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칠레, 차량용 전자제품 판매 감소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안재영
  • 2016-01-11

 

칠레 차량용 전자제품 판매 감소

- 내비게이션 유통량은 2015년 17% 하락 -

- 차량 내 전자제품 연평균 성장률은 3% 감소 예상 -

 

 

 

□ 계속되는 판매 하락, 내비게이션 판매업체는 울상

 

 ○ 칠레 통계청에 따르면, 칠레 내 자동차 판매량은 2014년 7% 증가해 4600만 대를 기록함. 칠레 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이 성장률은 새로운 중형차 33만8000대의 판매에 따른 것이지만 칠레의 경제상황 악화 때문에 2013년보다 11% 적은 수치임.

 

 ○ 자동차 판매량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차량 내 전자제품의 유통량은 2014년 9% 감소했고, 2015년에는 7% 감소함. 신차의 내장된 장비는 매년 기능이 향상됨.

 

 ○ 새로운 자동차 공장에서 가져 내장된 장비는 더 다양하고 향상된 기능을 가지며, 자동차 회사들은 마케팅전략 중 하나로 이용함. 또한 내장장비들이 과거에는 plug and play 시스템이었다면 최근에는 미디어플레이어를 교체할 때 계기판을 해체해야 하는 작업을 요해 장비 교체가 힘들어짐.

 

 ○ 인터넷은 물론 GPS 시스템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대거 보급되고 칠레 경제가 악화되면서 차량용 전자제품은 2015년 유통량이 17% 감소했음.

 

연도별 차량용 전자제품 판매량

                         (단위: 천 개)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차량용 내비게이션

77.3

70.4

69.5

57.6

오디오

102.8

94.6

85.2

83.3

인대쉬형 미디어 플레이어

346.4

323.1

287.6

268.9

총계

526.5

488.1

442.4

409.98

 

연도별 차량용 전자제품 판매규모

             (단위: 백만 페소)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차량용 내비게이션

5,409.0

5,349.0

5,980.7

5,504.7

오디오

3,953.2

3,818.6

3.834.9

4,140.9

인대쉬형 미디어 플레이어

31,451.6

30,758.9

31,536.5

33,956.5

합계

40,813.8

39,926.4

41,352.2

43,602.1

자료원: Euromonitor

 

□ 차량용 전자제품 기업별 경쟁 동향

 

 ○ GPS Chile SA의 자회사 Garmin은 2015년 차량 내 내비게이션 플레이어의 선두업체로 39%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스마트폰 시장 성장의 둔화에도 Garmin은 운전 중 DMB 시청 기능을 새로운 기능으로 추가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 수 있었음.

 

 ○ Sony Chile는 인대쉬형 내비게이션 분야의 판매 1위 업체로, 2015년 시장점유율은 30%로 높음. 나머지 52% 중 대부분은 더 저렴한 중국 제품으로, 중산층이나 저소득층이 이용함. 고소득층은 비교적 높은 품질과 AS를 제공하는 Sony를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기업별 차량 내 전자제품 분야 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Sony

Sony Chile Ltda

19.5

21.5

20.0

22.5

Pioneer

RCL Distributicon Ltda

12.9

12.0

11.2

11.3

Kenwood

Kenwood Electronic Latin America SA

9.1

11.1

7.9

8.6

Garmin

GPS Chile SA

6.9

5.9

6.0

5.5

IRT

PCL Distribution Ltda

1.8

0.3

1.0

2.2

JVC

Soundvision Ltda

0.9

1.0

0.7

0.7

Alpine

Comercializadora Vitepal hermanos Ltda

0.2

0.2

0.2

0.2

LG

LG Electronics Chile

1.2

0.8

0.1

0.0

Panasonic

Mekkafe y Salas Ltda

-

-

-

-

기타

기타

47.4

47.1

52.9

48.9

 

합계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 차량용 전자제품의 성장률은 향후 3% 감소해 2020년에는 32만7000대에 이를 전망

  - 주된 원인 중 첫 번째는 GPS 및 인터넷이 가능한 스마트기기의 보급률 향상에 따라 내비게이션보다 Google Map 혹은 Waze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때문. 또한 중고가 신형차일수록 내장형 내비게이션이 구비돼 있음.

 

 ○ 칠레 내 자동차 판매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산티아고시 교통체증으로 인해 자동차 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할 것. 하지만 차량용 전자제품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과의 경쟁은 불가피할 전망

 

□ 시사점

 

 ○ 내비게이션의 경우, 2015년 수입량이 5.8% 감소함. 특히 수출규모 기준 12위에 위치한 한국의 수출규모는 -46.6% 대폭 하락해 차량의 내장 내비게이션으로 선정되지 않는다면 일반 시장에서는 판매 리스크가 굉장히 클 것으로 보임.

 

 ○ 칠레 진출을 희망하는 차량용 전자제품분야 한국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및 기능 개발이 필요가 아닌 필수임.

 

 

자료원: Euromonitor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칠레, 차량용 전자제품 판매 감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