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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자동차 속도 내나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5-14
  • 출처 : KOTRA

 

중국, 전기자동차 속도 내나

-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정책과 거대한 시장잠재력이 성장 원동력 -

- 전기자동차 전지부품재료 현지생산 등으로 산업체인 형성 중 -

 

 

 

 

□ 전기자동차, 차세대 자동차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o 중국에서도 전기자동차는 전지기술 부족, 높은 가격, 인프라 등의 여건으로 상용화가 더딘 것이 현실

 

 o 정부는 차세대 자동차산업의 핵심경쟁력이 될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공부문에 우선 전기자동차를 공급하고 보조금 등 정책 지원, 관련 외자 도입 시 각종 장려 정책 등으로 유인책을 펼침.

 

□ 중국 정부, 적극적 산업육성 정책 펼쳐

 

 o 2010년 중앙공산당 중앙위원회 회의에서 전기자동차산업을 7대 신흥산업으로 선정

 

 o 2020년까지 민간에 구입보조금을 지급해 보급을 장려함.

  - 7대 시범도시에서 구입보조금(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최대 5만, 순수전기자동차는 6만) 지원(7대 시범도시: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선전, 충칭, 창춘, 허베이)

 

 o 2011년: 외자기업장려, 대체에너지 자동차부품 제조 적극 장려

  - 에너지형 동력전지(외자비율이 50% 이하), 전지양극재료, 전지격막, 전지관리시스템, 전기자동차 전동집적, 전기자동차 시동모터, 자동차용 DC/DC, 고성능 전자기기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모터시동시스템 등 장려

 

 o 2012년: ‘친환경·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규획(2012~2020년)’에서 순수 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산업화를 강조함.

  - 완성차를 중심으로 동력전지, 발전기, 자동차용 전지, 최첨단 내연기관, 고효율 변속기 분야를 통합하는 산업체인 구축 의지를 밝힘.

 

□ 주요 외자기업, 전기자동차 부품·재료 현지생산 늘어나

 

국가

회사명

현지생산현황

일본

미쓰비시

화학

2011년 5월 미쓰비시화학, 일본 MEIWA, 칭다오타이다톈루탄소재료유한공사(润碳材料有限公司)는 칭다오 링다화성유한공사(化成有限公司)합자기업을 설립해 리튬 배터리 마이너스극재료 생산

아사히

글라스

2011년 12월 일본아사히글라스는 우시통다(无) 지분의 51%를 인수했고, 산하기업으로 지정해 합자회사명을 칭메이통다(美通达锂能科技公司)로 정하고 각종 플러스극재료를 생산

Sentian

화학공업

2004 년 일본 Sentian 화학공업은 장자강에 리튬재료(六磷酸)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회사를 설립

한국

ECOPRO

2011년 3월 절강자리커(浙江嘉利珂)와 상우시(上虞市)에 1년에 1만 톤의 플러스극재료 전구체 및 건전지플러스극 재료 생산기업 설립

SK그룹

2011년 9월 SK그룹은 절강이리타이(浙江亿利泰)와 대체에너지재료 프로젝트 추진 SK는 중국 엘리트코니 지분을 총 51% 보유하고 매년 4만 톤 플러스극재료전구체 생산계획.

2011년 중국리튬건전지격막 프로젝트 계약.

2012년 충칭시 리튬이온건전지플러스극재료 프로젝트 투자

미국

미국

아스널

2008년 너우차이터과학기술(소주)유한공사(菜特科技(州)有限公司)를 설립, 리튬건전지 등 생산.

2011년 난통(南通)에 연 생산 400톤의 리튬재료(六磷酸) 회사 설립

 2012년 4월 바스프가 미국의 너우차이터테크놀러지(菜特科技)를 매수해 난통의 전해질공장은 허우청(厚成)과 바스프가 합자 운영.

존슨

콘트롤즈

존슨콘트롤즈의 중국축전지공장에는 장흥(长兴)공장,충칭공장, 상해에 있는 자동차전용 전지제조공장이 있음.

호주

GALAXY

Resources

2009년 호주 GALAXY Resources는 장가항 보세구역의 양즈강국제화학공업단지 내에 공장을 설립해 금속리튬을 생산

2012년 3월 호주의 은하자원은 장가항에 공장을 설립하고 리튬배터리용 탄산리튬(锂电池用) 생산

자료원:

 

□ 2015년까지 전기자동차 생산목표는 50만 대

 

 o 중국자동차협회에서 추산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도 1/4분기 전기자동차 생산대수는 2991대로 이중 순수 전기자동차는 2691대에 달해 작년 대비 6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o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2015년까지 순수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누적생산량 50만 대, 2020년까지 순수 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생산량 200만 대를 목표로 함.

 

주요 기업의 중국 내 전기자동차 출시 현황

기업명

모델명

방식

출시시기

비고

탕쥔(唐骏)

중국

EV01.EV02

순수 전기자동차

2013년

3월 10일

중국 자체개발 전기자동차

비야디(比迪)

중국

QIN

순수 전기자동차

2013년 6월

2세대 DM 듀얼모드기술

치루이(奇瑞)

중국

 ME

순수 전기자동차

2009년 6월

순항거리: 120㎞, 최고120㎞/h,

충전시간: 6~8시간

창안(安)

중국

E30

순수 전기자동차

2013년 3월

북경택시 100대 시범운영

미국에 200여 대 수출

상치(上汽)

ROEWE(중국)

E50

순수 전기자동차

2012년 11월

최고: 120㎞/h

순항거리: 180㎞

上海大

BMW, 독일 합자

E-Bugster

순수 전기자동차

2012년 1월

순항거리: 180㎞

배터리용량 28.3㎾/h

충전시간: 35분

Jetta

하이브리드

2012년 1월

최고: 298㎞/h

上海通用

GM, 독일 합자

Volt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011년 11월

미국 A123사 배터리 사용

충전시간: 3시간

자료원: 中电动车

 

□ 전망 및 시사점

 

 o 중국 정부는 전기자동차 산업육성을 위해 각종 외자유치 장려정책을 펼치면서도 독자적인 중국 자체 기술 및 브랜드를 육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임.

 

 o 중국 내 전기자동차산업 지속 성장세 보일 것

  - 중국 내 거대한 시장잠재력과 정부의 적극적 유치정책이 산업경쟁력으로 작용해 외자기업의 전기자동차 부품재료 현지생산 등 산업체인이 형성 중

  - 전기자동차 선도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현지 전기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은 비교적 약한 것이 사실이지만 기술 도입, 지속적인 연구개발 등으로 그 격차는 빠르게 줄어드는 상황

 

 

자료원: 中电动车, 국제상보,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자료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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