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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전자상거래 증가 추세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8-16
  • 출처 : KOTRA

 

태국, 전자상거래 증가 추세

- 2013년 1300억 밧(44억 달러) 넘어설 것으로 예상 -

- 3G 서비스 발달로 모바일 상거래시장 확대 -

 

 

 

□ 2013년 태국 전자상거래 현황

 

 ○ 태국 온라인 전자상거래가 점차 인기를 얻고 있음. 이는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IT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이 없어서는 안될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기 때문임. 이는 온라인 비즈니스가 기업의 판매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요인

 

 ○ 태국 초고속 인터넷 발달로 기존 전자상거래에서 새로운 모바일 상거래 시대로의 트렌드 변화가 예고됨.

  - 3G 서비스 발달로 모바일 기기를 통한 구매가 늘고 있음. 모바일 상거래는 온라인 구매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됨.

 

 ○ 쉽고 안전한 온라인 구매를 원하는 신세대 소비자들은 웹 검색, SNS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함.

  - 2012년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전년 대비 44.1% 증가한 508억 밧(17억 달러)에 달한 결과가 위 내용을 뒷받침함.

 

 ○ 모바일, 새로운 마케팅과 홍보의 장으로 확대

  - 주요 업체들이 쉽게 정보를 얻고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있음. 금융기관도 모바일 상에서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이용하기 편리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있음. 기업의 모바일 홍보 증가는 모바일 상거래의 점진적 확장을 보여줌.

 

 ○ 2009년부터 지금까지 태국 전자상거래시장은 꾸준히 증가해 2013년에는 1300억 밧(44억 달러)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

 

태국 2008~2013 전자상거래 시장 가치

자료원: Kasikorn Research

 

  - 특히, 태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동향을 살펴 보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패션잡화, 화장품, 먹거리 제품 등에 집중됨.

 

자료원: Kasikorn Research

 

□ 3G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는 모바일 기기를 통한 판매 및 서비스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새로운 프로모션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고 있음.

  - 소셜 네트워크는 지난 몇 년간 급격한 가입자 증가로 점점 더 중요한 마케팅의 수단이 됨. 태블릿PC와 스마트폰 보급으로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든 적어도 하루 세시간 이상 인터넷을 이용함. 이러한 태국인들의 생활패턴 변화로 기업들은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수 있게 됐고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생김.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는 소비자들을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주변의 자사 지점에 접하도록 안내

 

다양한 모바일 상거래 화면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의 한계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전자상거래시장에 해결해야 할 한계점이 존재함. 모바일 기기를 통해 구매하는 대부분의 고객층이 젊은 층에 제한적이라는 것임. 품목들 역시 패션제품, 화장품 등 상대적으로 중저가 제품에 한정적 거래가 이뤄지고 있음. 기술적인 진보는 IT기기와 애플리케이션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도시적 생활 방식으로 전자상거래 이용 고객을 증가시킬 전망

 

6세 이상 인구의 1회당 구매액

(단위: 달러)

 

인터넷 마켓 이용고객의 세대별 분포

자료원: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urvey, National Statistical Office Thailand

 

□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시대를 맞이하는 기업의 대책

 

 ○ 신속한 배송 관리는 전자상거래 사업의 핵심임. 기업들은 특화된 배송 서비스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고객에게 적시에 제품을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

 

 ○ 온라인 결제 시스템 신뢰도는 온라인 쇼핑에서 고객들과 믿음을 쌓아가면서 형성될 것

 

 ○ 이용자에게 편리한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은 온라인 판매와 서비스 제공에 있어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간편하게 검색하고 여러 비교 요소와 함께 고객의 효율적인 구매 결정이 가능하도록 연구돼야 할 것

 

□ 시사점

 

 ○ 태국의 여러 상거래 채널 가운데 모바일 상거래를 포함한 전자상거래시장은 통신망 발달과 인터넷 사용자 증가, 모바일 기기 보급 등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 모바일 거래에서 아직까지 많은 비중으로 차지하는 화장품, 패션잡화 등 중저가 제품을 수출하는 우리 기업은 전통적인 유통채널과 더불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전자상거래 및 모바일 상거래를 통해 소비자들과 더욱 친숙하게 소통하고 제품의 판매채널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 우리 기업은 향후 더 다양한 제품의 전자상거래에 대비해 태국 현지 유통업체 및 전자상거래 및 모바일 상거래 채널을 통한 판매를 위한 준비를 해야함. 태국인이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에 가입돼 있는 점 등을 활용해 소비자 속으로 파고들어 소통을 강화하고 판매 채널을 늘려야 함.

 

 

자료원: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urvey, National Statistical Office, Kasikorn Research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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