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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대학과 기업이 만든 인기상품(상)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경미
  • 2013-05-17
  • 출처 : KOTRA

 

日, 대학과 기업이 만든 인기상품(상)

- 최근 다시 주목받는 모노쓰쿠리 기관으로서 대학의 잠재력 -

- 대학 브랜드 및 연구를 기초로 성공하는 중소기업 제품 사례 증가 -

 

 

 

□ 산학 협력의 현황

 

 ○ 최근 발표된 일본 문부과학성의 조사에 따르면 대학 및 민간기업과의 공동연구 실시건수는 2011년도(2011.4.~2012.3.)에 1만6302건으로 전년에 비해 758건이(4.9%) 증가했으며, 연구비 수입액은 약 334억 엔으로 전년보다 약 20억 엔(6.5%) 증가함.

 

 ○ 민간기업과의 공동연구 실시건수 중 중소기업과 한 건수는 4520건으로 전년에 비해 104건(2.4%) 증가하고 외국기업과는 214건으로 29건(15.7%) 증가

  - 특허출원건수는 국내·외 출원 합쳐 9124건으로 전년도에 비해 449건(5.2%) 증가함. 또한, 외국 출원건수는 2617건으로 432건(19.8%) 증가

  - 특허 보유건수는 국내·외 1만4016건으로 4620건(49.2%) 증가

 

 ○ 대학 등 벤처 설립수는 69건으로 22건(46.8%) 증가했음.

 

 ○ 최근 경향으로 재해대책 및 의료분야·환경분야 등 다양한 과제 해결에 이바지하는 등 공동연구가 진행됨.

 

대학과 민간기업과의 공동연구 실기 실적건수

 

국립대

사립대

공립대

실시건수 합계

실시건수

실시건수

실시건수

2006년도

10,563

1,341

585

12,489

2007년도

11,681

1,470

639

13,790

2008년도

12,286

1,774

914

14,974

2009년도

11,922

1,845

1,012

14,779

2010년도

12,361

2,062

1,121

15,544

2011년도

12,793

2,344

1,165

16,302

자료원: 문부과학성

 

□ 대학발 벤처기업의 설립건수

 

 ○ 현재 활동하는 대학발 벤처기업 수는 총 2143개 사지만, 매년 설립건수가 2005년을 정점으로 감소함. 2011년에는 69개 사 설립됨.

 

 ○ 2005년 이후 대학발 벤처기업이 경제불황, 장기적인 연구로 인한 단기간 수익 창출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축소함. 특히, 대학발 벤처가 확장되지 않는 이유로 벤처기업의 70%가 조기 연구개발단계에서 창업하고 있어 예상되는 시장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했다는 점도 있음.

 

 ○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이익구조를 조기에 명확하게 만들고, 자금력 있는 기업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임.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실적을 중시하는 일본기업보다 가능성을 중시하는 유럽, 미국, 아시아 대기업과의 협력관계가 더 많음.

 

대학발 벤처기업의 설립건수와 누계(연도)

자료원: 문부과학성

 

□ 산학연계의 성공사례

 

 ㅇ 투명단열필름

  - 대학: 나고야공업대학

  - 기업: Grandex、Toyo Hozai、Toyota Tsusho

  - 연계 내용: 나고야 공업대학은 나노사이즈로 내부가 텅빈 입자합성법을 확립함. 이 입자를 활용한 필름은 가시광 95%를 통과시키고, 열을 90%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 있음. Grandex 사와의 공동연구에 따라 필름용도로의 양산화에 성공, Toyo Hozai 사와의 연계로 차단필름을 제품화함. 차단필름은 유리에 붙임으로써 평균 30%의 절전효과를 가능하게 함.

   · 건축유리용 차단필름시장은 약 3000억 엔으로 Toyota Tsusho의 판매협력에 따라 국내외에서 판매되기 시작함.

   · 이 입자를 이용해 올림픽 공식 배구볼이 제작됐으며, 향후 LED조명 등에도 사용될 전망

 

자료원: 문부과학성

 

 ㅇ 톱

  - 대학: 코베예술공업대학

  - 기업: Gyokucho Inc

  - 고베예술공업대학의 프로젝트디자인학과의 학생과 배관, 구멍용 톱을 제조하는 Gyocho가 연계해 히트상품을 만들어냄.

  - 톱과 글립의 형상에서 제품의 패키지까지 여러 차례에 걸친 협의한 끝에 1년의 개발기간을 거쳐 완성, 발매 후 5년이 경과한 현재까지 매월 500개가 팔릴 정도로 히트상품이 됐음.

  - Gyocho에서는 디자인보다 기능성을 추구하고 있었으나 신디자인을 도입함으로써 고부가가치화에 성공함. 같은 학과에서 2명이 취직하는 등 학생으로서도 아이디어 실천의 장이 됨과 동시에 기업에 있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가 도입되는 등 유익한 사업의 형태가 됐음.

 

자료원: 공업신문, Gyocho HP

 

□ 시사점

 

 ○ 최근 몇 년간 하락추세이던 대학 연구가 최근 소폭 증가함. 이는 대학 입장에서 연구가 상품으로 시장에 출시함으로써 연구를 어필할 수 있으며, 기업 측은 대학의 브랜드 및 지식을 활용해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양측의 장점에 기인함.

 

 ○ 산관학 공동개발 제품은 지역산업의 활용, 지역밀착상품개발을 통해 특징 있는 제품개발을 주도하고, 지역 활성화의 한 기폭제가 되기도 함. 아이디어 상품이 넘치는 가운데 어떻게 차별화를 이끌어 낼지가 포인트임. 상품개발에 참여한 학생들이 공동개발한 회사에 입사하는 경우도 있고, 대학에서 배운 것을 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됨.

 

 

자료원: 일본 경제신문, 일간공업신문,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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