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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고] 이라크 내분사태, 종파분쟁으로 치닫는가!
  • 외부전문가 기고
  • 이라크
  • 이예은
  • 2014-07-21
  • 출처 : KOTRA

 

이라크 내분(內紛)사태, 종파분쟁으로 치닫는가!

 

홍성민 중동경제연구소장

 

 

 

난항을 거듭하던 이라크 의회가 새 국회의장을 선출했다. 7월 1일 개원 당일부터 두 차례나 진통을 겪었던 이라크 의회는 15일 중도 수니파 계열 살림 알주부리를 압도적 표차로 국회의장으로 선출했다. 지금까지의 관례로 볼 때 수니파 국회의장 선출은 놀랄만한 일은 아니다.

 

지난 4월 총선으로 구성된 이라크 의회는 ISIL*의 봉기로 촉발된 내분수습을 위해 대내외적으로 조속한 통합정부 구성 압박을 받고 있다. 이번 이라크 내분 사태에 총체적 책임이 있다며 대내외적, 심지어 국내 시아파 내부에서조차 퇴진압력을 받고 있는 누리 알 말리키 총리가 3선 연임을 포기하지 않고 있어 통합정부 구성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외세(外勢)의 개입 없이는 사태해결이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지만, 이 경우 ‘종파분쟁’의 불씨를 당길 가능성이 높으며, 이라크 사태의 열쇠를 쥐고 있는 쿠르드족의 독립투쟁은 오히려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다. 이라크 사태의 핵심인 ‘석유와 쿠르드족 문제의 해결’이 없는 한, 현 이라크 사태는 혼미를 계속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미국의 딜레마도 바로 이 점에 있다. 미국의 개입은 종파분쟁으로 이어져 주변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를 끌어드릴 개연성이 있다. 그렇다고 쿠르드족을 독립시켜주면 이라크가 분열되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 될 것이기에 석유와 쿠르드 문제를 양손에 쥐고 있는 미국으로서는 그 가운데 어느 하나를 선택할 수도 없는 외로운 사막의 골리앗이 돼버렸다. 가장 합리적인 해결책은 이라크 국민 자신이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바그다드를 지켜온 이라크의 역사가 그 사실을 입증해주고 있다.

 

*ISIL은 "이라크-레반트 이슬람 국가(Islamic State in Iraq and the Levant)를 말하지만, 영국 BBC를 포함한 외신은 ISIL의 동의어로 Islamic State in Iraq and Syria(ISIS)로도 표현하고 있음.

 

 

□ 종파분쟁으로 몰고 갈 경우 국제분쟁으로 비화될 가능성 커

 

‘이라크-레반트 이슬람 국가’로 알려진 ISIL은 지난 6월 10일 불과 1주일 사이에 이라크 영토의 1/3에 해당하는 수니파 아랍 지역을 점령하고 수도인 바그다드에서 약 60㎞ 떨어진 바쿠바까지 진격하여 아직 정부군과 계속 대치하고 있다.

 

지난 4월 30일 치러진 총선 결과는 이번 사태의 기폭제가 되었다. 계속되는 폭탄 테러와 만연된 부정부패, 높은 실업률 등은 이라크를 이끌어 갈 강력한 새 지도자를 요구하고 있었다. 다시 말하면 시아파 총리인 압둘 알 말리키 총리가 연정구성 실패가 문제의 핵심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알말리키 현 총리는 2010년 총선에서 시아, 수니 아랍인과 쿠르드와 손잡고 재선에 성공했지만, 곧이어 국방 및 내무장관을 공석으로 두고 두 부처의 권력을 독점함으로써 수니파 아랍인과 쿠르드족의 반발을 사왔다. 2011년 미군이 철수 후 곧바로 수니파 최고지도자 타리크 알하세미 부통령에 대한 체포사태가 발생하면서 수니파 차별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4월 총선에서 알말리키 총리가 이끄는 법치 연합은 92석을 차지했지만, 총리인선에 필요한 재적 과반수인 165석에는 크게 못 미친다. 이 같은 상황에서 ISIL 수니파 반군봉기의 원인으로 ‘종파차별 정책’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대내외적 퇴진압력을 받게 된 것이다. 하지만 알말리키 총리는 이에 굴하지 않고 3선 연임을 고집하고 있어 통합정부 구성에 난항이 거듭되고 있다.

 

이라크 헌법은 의회가 국회의장을 선출하면, 30일 이내에 대통령을 선출하고 새 대통령은 15일 이내에 총리선출을 포함한 새로운 정부를 구성해야 한다. 지금까지 이라크는 묵시적 합의에 따라 국회의장(수니파)과 총리(시아파)는 아랍계, 대통령은 쿠르드계가 맡아왔다.

 

이처럼 복잡한 정부구성의 현실에서 수니파 지원으로 쉽게 영토의 1/3을 장악한 ISIL은 그 여세를 몰아 6월 29일 최고 지도자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를 칼리프로 하는 '이슬람 국가(Islamic State)‘ 수립을 선포했다. 그들의 목표인 '지중해 연안부터 걸프 지역을 포함하는 거대한 이슬람 국가 수립'을 천명한 것이다. 현재 ISIL이 점령하고 있는 지역이 수니파 아랍 지역이고 수도 바그다드가 위협받고 있기에 이라크 사태는 더 심각한 것이다.

 

한편 쿠르드 자치정부(KRG)도 이번 기회를 독립의 유일한 기회로 삼고 북부 유전지대를 점령해가면서 7월 3일 이라크 의회에 ‘독립을 위한 주민투표 준비요청서'를 제출했다. 이런 가운데 터키정부도 쿠르드 반군단체인 쿠르드노동당(PKK)과 합의한 법안을 의회에서 통과시킴으로써 이라크사태에 개입을 시사하고 있다. 6개 조항으로 된 이 법안은 그동안 터키정부가 PKK와 합의한 평화안에 대해 법적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자못 의의(意義)가 크다.

 

현 상황을 볼 때 이라크가-수니파 반군 지역, 시아파 아랍 지역 및 쿠르드 지역- 3등분 돼 있음은 확실하며, 반군의 북부 유전지대와 식수원 (유프라테스 댐) 점령은 이라크 경제를 뛰어넘어 주민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은 이라크가 원만히 통합정부를 구성하더라도 불안한 미래를 예고하고 있으며, 다시 외세의 개입이 없는 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지도] 이라크의 종파 및 민족구성 분포 참조).

 

이라크의 종파 및 민족구성 분포

자료원: BBC

 

 

□ 석유와 쿠르드족 문제는 양날의 칼

 

이라크는 석유의존도가 매우 높은 경제구조를 갖고 있어 석유자원은 이라크의 현재이자 미래이다. 이라크 총수출의 99%, 재정수입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석유산업이 이라크의 경제를 주도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매장량을 갖고 있는 이라크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창설회원국으로서 현재도 OPEC 내에서도 영향력이 큰 국가다. 석유산업을 제외한 이라크의 산업은 아직도 매우 유치한 단계로 대부분의 생필품 및 산업용 원자재 등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라크 북부 지역에서 생산 및 정제된 원유의 대부분은 쿠르드 지역에 분포돼있고 파이프라인을 통해 터키로 수출된다. 하지만 유전 개발과 원유 수출은 반드시 중앙정부의 통제 하인 국영 기업인 SOMO를 통해서만 가능하기에 항상 분쟁이 끊이질 않았다. 설상가상으로 이 지역 거주하는 쿠르드족은 이번 기회를 통해 독립을 쟁취하려 하기에 그 파장이 더 크다.

 

이라크는 총인구 약 3300만 명 가운데 아랍인이 약 75~80%, 쿠르드족이 약 15~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인구의 약 99%가 모슬렘으로 그 가운데 시아파가 약 60~65%, 수니파가 약 32~37%를 차지하고 있어 매우 다양한 인종 및 종파로 구성된 국가이다. (위 [지도] 참조) 이러한 상황에서 단순히 인구 구성만을 고려하여 다수인 시아파와 소수인 수니파 분쟁으로 몰고 가는 것은 이라크 사태해결에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한다.

 

한발 더 나아가 이번에 새로운 화약고로 떠오른 유전지대의 키르쿠크 지역에서는 쿠르드인과 아랍인, 투르크멘인 등 민족 간 대립이 있어 온 지역이다. 1970년대 사담 후세인은 이 지역에서 쿠르드인을 몰아내고 아랍인을 대거 이주시키는 ‘아랍화 정책’을 시행하였고, 아랍화 정책으로 약 30만 명 정도의 쿠르드족과 투르크멘족이 키르쿠크 지역에서 추방되었다. 이러한 요인이 투르크족이 2003년 이라크 전쟁 시 미군에 적극 협조한 계기가 되었다. 더 나아가 쿠르드인은 이번 사태를 1978년 이란혁명 이후 이란에서 추방된 쿠르드족과 연계하여 ‘독립국가’를 수립하려는 좋은 기회로 삼고 있다.

 

이라크 정부는 18개 주에 쿠르디스탄 지역 3개 주(에르빌, 술레이마니아, 도흐크)로 구성된 1개 지방정부로 구성돼 있다. 문제는 쿠르디스탄 지역에 이라크 유전이 밀집돼 있다는 점이며, 이곳에서 송유관을 통해 원유가 해외로 수출된다. 이러한 이유로 이라크 사태가 악화 될 경우, 특히 쿠르드 자치정부와 중앙정부 간에 불협화음이 증폭된다면 현 연방체제의 정부구성도 와해될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에 이라크 사태는 단순한 인구비례에 의한 수니파와 시아파 사이의 종파 간의 갈등만으로는 보아서는 안 된다. 보다 중요한 점은 종족 간 대결, 특히 쿠르드족의 존재이다. 독립을 꿈꾸는 쿠르드족이 종파 간 갈등 사이에서 ‘균형자 내지 평형추’ 역할을 하고 있음이 이라크사태 해결의 핵심 사안이라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이라크를 “3개 지역으로 나누어 연방제 국가로 만들어야 한다."는 바이든 미부통령의 과거 언급도 눈에 띄는 제안이다.

 

아무튼 이라크 사태의 근본 해법은 1991년 걸프전의 발발 원인에서 찾아야 하며, 그 후 2003년 이라크 전쟁으로 해결되는 듯했지만, 근본 원인인 ‘석유와 쿠르드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2011년 이라크를 떠난 미국에 가장 큰 책임을 돌릴 수 있다.

 

2011년 막대한 인명 희생(미군 약 4500명 희생)과 전비지출(약 2조2000억 달러)을 감수하면서 이라크에서 철수한 미국으로서는 현재 운신의 폭이 크게 좁아졌다. 만일 미국이 수니파 지지를 받는 ISIL을 공격할 경우, 시아파의 반감을 사 이란을 끌어들이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짙다. 미국이 정국안정을 위해 ISIL을 공격하면,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한 걸프만의 수니파 아랍국가도 이 사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논리가 이라크 사태를 ‘종파분쟁’으로 몰고 가서는 안 된다는 주된 이유이다.

 

이라크 사태를 단순히 ‘종파분쟁’으로 몰고 갈 경우, 15억 이슬람권까지 합세하여 다시 ‘범 이슬람세력’의 결집은 물론 분쟁의 국제화를 초래할 가능성이 짙다. 서방 국가나 이슬람권 모두 이러한 사태를 원치 않을 것이기에 이라크 사태의 해결은 그만큼 어려운 것이다. 결국 이라크인 자신만이 이 사태를 종식시킬 수 있으며, 국토분열을 원치 않는 이라크인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현명한 해결책을 찾으리라 기대된다.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 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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