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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스마트하게, 활발해지는 덴마크 스마트폰 앱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4-07-04
  • 출처 : KOTRA

 

더욱 스마트하게, 활발해지는 덴마크 스마트폰 앱시장

-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 모바일 환경에 맞춘 콘텐츠 개발에 주목 -

- 앱 이용한 업무 효율화로 높은 인건비 문제 해결 -

 

 

 

□ 덴마크 내 증가하는 스마트폰 판매량, 고가 스마트폰이 인기

 

 ○ 2013년 덴마크 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580만 대로 전년 대비 10% 증가함.

  - 덴마크 인구는 500만 명으로 2014년 기준 전체 인구의 70% 이상이 스마트폰 사용자임.

 

 ○ 고소득 국가인 덴마크의 국민은 최신 스마트폰 기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어 다른 국가에 비해 비싼 스마트폰 기기 가격에도 불구하고 덴마크 내 고가 스마트폰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임.

  - 고가 스마트폰의 가격대는 5000덴마크크로네(약 92만 원)에서 6000덴마크크로네(약 111만 원)선임.

  - 덴마크 내 16기가 아이폰 5S의 판매 가격은 약 1000달러로(전 세계 1위 브라질은 약 1200달러) 북유럽 국가 중 가장 높음.

  - 중저가 스마트폰은 2000덴마크크로네(약 37만 원)에서 3000덴마크크로네(약 55만 원)선으로 낮은 가격에도 수요가 적음.

  - 하지만 세계적인 추세를 따라 덴마크 모바일폰 기기시장에서도 피처폰이 사라지면서 피처폰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중저가 스마트폰에 관심을 보이며 중저가 스마트폰 기기의 수요도 점차 늘어날 전망임.

 

 ○ 삼성전자는 덴마크 스마트폰시장에서 최근 4년간 큰 성장세를 보이며 덴마크 스마트폰시장 점유율 33%를 차지, 1위로 등극함. 애플 사, 화웨이 사, 레노보 사, LG 사가 그 뒤를 이음.

  - 애플 사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고급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지며 시장점유율은 13%를 기록함.

  - 덴마크 최대 통신사 TDC 사와 계약을 맺은 중국 화웨이 사는 5%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또 다른 중국 브랜드 레노보 사와 LG 사 또한 각각 5%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덴마크 내 비슷한 경쟁력을 갖춤.

  - 덴마크 피처폰시장에서 2012년에만 5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시장을 독점했던 노키아덴마크 사는 스마트폰시장에서 3%의 저조한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로 모바일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활성화 시동

 

 ○ 스마트폰 활동 내역 중 이메일 사용, 온라인 뉴스 열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2013년 말 기준)의 비중은 증가하며 웹 검색 등 일반 인터넷 사용은 전년 대비 감소함. (2014년 현재 기준).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은 만 16세부터 만 39세까지 가장 활발하며 2013년 기준 만 16세부터 만 19세에 해당하는 연령층의 약 79%, 만 20세부터 만 39세에 해당하는 연령층의 약 75%가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는 것으로 전년 대비 각각 65%와 63%에서 약 10% 증가함.

  - 스마트폰 사용자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을 선호함.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률(2012~2014)

                        (단위: %)

 

2012

2013

2014

이메일 수신 및 발신

37

48

60

온라인 뉴스 열람 또는 다운로드

32

40

50

전자책(e-book) 열람 또는 다운로드

5

7

10

게임, 사진, 영화 및 음악 이용 또는 다운로드

23

25

-

팟캐스트

6

6

10

SNS

31

41

53

GPS

41

47

-

일반 인터넷 사용(웹검색)

55

60

35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39

50

-

온라인 뱅킹서비스

18

26

-

자료원: 덴마크 통계청(Danmarks Statistik)

 

 ○ 온라인 트래픽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생성되며 모바일 광고에 대한 기업과 광고주의 관심이 증가함.

  - 단순히 웹에 사용되던 콘텐츠를 모바일에 그대로 옮기던 방식과 달리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새롭게 개발, 제작함으로써 모바일 사용자의 소비 패턴에 적합한 광고전략을 제시

  - 전체 광고마케팅 예산 중 모바일 마케팅 비율은 2013년 5%, 2014년 15%로 증가했으며 2017년에는 30%를 넘을 전망

 

 ○ 덴마크 기업은 광고 외에도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기업서비스 확장 및 강화에 주력하기 시작함.

  -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앞다퉈 출시되면서 경쟁구도를 형성함.

  - 예로 단스케 은행(Danske bank)이 개발한 온라인 결제 애플리케이션 Mobile Pay는 2013년 5월 런칭 이후 2014년 6월 약 15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

  - Mobile Pay는 개인 은행 계좌와 연결된 스마트폰 번호만으로 하루에 최대 1500덴마크크로네(약 27만 원)까지 송금 및 결제할 수 있는 온라인 간편결제 시스템임. 소액결제가 필요한 편의점, 택시, 벼룩시장 등에서 결제를 편리하게 함.

  - 이에 노디아(Nordea), 수드 은행(Syd bank), 유스케은행(Jyske bank)을 포함한 81개 은행이 협력해 온라인 결제 애플리케이션 Swipp 출시, 단스케 은행의 Mobile Pay와의 경쟁을 예상함.

  - 세 번째 온라인 결제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덴마크 주요 통신사 4개 사(TDC, Telenor, Telia, 3)가 소유주인 PAII가 있음.

  - 하지만 Mobile Pay가 해당 온라인 결제 서비스의 시장 선도자로서 이미 은행 고객의 34%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로 확보한바 각각 6%와 1%의 고객을 확보한 Swipp과 PAII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이 필요

  - 이에 맞서 단스케 은행은 덴마크 대형 할인유통업체 Dansk Supermarked와 협력해 슈퍼마켓 체인점에서 결제를 쉽게 하는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앞둠.

 

단스케 은행의 Mobile Pay

자료원: In2Media

 

 ○ 덴마크는 인건비가 매우 비싼 국가로 인건비를 아끼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주목받음.

  - 예로 CIM Electronics 사는 주차장 안내를 돕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병원 내 주차공간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함.

 

□ 시사점

 

 ○ 한국과 비교해 덴마크 내 스마트폰 열풍 및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활성화는 다소 늦은 편으로 이미 국내에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덴마크 파트너와 협력, 덴마크 현지 문화에 맞춰 재설계하고 덴마크어로 호환 가능하게 한다면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될 듯

 

 ○ 국내 스마트폰 액세서리 관련 업체는 덴마크 내 고가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은 점을 고려해 인기 스마트폰기기에 적합한 이어폰, 케이스 등 액세서리 제품의 수출 기회를 모색할 것

 

 ○ 덴마크시장을 겨냥해 덴마크 기업과 경쟁 시 홍보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모바일 사용 소비자의 소비 형태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모바일 마케팅 전략이 필요

 

 ○ 덴마크는 높은 인건비로 인력이 부족하고 서비스업이 크게 발달하지 않은바 국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적은 노동력으로 업무 효율성을 증대화시키는 기능 또는 음식 배달, 운송 서비스, 택시 예약 등 서비스업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실용성에 초점을 맞춘 아이디어 차별화가 중요

 

 

자료원: 덴마크 통계청(Danmarks Statistik), 덴마크 은행(Danske bank), 덴마크 비즈니스 일간지(Bør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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