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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시 외국 자본 투자 환경 종합보고
  • 투자진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2-06-18
  • 출처 : KOTRA

우한시 외국 자본 투자 환경 종합보고

-투자 조건 및 투자 비용 개괄-

 

 

     2012-06-18

우한 무역관

김상필( 711071@kotra.or.kr )

     

□ 우한시 경제 개요

 

○ 후베이성의 성도인 우한시는 중국 중부지방의 최대 도시인 동시에, ‘중부굴기’정책의 전략 지점으로 연해지역 기업이 내륙으로 이전하는 ‘산업이전’ 대상 도시로 주목 받음.

     

○ 우한시는 13개 구, 3개의 국가급개발구(우한경제기술개발구, 동호신기술개발구, 우지아산경제기술개발구)를 관리하고 있으며 총면적은 8494평방미터, 거주인구는 1002만 명임.(2011년 기준)

     

○ 2011년 우한시 GDP는 1,061억 달러로 중국 도시 중 11번째로 높고 1인당 GDP는 12,833달러임.

     

    우한시 최근 3년간 주요 경제지표

                                         자료원: 우한시 통계연감, 후베이성통계국

     

     

○ 우한시가 유치한 외국 자본은 2011년 51억 달러로 그 중 39억 6천만 달러가 실현되었음. 1000만 달러 이상의 투자가 38건이고 세계 500대 기업 중 84개 기업이 우한에 116개 투자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2011년 기준) (출처:2011年武经济和社会发统计)

     

     

□ 우한시 외국 자본 유치의 3대 강점

     

(1) 시장 잠재력

     

○ 최근 연해지역 시장이 포화상태에 달해 성장률이 둔화되는 것에 반해 우한시는 “중부굴기”정책 아래서 지속적으로 성장 중임. 최근 3년간 우한시 고정자산 투자(FAI) 성장률은 30%로 연해지방보다 5~10% 높았고 GDP 성장 폭도 연해지역 대표 도시인 상해에 비해 높음.

     

최근 5년 우한시 경제 성장률 비교

                               자료원: 중국통계연감 및 각 자치단체 통계국

     

     

○ 사회소비재판매의 증가율도 높아 2011년 소비재판매액 증가율은 20.5%로, 연해지역의 17.8%보다 2.7% 높음.

     

        최근 5년 우한시 사회소비재 판매 성장률 비교

                                                   자료원: 중국통계연감 및 각 자치단체 통계국

     

     

(2) 정부정책

     

○ 중국은 최근 사회의 평등을 강조하며 균형개발을 통한 내수진작으로 경제 패러다임을 전환함. 2010년 8월 국가발개위(改委)는 <중부굴기계획실현 촉진을 위한 의견>과 <중부지역 도시들의 발전 촉진 지도 의견>을 공포하였고 9월에 국무원에서는 <중서부지방산업이전 지도의견>을 공포함. 일련의 의견들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것은 균형개발을 위한 정책인 중부굴기에 속도를 더하기 위한 것으로 보임.

     

중부굴기 우한시 관련 부분

                   자료원: 호북성 인민정부망, 우한무역관 자체 조사

     

     

진행 중인 대형 투자 사업

종류

세부 항목

사업 기간

투자금

내용

비고

전력

석탄기지

2010.1~

21억元

대형 저장소 2개소 건설

무한신항 저장소 건설

발전용

교통

무한 신항 3차 공사

2010.2~

120억元

80개 항목 중 33개 항목 새로 건설

총 예산 923억元

무한시 지하철 8호선

2010.3~2015

96억元

18.04km(전체34.2km)

13개역, 4개 환승역

1차 공사

환경

오수처리장, 수질보호시설

2010~

100억元

15개 오수처리장, 습지보호시설, 진흙처리장 등 건설

11개 미국 기업 경쟁

수리

동호 생태망 사업

2010~2011

100억元

초하(楚河) 건설

인근 상업거리 조성

동호와 사호 연결

자원

에틸렌 생산시설

2010.4~2013

179억元

80만톤 에틸렌 생산

     

철강재

교역센터

2010.1~

15억元

양라(阳逻)개발구에 건설

연간 1200만 톤 처리

     

                         자료원: 호북성 인민정부망, 우한무역관 자체 조사

     

     

(3) 지리적 이점(물류 비용)

     

○ 우한은 중국 내륙의 교통요지로 예로부터 “아홉개 성의 통로(九省通衢)”라 불림. 장강과 한수가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시안 등 중국의 대도시들이 우한시 반경 1000km 내에 위치함.

     

○ 징광京广(베이징-광저우), 징조우京九(베이징-홍콩 조우룽), 우조우武九(우한-장시성 조우장), 한단汉丹(우한-단장커우) 4개 철로 징주京珠(베이징-광저우 주하이)와 같은 국도 6개가 우한을 통화함. 화중지방 최대 공항인 티엔허공항도 있음.

○ 이 같은 우한시의 지리적 이점을 고려하여 연안지방의 기업들이 물류 창고를 우한에 설립을 추진 중. 2012년 홍콩 물류기업들 우한에 입주, 아마존, 알리바바, 페덱스도 우한에 물류센터 추진 중임.

     

중국 고속철도 건설 상황

    

     

     

□ 우한시 투자 비용

     

(1) 노동 자본

     

○ 2011년 우한시의 최저임금기준은 처음으로 1000위안을 넘었으며 1100위안으로 상향 조정됨. 동기간 상해시의 최저임금기준은 1280위안, 광저우시는 1300위안임.

     

우한시 최저임금 변화 (단위: 위안)

     

2005년

2007년

2008년

2010년

2011년

도시

460

580

700

900

1100

교외

360

500

600

750

900

                 자료원:우한시 통계국

     

     

○ GDP의 성장과 통화팽창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우한시의 사회평균임금수준이 빠르게 상승해 2011년, 2007년보다 1.71배 높아진 3275위안에 달함.

     

우한시 평균임금 변화

연도

2007

2008

2009

2010

2011

평균 임금(위안)

1,917

2,095

2,369

2,777

3,275

성장률(%)

-

9.3

13

17

18

    자료원: 우한시 통계국

     

     

○ 기타부가노동비용으로 기업이 임금 지급 외에, 중국노동법의 규정에 따라 직원들의 5险1金(실업, 출산, 양로, 의료, 상해 보험 및 주택적립금)을 납부함 5险1金은 모든 노동자본의 비율의 약 30% 실시되고 있음.

     

     

(2) 토지가격

     

○ 2011년 우한시 중심부의 1급 상업용지의 가격은 평당 22,602위안으로 같은 시기 광저우시 1급 상업용지의 가격인 평당 29,991위안보다 낮지만 최근 상승폭이 큰 편임. 공업부지는 점차 교외지역으로 이동하여 가격상승폭이 크지 않다.

     

     

2002 – 2011년 우한시 기준토지가격 변화 상황

     

2002년

2005년

2008년

2011년

공업용지(㎡/위안)

1,087

1,161

1,585

1,640

증가률(%)

-

6.8

36.5

3.5

상업용지(㎡/위안)

8,210

10,835

12,983

22,602

증가률(%)

-

32

19.8

74

                 자료원: 우한시 통계국

     

     

(3) 전기세 및 수도세

     

○ 최근 몇 년 우한시 수도세 상승폭은 비교적 크다. 제수 재료와 정수 재료의 가격 상승과 도시 수도공급망 건설과 하수처리시설 건설에 따른 상승으로 보임.

     

     

2006-2011년 우한시 수도세, 전기세 변화

     

2006년

2008년

2009년

2011년

공업용 전기세

(위안/Kw)

0.52

0.557

0.585

0.605

상업용 전기세

(위안/Kw)

0.925

0.925

0.925

0.945

공엽용 수도세

(위안/㎥)

1.65

2.45

2.6

3.4

영업용 수도세

(위안/㎥)

2.35

3.14

3.4

4.3

                 자료원: 우한시 통계국

     

(4) 물류비용

     

○ 상하이 - 우한 컨테이너 운송 비용 (40자(척))

상하이-우한

도로 운송

비용

8,500위안

소요 시간

1~2일

수운

비용

4,800위안

소요 시간

5~6일

   자료원: 우한무역관 자체조사

     

     

○ 우한 - 전국 각지, 컨테이너 운송 비용

종류

거리

단가

예시

벌크 카고(bulk cargo) 운송

500km 이하

0.8위안/톤/km

허페이 510km 306위안/톤

푸저우 1150km 575위안/톤

500~800km

0.6위안/톤/km

800km 이상

0.5위안/톤/km

컨테이너 운송

500km 이하

10위안/톤

허페이 510km 5100위안

푸저우 1150km 10,350위안

500~800km

9.5위안/톤

800km 이상

9위안/톤

   자료원: 우한무역관 자체조사

     

     

□ 기타 참고 사항

     

○ 우한은 중부굴기 정책의 핵심도시로 앞으로도 대형 SOC 사업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함.

     

○ 우광 고속철이 완공된 후 폭스콘과 같은 1000억 위안 규모의 산업 이전을 촉발함. 최근 임금 상승과 정부 혜택의 감소로 생산단지 이전이 가속화되고 있는 광저우와 선전 등지의 수치제어, 광전자, 여행업 기업들의 우한시로의 산업이전이 예상됨.

     

     

자료원: 우한시 통계연감, 후베이성통계국, 호북성 인민정부망, 각 자치단체 통계국, 중국 철도국, 우한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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