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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충칭시 소비재시장 견고한 성장세 이어가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4-04-29
  • 출처 : KOTRA

 

中 충칭시 소비재시장 견고한 성장세 이어가

- 소득증가와 시 정부 소비확대 진흥 정책에 힘입어 평균 13% 성장 추세 보여 -

- 자동차, 통신기기, 의약품, 가구류의 성장세 두드러져 -

 

 

 

□ 충칭 소비품시장 현황

 

 ○ 충칭시 소비재 판매액 증가속도 꾸준해

  - 2013년 충칭 소비재시장에서 사회소비품 판매액 증가속도는 성장률 13% 이상을 유지하고 있음. 소비품시장의 월별 증가 속도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형태임.

  - 상반기 경제 성장 하락폭을 줄이기 위해. 충칭 시정부는 소비확대 진흥정책의 일환으로 8가지 조치를 발표함.

  - 하반기에는 소비촉진정책 효과 발생과 동시에 중추절, 국경절 등 각종 휴일과 추첨 등 이벤트성 촉진활동으로 소비가 증가했으며, 특히 충칭백화점은 연말 강력한 프로모션 활동 등을 통해 고속성장을 이룸.

 

2013년 월별 사회소비품 판매 총액과 증가율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충칭 통계 정보망

 

충칭 시정부 소비 확대 진흥 8가지 조치

순번

내용

1

농민 가전제품, 자동차 구매 지원정책

2

명절소비 촉진활동

3

상업과 여행 연계

4

대형전람회 촉진

5

전자상거래 활성화

6

*규모이상기업 육성

7

상업환경 개선

8

시장질서 유지

자료원: 중국상업정보망

 

  * 규모 이상 기업이란? 2010년전에는 연매출액 500만 위안 이상의 법인기업을 의미했으며, 2011년부터는 연매출액이 2000만 위안 이상인 법인기업을 지칭함.

 

□ 충칭 소비품시장 주요 특징

 

 ○ 도시, 농촌의 소비력 강화

  - 2013년 도시와 농촌의 소비품시장 모두 안정적 성장을 이뤄, 두 지역 모두 소비품 구매 규모가 증가함. 동시에 농촌 건설 및 가전제품지원정책, 농민들에 대한 자동차 지원 정책 등으로 인해 농촌 소비능력이 증대되고, 농촌 소비품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 2013년 충칭시 도시시장 소비품 소매 총액은 4287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13.9% 증가, 농촌시장 소비품 소매 총액은 23억 위안으로 14.8% 증가. 도시보다 증가속도가 0.9% 빠름.

 

 ○ 도·소매업 발전

  - 산업구조적 측면에서 도·소매시장은 충칭시 소비품시장의 주된 역량으로 평가됨.

  - 2013년 도·소매업은 충칭시 전체 소비품 시장 판매 총액 비중이 85.2%에 달하고 소비품 소매액은 3844억 위안에 이르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한 수치임. 그중 도매업 소비품 판매액은 723억 위안이고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함. 소매품 판매 총액은 3120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4.1% 증가함.

 

2013년 충칭시 사회소비품 판매 총액 산업별 구성

    (단위: %)

자료원: 충칭통계정보망

 

 ○ 마트 및 요식업체의 대형화 가속화

  - 대형마트, 요식업체 등의 확대, 특히 대형 체인점 기업의 인터넷쇼핑몰 등이 증가함에 따라 농촌 거주민의 소비 환경이 개선됨.

  - 2013년 규모 이상의 법인 기업의 수는 4916업체에 이르고, 2012년에 비해 428업체 증가했으며, 판매총액이 2930억 위안에 이름. 이는 충칭시 전체 판매액 총액 비중의 65%를 차지함.

  - 2013년 충칭시 전체 소비품시장 집중도 CR₄*(점유율 1위에서 4위 점유율)이 12.2%로 2012년보다 0.6% 높아짐.

  - 특히, 충칭에서 가장 큰 소매 체인점인 충칭백화점의 지난해 판매액은 약 340억 위안으로, 이는 충칭 전체 한도액 이상 판매액 비중인 15.1%로 연말 소비성수기와 여러 프로모션으로 11월, 12월 판매증가율이 50%를 초과함.

   * CR₄는 시장집중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특정산업에서 기업 간 시장구조가 경쟁적인지 비경쟁적인지 파악할 수 있음. 수치가 높을수록 독점적인 상태를 의미함.

 

□ 품목별 상위 분류 상품 주요 특징

 

 ○ 기본 생활소비 안정적 증가

  - 2013년 충칭시 규모 이상의 법인기업 상품 판매액 중 식품, 음료, 담배, 주류의 총판매액 증가 속도는 안정적임. 그중 식품·음료·담배·주류와 의복·방직품류는 각각 390억 위안, 2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9%, 9.5%의 성장률을 보임.

  - 일회용품 판매액은 11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6% 증가했으며, 이는 거주민 소득 증가로 인한 기본 생활비 지출이 늘어난 것을 원인으로 들 수 있음.

 

 ○ 통신기기류 소비 증가

  - 정보화 사회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의 소비량이 급증. 애플 아이폰, 삼성 갤럭시로 대표되는 첨단 전자 장비의 판매액이 증가함. 이는 충칭시 소비품 증가의 가장 큰 이유로 꼽힘.

  - 2013년 충칭시 통신기기류는 판매액 47억 위안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으며, 이는 충칭 전체 규모 이상의 기업 판매 총량의 증가속도인 13.4%보다 훨씬 높은 수치임.

 

 ○ 의약품류의 성장속도도 큰 발전을 이룸

  - 2013년 충칭시 의약품 판매 총액은 199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29.2% 증가함.

  - 농촌 거주민의 의료보험 등 사회보장제도 개선 및 거주민들의 건강의식 제고로 인해 의약시장이 부단히 발전함. 이로 인해 의약품시장은 새롭게 떠오르는 블루오션으로 평가됨.

 

 ○ 자동차 및 관 련제품 소비 증가

  - 자동차 및 관련 상품 소비는 충칭 소비시장 중 큰 비중을 차지함.

  - 충칭시 자동차 판매액은 705억 위안, 석유 및 제품류 판매액은 328억 위안으로 이는 규모 이상 기업상품의 판매 총액 비중의 38%에 달하는 수치임. 자동차 및 관련 제품의 소비는 계속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2013년 충칭시 부문별 상품 판매 총액 증가율

(단위: %)

자료원: 충칭통계정보망

 

□ 시사점

 

 ○ 충칭시 소비재시장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수출제품의 시장진입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특히, 성장 증가 폭이 큰 자동차, 통신기기, 의약품, 가구류의 진입을 고려해볼 수 있음.

 

 ○ 마트 등의 대형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이들 기업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 농촌 지역이 새로운 잠재 소비시장으로 부상함에 따라 농촌지역의 잠재소비자를 고려한 맞춤 대응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충칭통계정보망, 중국상업정보망, KOTRA 충칭 무역관 자체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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