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11-05
-
-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 소셜 게임 제치고 점유율 29% 기록 -
- 지속 성장으로 2022년 모바일 게임 유저 5180만 명까지 도달할 전망 -
자료원: yandex.ru
□ 모바일 게임 시장동향
ㅇ 지난 5년간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은 10배 이상 성장
- 2016년 러시아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는 전년대비 54%(600만 루블) 이상 매출 증가
- 2016년 러시아 게임 시장 내 모바일 게임은 소셜 게임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하며 전체 시장의 29%를 점유
2016년 러시아 온라인 게임별 점유율(단위: %)
자료원: Mail.ru Group
ㅇ 2018년 기준 러시아 게임 유저 7130만 명 중 4720만 명의 사용자가 모바일 게임 선호
- 스마트폰 이용 및 인터넷 가용성의 증가로 아직 성장 단계에 있는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22년 5180만 명을 기록할 전망
ㅇ 러시아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는 유럽 국가 중 선두에 위치하지만, 러시아 사용자는 무료 버전을 선호하며 유료 콘텐츠 선호하지 않음.
- 유료 모바일 게임 앱은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으나 무료 모바일 앱은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으며 장기간의 광고 및 구매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
- 현재 앱스토어 상위 200위에 유료 앱은 단 3개뿐
- 다양한 유형의 광고는 광고주의 방대한 데이터와 게임을 연결해 최적의 광고 대상에 홍보를 가능케 함.
모바일 게임 및 앱의 광고 유형
- 다이렉트 광고: 개발자가 스폰서와 계약을 맺거나 다른 게임과 플랫폼이 하나의 게임을 교차 홍보
- 리치 미디어 광고: 사용자가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며 참여를 유도하는 비디오, 오디오 형태 등의 광고
- 네이티브 광고: 사용자의 광고 경험이 동반되도록 모바일 게임 UI에 통합된 형태
- 리워드 광고: 사용자의 새로운 앱 설치를 위해 동전, 아이템, 업그레이드 등과 같은 게임 내 보상을 대가로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
- 이벤트성 광고: 게임 내 특정 시점에 촉발되는 광고로 동시에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
- 게임 사용빈도는 여성이 더 높으나 게임 콘텐츠 구매율은 남성 48%, 여성 32%으로 남성이 더 높음.
- 사용자들은 애플(32%) 또는 삼성(25%)을 선호하나 iOS(32%)보다 안드로이드(65%) 사용자가 훨씬 많음.
ㅇ 게임을 즐기는 수단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각각 2위, 3위를 달성
러시아 내 게임장치별 사용 비율
자료원: Statista, 2017년 12월□ 러시아 모바일 게임 경쟁 동향
러시아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 TOP10
회사명
웹사이트
내용
게임명
로고
Playrix
playrix.ru/
- 2004년 볼로그다에 최초 설립
- 볼로그다,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페트로자보드스크, 키예프, 로스토프나도누, 이바노바, 칼리닌그라드, 하르코프 등에 사무실 위치
- 현재 800명 이상의 직원 보유
- 2011년부터 Playrix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위한 무료 게임 개발
- 2017년 8월 유럽 구글 플레이 및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 판매사 매출 1위
- 9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모바일 개발업체 순위 중 Android 9위, iOS 10위로 상승
- Township
- Fishdom
- Gardenscapes
- Homescapes
Playkot
com/
- 2009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설립
- '브깐딱쩨', '페이스북'을 통해 소셜 게임 출시
- 2015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전념
- 2017년 'Super City' 모바일 앱으로 출시
- Super city
- Age of magic
TAPCLAP
- 2010년 설립된 러시아 및 CIS 지역의 주요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
-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아마존에서 이용 가능
- Candy Valley
- Pirate Treasures
ZeptoLab
zeptolab.com/
- 2008년 모스크바에 설립된 러시아 모바일 플랫폼 게임 개발업체
- 2010년 애플 디자인어워드, IGN Game of Year, BAFTA 등에서 수상한 'Cut the Rope'를 앱스토어에 출시 후 iOS 및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가 됨.
- 2015년 'Cut the Rope'의 다른 버전 다운로드 7억 회 이상 기록
- Cut the Rope
- Pudding Monsters
- King of Thieves
- Cut the Rope: Magic
- C.A.T.S.: Crash Arena Turbo Stars
Kefir
ru/ru/
- Kefir는 'Last Day on Earth', 'Grim Soul', 'Tyuryaga', 'Metro 2033', 'In the Trench' 등으로 알려진 러시아 게임 개발사
- 볼고그라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사무실을 둠.
- SNS상에서 제품을 개발했으나 2015년 이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집중
- 총 7000만 사용자 보유
- Forge of Glory
- Grim Soul
- Last Day on Earth™
Pixonic
com/ru
- 2009년 모스크바에 설립
- 게임 '워로봇'의 제작자로 알려져 있음.
- 2016년 9월 30일 Mail.ru 그룹에 합병됐으나 자율적 운영과 상표 유지
- War Robots
- Robinson
- Walking War Robots
Nekki
com/en
- 2002년 설립 이후 러시아, 독일, 미국에 브라우저, 모바일, 소셜 게임 개발부를 두고 있음.
- 모바일 다운로드 횟수 1억1000만 기록
- Xbox One을 포함한 다른 플랫폼 개발 계획
- Shadow Fight(1,2,3)
- VECTOR
- 11*11
Incrdbl
me/#intro
- 2005년 설립된 러시아 기업
- 디지털 콘텐츠 배포, 모바일 및 인터넷 프로젝트의 시장 출시와 개발이 주 활동 분야
-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음성엽서인 VoiceCard.Ru, 교육용 게임인 Word for Word
- Voice Cards.ru
- Word by Word
- Rifm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