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11-05

-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 소셜 게임 제치고 점유율 29% 기록 -

- 지속 성장으로 2022년 모바일 게임 유저 5180만 명까지 도달할 전망 -

 

 


 

자료원: yandex.ru

 

□ 모바일 게임 시장동향

 

  ㅇ 지난 5년간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은 10배 이상 성장

    - 2016년 러시아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는 전년대비 54%(600만 루블) 이상 매출 증가

    - 2016년 러시아 게임 시장 내 모바일 게임은 소셜 게임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하며 전체 시장의 29%를 점유

 

2016년 러시아 온라인 게임별 점유율(단위: %)

 

자료원: Mail.ru Group

 

  ㅇ 2018년 기준 러시아 게임 유저 7130만 명 중 4720만 명의 사용자가 모바일 게임 선호

    - 스마트폰 이용 및 인터넷 가용성의 증가로 아직 성장 단계에 있는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22 5180만 명을 기록할 전망

 

  ㅇ 러시아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는 유럽 국가 중 선두에 위치하지만, 러시아 사용자는 무료 버전을 선호하며 유료 콘텐츠 선호하지 않음.

    - 유료 모바일 게임 앱은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으나 무료 모바일 앱은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으며 장기간의 광고 및 구매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

    - 현재 앱스토어 상위 200위에 유료 앱은 단 3개뿐

    - 다양한 유형의 광고는 광고주의 방대한 데이터와 게임을 연결해 최적의 광고 대상에 홍보를 가능케 함.


모바일 게임 앱의 광고 유형

- 다이렉트 광고: 개발자가 스폰서와 계약을 맺거나 다른 게임과 플랫폼이 하나의 게임을 교차 홍보

- 리치 미디어 광고: 사용자가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며 참여를 유도하는 비디오, 오디오 형태 등의 광고

- 네이티브 광고: 사용자의 광고 경험이 동반되도록 모바일 게임 UI 통합된 형태

- 리워드 광고: 사용자의 새로운 설치를 위해 동전, 아이템, 업그레이드 등과 같은 게임 보상을 대가로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

- 이벤트성 광고: 게임 특정 시점에 촉발되는 광고로 동시에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


  ㅇ 러시아 게임 사용자 주 연령은 25~34세이며, 게임 사용자의 성비는 남성 52%, 여성 48%

    - 게임 사용빈도는 여성이 더 높으나 게임 콘텐츠 구매율은 남성 48%, 여성 32%으로 남성이 더 높음.

    - 사용자들은 애플(32%) 또는 삼성(25%)을 선호하나 iOS(32%)보다 안드로이드(65%) 사용자가 훨씬 많음.

 

  ㅇ 게임을 즐기는 수단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각각 2, 3위를 달성

 

러시아 내 게임장치별 사용 비율  


자료원: Statista, 2017 12

 

□ 러시아 모바일 게임 경쟁 동향

 

러시아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 TOP10  

회사명

웹사이트

내용

게임명

로고

Playrix

https://www.

playrix.ru/

- 2004년 볼로그다에 최초 설립

- 볼로그다,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페트로자보드스크, 키예프, 로스토프나도누, 이바노바, 칼리닌그라드, 하르코프 등에 사무실 위치

- 현재 800명 이상의 직원 보유

- 2011년부터 Playrix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위한 무료 게임 개발

- 2017년 8월 유럽 구글 플레이 및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 판매사 매출 1

- 9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모바일 개발업체 순위 중 Android 9, iOS 10위로 상승

- Township

- Fishdom

- Gardenscapes

- Homescapes

Playkot

https://playkot.

com/

 

- 2009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설립

- '브깐딱쩨', '페이스북'을 통해 소셜 게임 출시

- 2015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전념

- 2017년 'Super City' 모바일 앱으로 출시

- Super city

- Age of magic

TAPCLAP

tapclap.com

- 2010년 설립된 러시아 및 CIS 지역의 주요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

-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아마존에서 이용 가능

- Candy Valley

- Pirate Treasures

ZeptoLab

https://www.

zeptolab.com/

- 2008년 모스크바에 설립된 러시아 모바일 플랫폼 게임 개발업체

- 2010년 애플 디자인어워드, IGN Game of Year, BAFTA 등에서 수상한 'Cut the Rope'를 앱스토어에 출시 후 iOS 및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가 됨.

- 2015년 'Cut the Rope'의 다른 버전 다운로드 7억 회 이상 기록

- Cut the Rope

- Pudding Monsters

- King of Thieves

- Cut the Rope: Magic

- C.A.T.S.: Crash Arena Turbo Stars

Kefir

https://kefirgames.

ru/ru/

- Kefir는 'Last Day on Earth', 'Grim Soul', 'Tyuryaga', 'Metro 2033', 'In the Trench' 등으로 알려진 러시아 게임 개발사

- 볼고그라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사무실을 둠.

- SNS상에서 제품을 개발했으나 2015년 이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집중

- 총 7000만 사용자 보유

- Forge of Glory

- Grim Soul

- Last Day on Earth™

 

Pixonic

https://pixonic.

com/ru

- 2009년 모스크바에 설립

- 게임 '워로봇'의 제작자로 알려져 있음.

- 2016년 9 30Mail.ru 그룹에 합병됐으나 자율적 운영과 상표 유지

- War Robots

- Robinson

- Walking War Robots

Nekki

http://nekki.

com/en

- 2002년 설립 이후 러시아, 독일, 미국에 브라우저, 모바일, 소셜 게임 개발부를 두고 있음.

- 모바일 다운로드 횟수 11000만 기록

- Xbox One을 포함한 다른 플랫폼 개발 계획

- Shadow Fight(1,2,3)

- VECTOR

- 11*11

 

Incrdbl

https://incrdbl.

me/#intro

- 2005년 설립된 러시아 기업

- 디지털 콘텐츠 배포, 모바일 및 인터넷 프로젝트의 시장 출시와 개발이 주 활동 분야

-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음성엽서인 VoiceCard.Ru, 교육용 게임인 Word for Word

- Voice Cards.ru

- Word by Word

- Rifm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