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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진화하는 반려동물 제품과 서비스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3-31
  • 출처 : KOTRA

     

美, 진화하는 반려동물 제품과 서비스

- 반려동물, 가족이라는 인식 강해 사람보다 더 좋은 대접받아 -

- 반려동물 전문 호텔까지 생겨나 -

     

     

     

□ 산업현황

     

 ○ 미국 반려동물 시장규모

  - 미국 반려동물 협회(APAA,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미국 반려동물 시장은 1994년부터 연평균 5.9%씩 꾸준히 성장해 2015년까지 약 600억 달러 규모 시장으로 증가함.

  - 미국 반려동물 협회(APAA)의 2015/16년 반려동물 가정조사에 따르면, 미국 전체 가정의 65%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약 8000만 가정으로 추정됨. 처음 조사가 실시됐던 1998년도의 56%에 비교하면 약 10%가 오름.

 

미국 반려동물 시장 성장치

    

자료원: Statista

     

  - 미국 가정에서 키우는 반려동물 유형으로는 개와 고양이가 가장 많으며, 이들은 전체 반려동물 유형 중 약 90%가 넘는 것으로 조사됨.

 

     

  - 미국의 반려동물 시장은 반려동물 음식 및 사료산업을 시작으로 동물 진료, 동물을 단기간 돌봐주는 서비스까지 다양한 산업으로 나누어져 있음.

  - 미국 반려동물 시장 품목 및 산업별 시장점유율은 반려동물 사료시장, 수의사·병원 의료시장, 서비스 시장, 동물 판매시장 순으로 시장규모가 정해짐.

  - 미국 반려동물 시장 내 사료 품목은 약 230억 달러로 가장 큰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미국 반려동물 시장 전체 매출의 약 4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두 번째로 비중이 많은 수의사 관련(Vet Care) 품목보다 약 80억 달러 높은 수치를 기록함.

     

□ 성장하는 시장 속 진화하는 제품과 서비스

 

 ○ 반려동물 주인들, 자연적 유기농 제품 사용 성향 강한 것으로 조사됨.

  - 시장 설문조사 전문기업인 Nielsen의 '반려동물의 인간화'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 주인들은 유전자가 조작(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된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강한 부정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됨.

 

유기농 반려동물 판매율     

    

자료원: Statista

     

  - 소비자들의 이런 성향을 받아들인 미국 반려동물 시장은 고급화(Premium화)가 대세임. 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는 프리미엄 반려동물 식품 시장은 2014년부터 연평균 3.0%씩 2019년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 특히 미국은 2000년과 비교해 2014년에 애완견 음식에 2배가 넘는 돈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1년에 140억 달러가 애완견 음식에 소비되고 있으며, 2018년까지 약 170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됨.

  - 특히 프리미엄 애완견 음식은 지난 15년 동안 170%의 성장을 기록함. 이런 성장에 힘입어 현재 애완견 음식 시장의 과반수가 넘는 57%를 프리미엄 식품이 점유하고 있음.

 

유형별 반려견 식품 판매

자료원: Euromonitor

     

 ○ 반려동물들 단순 보호나 키움의 대상 넘어 함께 살아가는 가족의 개념

  - 이러한 프리미엄 제품의 열풍은 미국 국민들이 애완동물을 자신의 가족 혹은 삶의 일부로 생각하는 개념이 자리잡혀 있기 때문임.

  - 미국의 반려동물 서비스 시장은 보통의 사람들이 받는 서비스와 동일한 종류의 반려동물 서비스들이 많음.

  -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이용하는 호텔, 미용, 데이케어(Day-Care) 등과 같은 서비스와 더불어 장묘 서비스와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 등도 생겨나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음.

     

반려동물 보험회사 Embrace

    

자료원: Embrace

     

  - 조사기관 Nielsen이 반려동물 주인들의 성향을 조사한 결과, 반려동물 주인들은 건강식과 운동을 중시하는 것보다 반려동물의 정신적인 건강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반려견의 스트레스 수준을 가장 걱정하는 것으로 조사됨.

  - 이를 반영하듯 미국에는 반려견의 정신건강을 위한 서비스들이 많이 생겨났으며, 반려동물 전용의 호텔들, Day-Care 센터들이 가장 대표적인 예들임.

     

로스앤젤레스의 D Pet Hotel

    

자료원: D Pet Hotel

     

  - 반려동물 주인들의 경우, 1인 가정이 많거나 직장이 있어서 하루 내내 시간을 같이 보낼 수 없는 경우가 많아 반려동물을 일정시간 동안 맡아서 놀아주고 시간을 함께해줄 일일 돌보미(Sitter)를 찾는 서비스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2013년에 설립된 스타트업 DogVacay가 가장 좋은 예이며, 일정시간 반려동물을 책임질 수 있는 전문가들로 안정성이 보증된 사람들임.

     

DogVacay 사용방법

자료원: DogVacay 홈페이지

     

□ 시사점

 

 ○ 미국은 반려동물들의 천국

  - 베이비붐 시대의 노후시기 진입 및 1인 가족의 증가로 인해 세계적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며, 반려동물을 가정의 일부로 여기는 사람들의 인식 또한 확산될 것이라 예측함.

  - 미국 반려동물 협회의 2015년 자료와 같이 미국 전체 가정의 65%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으며, 약 8000만 가정으로 추정됨. 처음 조사가 실시됐던 1998년의 56%에 비교하면 약 10%가 오른 수치

  - 미국에서의 반려동물은 단순 동물이 아닌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가족과 같은 개념으로 자리잡혀 있음. 그에 따라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와 제품들이 대체로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와 제품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옴.

     

 ○ 반려동물 시장 기회로 받아들여야

  - 반려동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확산과 사회구조적인 변화로 인해 반려동물 시장은 앞으로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반려동물에 관한 음식, 장난감부터 시작해 호텔, 일일보조, 보험에 이르기까지 여러 장르의 사업형태가 생겨나고 있음.

  - 한국 기업들은 해외진출 시 현재 반려동물 시장의 트렌드인 다양성과 고급화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만족시키는 사업 및 마케팅 계획을 고민해야 함.

  - 다양성과 고급화는 이미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음. 사료 부분에서의 프리미엄 사료들이 나오고 있으며 반려동물들의 건강을 챙기는 사료들이 높은 가격대에 판매 중임. 수의진료 서비스의 수준도 높아지며 관련 보험들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중임. 서비스 분야 쪽으로 가장 다양하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형성되고 있으며, 반려동물 전용 호텔, 전용 돌보미, 애완동물 여행상품 등이 성장 가능성이 높음.

          

     

자료원: Statista, Euromonitor, Dogvacay, D Pet Hotel, Embrace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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