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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복합운송업 인프라구축 관련 투자 활발히 진행중
  • 투자진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이래향
  • 2011-11-30
  • 출처 : KOTRA

 

멕시코 복합운송업 인프라구축 관련 투자 활발히 진행중

 

 

 

ㅁ 올해, 멕시코 복합운송업 20% 성장

 

 ㅇ 멕시코 수출화물 중 50~60%가 복합운송으로 조달되는 현실로 멕시코 州간에 다양한 운송 루트를 만들기 위한 복합운송업 투자가 활발해지는 양상임. 이로 인해 멕시코 ↔ 몬테레이, 멕시코 ↔ 과달라하라, 몬테레이 ↔ 에르모시요 구간의 인프라 구축이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됨.

 

 멕시코 복합운송협회인 AMTI는 자국과 미국경지대의 복합운송업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철도 노선 건설승인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발표했음. 또한 미국에서 복합운송으로 운반되는 화물 중 40%가 미국 텍사스 라레도에서 트럭운송으로 바뀌는데 이를 다시 철도로 운송되게 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   

 

 ㅇ 이에 해당하는 중요 철도 노선인, ‘라레도 ↔ 바예 데 멕시코 (멕시코시티)’, ‘멕시칼리 ↔ 바예 데 멕시코(멕시코시티)’ 구간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화물트럭 운송보다 비용이 저렴해 경쟁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최근 철도교체, 추가노선 확충 및 시설장비 등에 투자를 늘리는 추세임. 또한 자국의 가전전자산업, 자동차산업, 제지산업의 급성장이 올해 복합운송업 분야의 성장이 20%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함.

 

<2011년 미국-멕시코 Intermodal 수입노선>

자료원: 멕시코 복합운송협회 AMTI

 

 ㅇ 특히, 철로와 육로의 복합운송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는데 그 예로 바예 데 메히꼬(Valle de Mexico)의 복합운송지인Ferrovalle를 들 수 있음. 2009년에는 11만8천대, 2010년은 26만대, 올해에는 36만대에 이르는 컨테이너가 출입함. 또 다른 복합운송지역인 과나후아또 항구인 GPI는 최근에 165억달러의FDI를 얻어냈음. 멕시코 복합운송협회인 AMTI 에 따르면 이와 같은 철로와 트럭운송이 연결되면 후에 50%에 달하는 복합운송업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함.

 

 ㅇ 멕시코 교통통신부 SCT는 2012년 Intermodal 분야의 새로운 인프라 구축을 위해 올해와 비슷한 85억페소의 예산을 충당해야 한다고 주장함

 

 ㅇ 2012년 중요 복합운송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

1. Celaya : Lazaro Cardenas 항구와 연결된 중요 Intermodal 형성 / 32억페소 투자 예정.

2. Durango 철도 터미널 조차장 재건, 철도 및 intermodal 터미널 건설 : ‘Mazatlan-Durango’  고속도로 건설로 복합운송 기대. / 12억페소 투자 예정.

3. Mazanillo 항구와 Jalisco 주의 거리를 단축시키는 200km의 도로건설 : 사전 조사 단계.

 

 멕시코 철도교통 민간업체인 Kansas City Southern de Mexico (KCSM)사는 국제복합운송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프로젝트로 산루이스포토시의 intermodal 터미널을 구입함. 참고로, 산루이스포토시 Interpuerto는 주요 산업도시들에 인접하며 자동차, 가전제품, 기계금속산업에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한달 동안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약 7000건이며, 일년 기준 약 18만6천건에 달하는데 앞으로 3년 안에 그 양이 두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 참고로 KCSM 사는 똘루까, Estado de Mexico, Monterrey, Puerta Mexico, Salinas, Victoria 같은 전략적인 위치의 Intermodal 터미널을 둠.

 

자료원 : 대통령실 인프라 프로그램 (Programa Nacional de Infraestructura)

 

ㅁ 복합운송에서 놓칠 수 없는 철도 투자

 

 ㅇ 2007-2012 멕시코 인프라 프로그램 (총 490억달러)의 77.2%인 378억4600만달러가 철도산업으로 충당됐는데 2011년 철도산업에 유입된 투자금은 85억7640만페소로 작년 대비 13.3% 상승했음. 그 중 공공투자는 74.8%를 차지하는 반면에 민간투자는 25.2%에 그침. 공공투자에 해당하는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음.

  - 국경지대에 있는 Matamoros-Brownsville 철로와 Nuevo Laredo 국제 철로의 추가노선 및 교차점 개발 프로젝트

  - Ciudad Juarez, Manzanillo 의 추가 노선.

 

  민간투자에는 Estado de Mexico 에 있는Terminal Puerta de Mexico와 몬테레이에 있는 Terminal Salinas Victoria 의 기관차 조차장 확대 및 꼬아우일라주의 Paredon 73.7km 레일 교체 등이 있음.

 

 ㅇ 멕시코 도로교통부인 SCT에 의하면, 멕시코가 철도산업의 민영화를 시작한 이후로 예상보다 더 많은 자본이 투입되고 있으며 2012년 철도 인프라 투자는 올해와 비슷한 85억페소(약 6억달러)로 예상함.

 

   멕시코 주요 철도 업체 (화물운송)

 

Kansas City Southern de México, S.A. de C.V.
 

Canadian Pacific RR

Ferrocarril Mexicano, S.A. de C.V.
 

CSX

Ferrosur, S.A. de C.V.

Norfolk Southern (NS)

Ferrocarril y Terminal del Valle de México, SA de CV
 

Union Pacific (UP)

Línea Coahuila-Durango, S.A. de C.V.

BNSF Railway

Ferrocarril del Istmo de Tehuantepec, S.A. de C.V.

Canadian National

Carrizo Gorge Railway, Inc. 

Ferrocarriles CZRY de Baja California, S.A. de C.V.

 

 

 

ㅁ 향후 전망 및 시사점

 

  멕시코의 복합운송업은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특히, 자동차 산업의 활황이 운송업에도 많은 기여를 해왔음. 그 예로 과나후아또 州에 Mazda사 공장 설립과 같은 대규모투자가 증가해 약 48억페소의 비용이 드는 Salamanca-Leon 고속도로 신축이 (4개 도로, 총78km길이) 올해 안에 시행될 예정인데 이는 향후 더 많은 일본 부품공장 설립투자를 유입하기 위함임.

 

 ㅇ 따라서 고성장하는 멕시코의 복합운송 인프라 프로젝트 참여를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우리 건설 및 엔지니어링 업체들의 꾸준한 관심이 요구되는 시점임.

 

 

자료원 : 경제일간지 El Economista, El Financiero, 일간지 El Universal, 대통령실 인프라 프로그램, 멕시코 복합운송협회 AM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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