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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B2C 기업의 新 중국 투자 진출 채널: 소셜 미디어
  • 투자진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04-27
  • 출처 : KOTRA

한국 B2C 기업의 新 중국 투자 진출 채널: 소셜 미디어

      

- 공동구매 사이트, 트위터가 B2C 기업의 새로운 유통채널로 떠올라 -

- 기존 유통채널 대비 낮은 문턱, 우리기업에겐 좋은 시장진출 기회 -

 

□ 공동구매 사이트, 중국판 트위터 微博 등 최근 중국 내 SNS 서비스 이용자 급증

 

○ 14일 발표된 <2011년 3월 중국 온라인 공동구매 사이트 통계 보고>에 따르면, 3월 한 달간 온라인 공동구매를 이용한 전국 소비인구는 3천만 명, 시장규모는 7억 위앤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나

 - 이는 전국 1,246개의 중간 규모 이상 온라인 공동구매 사이트를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로. 58团购, 拉手, 美이 전체 공동구매 사이트 중 상위 3개사로 꼽혔으며, 북경, 상해, 광주 등 3개 도시가 전체 공동구매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소비인구 1,320만 명, 소비금액 2.17억 위앤의 북경이 전체 공동구매 시장 점유율 31%로 가장 큰 시장규모를 기록함.

 

    <온라인 공동구매 소비인구>

    <온라인 공동구매 소비금액>

(자료원: 57)

 

○ 2010년 중국 웨이보 사용자 1.8억 명 돌파, 중국 3대 여론 매체로 급부상해

 - 지난 3월 24일 발표된 중국전매대학(中媒大) 인터넷여론연구소의 <2010년중국인터넷여론지수연간보고>에 의하면, SINA(新浪), QQ(腾讯) 등으로 대표되는 웨이보는 이미 사용자수 1.8억 명을 돌파하며 신문방송, 칼럼에 이어 3대 여론 주체로 급부상함.

 - 또한, 정부부처 및 관계자들이 웨이보 개설을 통해 민중과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등 웨이보 열풍이 인터넷 여론 발전의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고 평가했으며, 2010년을 '웨이보 원년의 해'라고 명명함.

 

□ 공동구매 사이트가 B2C 브랜드에 인지도 제고, 매출량 증가 등 다양한 마케팅 효과를 제공하면서 新 유통 채널로 급부상

 

○ 北京莱国影城의 성공사례

 - 성룡이 투자한 극장으로도 유명한 北京莱国影城은 북경시 서쪽 외곽 지역에 위치, 막 개발이 시작된 신흥 상권으로 유동인구가 적음.   

 - 2010년 糯米에서 2인 세트 영화 할인권을 판매, 당일 판매량 15만 장을 기록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음.

 - 실제로 공동구매 할인권을 사용하는 영화 관람객 수가 급증, 극장 주변 식당가에서는 영화 관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극장까지 와서 전단지를 배포하기도 함.

 

○ 중국 다이아몬드 브랜드 珂兰钻石의 성공사례

 - 2010년 12월 17일 美에서 '다이아몬드 반지 50% 할인' 이벤트 실시, 이벤트 실시 10분 만에 주문이 시작되면서, 일반 공동구매 상품의 몇 배에 달하는 금액인 2,998위앤 이었음에도 불구,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냄.

 - 3일 동안 160개의 주문이 성립되었고, 고객 평균 주문 금액이 8,000위앤에 달해 최대 규모의 공동구매 사례로 기록됨.

 

    

    

(자료원: 糯米, 美)

 

○ 브랜드 인지도 제고, 실 매출량 증가 등 공동구매 사이트의 광고 효과 기대 이상

 - 일반 제조상품은 단기간 매출량 상승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고, 미용·SPA 등 서비스 업체와 외식 기업 등은 공동구매 사이트를 통해 다수의 소비자에게 저가의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방문 고객들의 재방률 및 입소문 마케팅 등의 효과를 보고 있음.

 

□ 코카콜라 微博 신년 이벤트, 680만 명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큰 인기몰이

 

○ 코카콜라가 2011년 1월 12일~2월 21일 한 달간 실시한 새해 소망 이벤트 '新愿享中年', SNS 사이트를 이용해 소비자들의 적극 참여 이끌어내

 - '新愿享中年'는 소비자가 코카콜라의 해당 이벤트 홈페이지에서 새해 소망을 입력하면, 그 내용으로 새겨진 개성만점의 코카콜라 병(甁) 디자인을 가질 수 있고, 또 이벤트에 참가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경품 추첨 행사를 진행한 코카콜라의 신년 이벤트임.

 

○ 新浪 웨이보 내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 유명 블로거 등 적극 이용

 - 新浪 웨이보는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 유명 블로거 등 각계각층의 오피니언 리더와 합작해 각각의 웨이보 화면에 코카콜라 새해 소망 이벤트 위젯(Widget)을 설치하고, 해당 웨이보 유저 및 팔로워들이 위젯을 통해 손쉽게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함.

 - 健翔(CCTV 축구 해설가), 徐小明(유명 홍콩 영화감독), 桑(중국 미녀 체조선수) 등 다수 유명 인사들도 본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홍보 효과는 기대이상으로 나타남.

 - V 인증 사용자(실명인증을 통해 가입한 新浪 웨이보 사용자, 일반 웨이보 사용자보다 공신력 있는 오피니언 리더들이 대다수임)들도 본 이벤트에 적극 참여하면서 이들이 보유한 다수의 팔로워들에게도 이벤트 관련 사항들이 전달되었고, 이로 인해 이벤트 인지도 및 참여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

 

○ 간단한 참여 방식과 경품 추첨 등도 다수의 참여 이끌어 낸 주요 요소 중 하나

 - 별도의 복잡한 절차 없이, 이벤트 홈페이지 내에 자신의 새해 소망만 입력하면 입력한 내용이 새겨진 독특한 코카콜라 병(甁)을 만들 수 있어 네티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음.

 - 이벤트 참가자를 대상으로 경품 추첨을 진행, 새해 소망 이벤트라는 성격에 부합하는 생활 소품은 매일 추첨을 통해 증정, 아이패드 등 고가의 상품은 매주 금요일 오후 3시~4시에 홈페이지 방문 네티즌들에게 경품 획득 기회를 제공함.

    

    

(자료원: 코카콜라 새해 소망 이벤트 웨이보)

 

□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

 

○ 광고 자본금이 부족한 중소기업, 개인 업체의 경우,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낼 수 있는 공동구매 사이트 이용도 고려해 볼만 해

 - 특히 한인 교민들이 주로 운영하는 미용업체, 외식업체 등은 공동구매 사이트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을 대거 유인할 수 있고, 인지도 제고와 더불어 입소문을 통한 중국 소비자들의 꾸준한 방문을 기대할 수 있음.

 - 그러나 최근 중국 내에서도 공동구매 사이트를 통한 할인권 구매 후, 이용 매장의 불친절함, 상이한 서비스 내역 등이 소비자 불만 사례에 자주 등록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도 이 점을 유의, 할인권 이용고객에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 지속적인 소비자 이용·방문을 이끌어 내야 함.

 

○ 적극적인 중국 트위터 微博 활동도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임.   

 - 한국 내 트위터 마케팅처럼 중국에서도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 마케팅을 적극 실시해야함.

 - 중국 기업 대비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우리 기업, 특히 한국 중소기업의 경우 웨이보 등 중국 내 SNS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음.

 - 단순 기업 소개, 신제품 소개 등의 1차적 소식 전달에서 벗어나 꾸준한 자세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접근해야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음.

 

자료원 : 中国国际电子商中心, 新营销, 百度, 57, 中國日報, 新浪微博 등

작성자 : KOTRA 북경한국무역관 허성무, 안연정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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