumer Electronics Show

전시회명(한국어)

소비자 가전 전시회

전시품목

전자제품 일체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미국/라스베이거스/연간

규모(참가업체수)

약 3,200개

개최기간(2014년)

2014년 1월7일~10일

웹사이트

www.cesweb.org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일반적으로 가격 경쟁력 중시되나 제품 사양이 고급일수록 브랜드와 품질이 우선시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저가제품의 경우 중국, 태국 등에서 생산되는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추거나 SNS 연동, 셀프 촬영용 액정 등 특색 있는 아이디어로 어필해 바이어의 관심을 유도

  - 가격이 높은 고급 및 전문가용 제품일수록 품질과 폭넓은 촬영 옵션이 제공되어야 하며 무상 수리서비스 및 지속적인 소모품 공급 등 제품 외적인 부분도 대비 필요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촬영 외 부가 기능

  - 사실상 ‘똑딱이’라 불리우는 보급형 컴팩트 카메라의 경우 브랜드별로 촬영 화질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SNS 연동과 같은 부가 기능으로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

     

 ○ 가격 경쟁력과 편의성 높은 똑딱이

  - 품질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도 중요한 구매 요소로 작용하는 전문가용, 고급형 카메라는 인지도가 낮은 한국 기업이 수출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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