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뜨거워지는 UAE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송지은
  • 2015-12-23
  • 출처 : KOTRA

 

뜨거워지는 UAE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

- 2017년 총 2200개 카페 입점 예상 -

- 한국 기업 프랜차이즈 형태 진출 전략 필요 -

 

 

 

□ UAE 커피 시장 상승세 지속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5년 중동지역 커피 소비량은 64억 달러이며 UAE 커피 소비량은 1억2000만 달러를 기록함.

 

 ○ UAE는 높은 출생률에 기반한 빠른 인구 증가와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은 편임.

  - 2015년 기준 UAE 전체 인구는 89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인구 중 88.4%가 외국인으로 구성돼 있어 매년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많은 외국인 유입으로 UAE의 식생활이 서구화로 변화하고 있어 커피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의 UAE 커피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UAE의 카페 점포 수는 1305개로 2009년 대비 39%로 증가함. 이 같은 추이는 계속 이어져 2017년에는 2200개 점포를 보유, 커피 프랜차이즈 산업규모는 22억3000만 디르함(6억7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UAE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 성장 추이

                                                                                                            (단위: 개, 백만 디르함)

구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점포 수

934

1098

1135

1180

1205

1305

규모

1,119.4

1,167.0

1,288.9

1,416.2

1,544.7

1,705.0

자료원: 유로모니터

 

□ UAE 커피시장의 주요 기업 및 경쟁 현황

 

 ○ UAE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 경쟁하는 시장임.

  - 2014년 기준 UAE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은 미국의 Starbucks Coffee사로, 24%를 점유하고 있음.

  - Starbucks Coffee 뒤를 이어 영국의 Whitbread사의 COSTA Coffee가 23.7%를 점유해 두 글로벌 기업이 UAE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을 양분하고 있음.

 

 ○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의 경우, 글로벌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중동지역 자체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지 않은 상황임.

  - 중동지역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사우디아라비아의 Bateel Coffee가 시장 점유율 1.3%를 기록하며 선전하고 있음.

 

연번

회사

특징

2014년

시장점유율

1

Starbucks Coffee는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전 세계 64개국에서 약 2만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이며 드립형 커피와 각종 에스프레소 커피 외에도 다양한 음료를 판매함.

24.0

2

영국의 글로벌 커피 전문업체인 COSTA Coffee는 Whitbread의 계열사로 1971년 설립됨. 스타벅스의 뒤를 이어 가장 큰 커피 전문점으로 전 세계 30개국 3000여 개 매장을 보유함. COSTA Coffee는 중동지역 특색에 맞쳐 낙타우유를 공급해 현지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23.7

3

Caribou Coffee는 1992년 미국에 설립된 글로벌 기업으로 미국내에서 스타벅스 다음으로 큰 규모의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임. 전 세계 59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에스프레소를 기본으로 한 음료와 프리미엄 티, 베이커리, 원두, 고유 브랜드 제품과 커피 관련 상품을 판매함.

8.6

4

Gloria Jean's Coffees는 1996년 호주에 설립됨.전 세계 51개국에 15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한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Starbucks Coffee를 호주 시장에서 철수하게 만들 만큼 Gloria Jean's Coffees는 호주의 국민 커피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음.

6.3

5

Caffe Nero는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으로 1997년 설립. 영국, 폴란드, 터키, UAE 미국 등 총 7개국 700여 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3.4

6

Cafe Bateel은 사우디 아라비아에 1992년 설립한 중동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임. 중동지역 현지인의 건강식인 대추야자열매를 고급화해 사업을 시작했음. 에스프레소 커피 판매뿐만 아니라 초콜릿, 베이커리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

1.3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 시사점

 

 ○ 다수의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이 UAE에 진출해 선전하고 있지만 UAE 카페 프랜차이즈 산업은 규모가 확대되는 추세임.

  - UAE 정부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장려하고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외환관리규제와 세금이 없는 UAE에 적극 진출하고 있는 상황임.

  - UAE는 전체 인구의 88%가 외국인으로 구성돼, 인종 구성이 다양해 외국 프랜차이즈가 진출하기 좋은 환경임.

 

 ○ UAE 투자법에 의하면, 외국인 단독으로 투자해 진출하기는 불가능한 형태이며 프랜차이즈 설립을 위해 서 현지의 상업 대리인 또는 현지 파트너와 합작투자의 형태로 진출해야 함.

  - 현지 파트너의 마케팅 능력과 네트워크 능력이 시장 진출에 큰 역할을 해, 파트너 선정 시 신중을 기하는 자세가 필요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걸프뉴스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뜨거워지는 UAE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