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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이런 점도 신경써야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3-09-04
  • 출처 : KOTRA

 

한국 영화, 이런 점도 신경 써야

- 미국 영화업계 관계자, 현지 언어의 느낌을 전달하는 자막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언급 -

- 영화 제작 시 최종 시장 분명히 설정해야 -

 

 

 

□ 한국 영화 경쟁력 향상을 위한 미국 영화업계 관계자의 조언

 

 ○ 현지 언어의 느낌과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자연스러운 자막 서비스 필요

  - 미국 주요 영화업계 관계자는 한국 영화가 리메이크가 가능할 정도로 스토리 구성면에서 할리우드 영화와 유사해졌다고 평가

  - 한국 영화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지 언어의 어감과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자연스러운 자막 서비스가 제공돼야 한다고 조언

  - 한국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관객 대부분은 영화 줄거리와 장면에 대해 자의적인 해석을 하므로 이를 방지하고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막 서비스가 중요함.

  - 이를 위해 할리우드 관객이 이해하는 전문적인 자막 서비스 업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함.

 

 ○ 영화 제작 단계부터 최종 시장을 명확하게 설정

  - 영화 제작 시 영화의 최종 목표를 정확히 설정해야 현지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강조함.

  - 티켓 판매 외에 프랜차이즈, DVD 출시, 캐릭터 상품 등 영화가 궁극적으로 창출하고자 하는 비즈니스를 염두에 두고 철저한 시장 조사 후 영화 제작에 임해야 한다고 언급함.

  - 이러한 목표에 따라 예산을 투여하고 수익을 가능한 한 정확히 예상해야 영화를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조언함.

 

□ 시사점

 

 ○ 독창적이고 잘 만든 영화라도 자막의 질이 낮으면 내용을 이해할 수 없어 현지에서 인기를 끌기 어려움. 따라서 현지어의 어감과 문화적 코드를 최대한 반영한 자연스러운 자막 서비스는 우리 영화 성공의 중요한 요소임.

 

 ○ 영화 제작사는 영화 제작단계부터 최종 목표를 설정한 후에 시장 조사를 꼼꼼히 수행해 예산과 수익규모를 예측할 필요가 있음. 이로 필요 이상의 지출을 막으면서 수익을 높일 수 있음.

 

 

자료원: 영화 제작업체 관계자 인터뷰(익명 요구), USA Today, LA Times, WSJ 등 현지 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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