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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조선기자재 시장 동향
- 국별 주요산업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20-12-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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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양 강국 러시아, 조선기자재 산업 발전에 박차 -
- 유럽산 조선기자재 위주 공급선 다변화 등 수요 확대로 국내기업 진출 유망 -
□ 일반현황
o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영토 (세계 육지면적의 11.5%)를 가진 국가로 해양 면적은 750만 평방미터로 세계 해양 면적의 2.1%를 차지하는 전통적인 해양 강국
- 2018년 기준 건조된 전체 러시아 선박의 총 중량은 약 30만 톤이며, 금액으로는 약 3조 4,000억원 규모
- 정부 주도의 군사용 선박건조가 중심이나 최근 민간부문 육성 및 국내 선박건조 확대 추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민수용 선박의 건조중량은 2016년 14만5,000 톤에서 2017년 18만 2,350 톤으로, 2018년에는 약 20만 톤을 상회하면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o 러시아 정부는 "2015-2030 선박건조 분야 및 해상플랜트 기자재 발전 프로그램”을 통해 조선해양분야 발전의 추진동력을 실어주고 있음.
- 정부는 선박 건조 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2018년의 총 지원 금액은 14조 5,000만 루블로 이를 통해 총 110 척의 선박을 건조함.
- 현재 러시아에서 생산하는 선박의 절대 다수를 점유하고 있는 조선사는 러시아 최대 국영 조선사인 USC JSC(러시아 조선통합공사)임.
o 민수부분의 성장은 매년 건조중량이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취약한 수준으로 총 보유 선박 수는 2019년 기준 약 2,800척으로 추정되며 전체 보유 중량은 2,126만 톤임.
- 민수 선박가운데 유조선이 537척, 총 중량 1,574만 톤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보유 중량이 높은 것은 벌크선과 어선 순서임.
- 유조선의 보유량이 많은 것은 천연가스 등 원자재 수출비중이 높은 러시아의 경제구조를 보여주는 것으로 전체 민간선박의 약 74%에 달하고 있으나 컨테이너선의 보유량은 미미한 수준임.
- 국제유가 회복 및 경기침체 탈피로 전반적으로 상품 수출입이 증가하면서 선박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로 유조선과 벌크선 모두 보유중량이 2018년에 비해 각각 2%, 3% 증가하였으며 민간 선박 총 중량도 2018년의 2,030만 톤에서 약 5% 증가함.
러시아 민간 선박 보유 수
(단위 : 척, %, 천 톤, %)
구분
선박 수 및 증감률
총 중량 및 증감률
2018년
2019년
2018년
2019년
유조선
558
537(-4%)
15,338
15,741(2%)
벌크선
606
581(-4%)
2,881
2,975(3%)
어선
984
948(-4%)
1,091
1,093(0%)
쇄빙선
36
36(0%)
16
119(3%)
예인선
377
374(-1%)
83
85(2%)
탐사선
76
67(-12%)
71
64(-10%)
보조선
29
28(-3%)
58
58(-1%)
여객선
47
40(-15%)
28
24(-15%)
기타
187
195(-4%)
534
1,018(108%)
합계
2,900
2,806(-3%)
20,300
21,267(5%)
자료 : Infoline
□ 수입 동향
ㅇ 조선해양기자재 산업은 예외사항이 많아 통일된 통계수치를 얻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어 대표 HS코드를 제시함.
러시아의 선박용 펌프 주요 수입 국가 (HS Code 8413.30 기준)
(단위 :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규모
비중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8/19
전체
197,073
212,517
204,929
100.00
100.00
100.00
-3.57
1
중국
36,574
38,787
41,549
18.56
18.25
20.27
7.12
2
체코
34,421
37,399
27,111
17.47
17.60
13.23
-27.51
3
독일
25,540
26,185
23,426
12.96
12.32
11.43
-10.54
4
일본
12,043
14,631
17,911
6.11
6.88
8.74
22.42
5
한국
13,686
14,764
15,318
6.94
6.95
7.47
3.75
6
미국
13,889
10,352
11,663
7.05
4.87
5.69
12.66
7
벨라루스
7,708
7,138
9,185
3.91
3.36
4.48
28.67
8
오스트리아
1,618
6,887
8,956
0.82
3.24
4.37
30.05
9
스페인
6,666
8,472
8,588
3.38
3.99
4.19
1.37
10
이탈리아
10,023
8,378
7,380
5.09
3.94
3.60
-11.91
자료: World Trade Atlas
러시아의 선박이나 보트 추진기 블레이드 주요 수입 국가 (HS Code 8487.10 기준)
(단위 :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규모
비중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8/19
전체
10,449
11,444
10,928
100.00
100.00
100.00
-4.51
1
이탈리아
110
152
2,998
1.05
1.33
27.44
1876.97
2
중국
2,332
1,068
2,755
22.31
9.33
25.21
158.06
3
노르웨이
1,550
1,528
1,449
14.83
13.35
13.26
-5.14
4
대만
1,406
1,214
1,051
13.46
10.61
9.62
-13.46
5
덴마크
-
-
671
-
-
6.14
-
6
미국
482
548
510
4.62
4.79
4.67
-6.86
7
일본
390
427
474
3.73
3.73
4.34
11.07
8
슬로베니아
-
-
330
-
-
3.02
-
9
한국
371
335
280
3.55
2.92
2.56
-16.33
10
스페인
-
-
119
-
1.09
-
자료: World Trade Atlas
□ 주요 제품 시장 동향
ㅇ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TS: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는 선박평형수 안의 수중생물과 미생물 등을 제거, 살균하는 기술
- 대형 선박들은 벨러스트 탱크에 물을 채워 배가 어느 정도 물속에 잠기도록 해 운항을 하며 약 10만톤의 평형수가 필요
- 평형수 배출에 대한 오염을 막는 기술로 전기분해, 오존분사, 자외선투사(UV), 화학약품처리 방식 등을 사용
-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시장은 IMO 규제등에 힘입어 2022년까지 시장규모가 약 1,18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IMO의 이러한 규제에 따라 러시아 정부에서는 이로 인해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설치가 필요한 선박이 약 2,000대로 파악
- 다만 선박 내에 평형수 처리장치 설치 비용이 매우 고가이고 기존 배에 설치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어, 선박 정박 후 평형수를 외부에서 처리하는 컨테이너형 처리장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는 여러 처리방법에 따라 약 70여개의 표준형식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현재 총 20여개의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제조업체가 러시아 선급(RS)에 등록되어 있음
ㅇ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경쟁 동향
- 시장에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으며 Hyde Guardian(미국), Alfa Laval(스웨덴) 등 제품이 대중적임
- 러시아 United Shipbuilding Corporation (USC)의 경우, 현재 건조중인 모든 선박에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설치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Alfa Laval(스웨덴), Wartsila(핀란드), Hyde Marine(미국), Marcon-West(러시아) 제품을 언급
- 국내기업의 경우에는 Panasia, 한라IMS, 테크로스 등이 현지 조선기자재 에이전트와 협업하여 관련 제품 납품 중
□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선박교체를 위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 실행
- 전통적인 해양국가로 관련 잠재력 높음
- 정부차원의 투자 부족
- 관련 기술 개발의 불확실성
Opportunities
Threats
- 선박 노령화로 기자재 수요 확대
- 유럽산 기자재 공급 어려움에 따른 국내기업 진출기회 증가
- 환율 등 경제관련 리스크
- 제재 등 정치 리스크
- 유럽과 미국 기술 선호
□ 유망분야
ㅇ 일부 한국 업체들은 러시아 조선소 Maker's List에 등록되어 현지 파트너를 통해 기자재를 공급하고 있음
- 현지 조달 시장 등에 진출하려면 현지 법인이 필수적이므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업이 필수적
- 또한 현지화 비율을 높이면 보조금을 주는 러시아 조선기자재 육성산업의 특성상 관련해서 현지 JV 설립 등 투자가 이루어지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ㅇ러시아 조선기자재 시장은 현지 신조선박 증가로 인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노후 선박 교체 및 Retrofit, 러시아 정부의 보조금 지급 등 다양한 육성 정책이 시행되고 있어 신규 기자재에 대한 구매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럽산 기자재 공급선 변동으로 국내 관련기업의 시장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Infoline, USC,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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