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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LGBT 마케팅 늘어나며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떠올라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박상준
  • 2015-08-05
  • 출처 : KOTRA

 

美, 미국 LGBT 마케팅 늘어나며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떠올라

- 가처분소득 가장 높은 그룹으로 개인의 뚜렷한 소비성향 -

- 웨딩산업 성장의 새로운 원동력으로 자리 -

 

 

 

□ LGBT 시장규모 7430억 달러, 세대별 소득수준 가장 높은 그룹

 

 ○ 시장조사 전문기관 Witeck Communications 자료, 2014년 기준 LGBT 시장규모 8840억 달러

  - 미국 전체 인구의 약 6~7%를 구성하는 것으로 추산되는 LGBT(레즈비언(lesbian), 게이(gay), 양성애자(bisexual), 트랜스젠더(Transgender)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성적소수자를 의미) 69%로 가장 높고, 65세 이상은 9%로 매우 적고, 2/3 이상이 백인으로 구성된 특징을 보임.

 

LGBT 인구분포 현황

자료원: LGBT Demographic Report

 

 ○ 게이 부부의 연소득은 11만5500달러로 이성애자 부부의 평균치인 10만2100달러보다 만 달러 이상 커 큰 차이를 보임.

  - LGBT 소비층은 가처분소득 비중이 높게 나타내는 것이 특징으로, 미국인 가정을 기준으로 가처분소득(Disposable Income)이 약 2만6000달러인 것과 비교해 4만9000달러로 매우 큰 차이를 보임.

  - 그 이유로는 동성커플의 21%만이 자녀를 양육하고 있어 생활 필수품으로 구성된 소비지출(Discretionary Spending)과 세금, 의료비용 등의 비소비지출을 제외한 기호 소비지출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소비그룹으로 나타남.         

 

가처분소득 및 지출 현황

자료원: LGBT Demographic Report

 

 ○ LGBT 소비계층의 구매력은 2020년까지 1조1000억 달러를 넘어 향후 5년간 34%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다른 소비그룹에 비해 크루즈 여행, 신차, 디자이너 의류, 화장품 등 럭셔리 품목의 구입이 많음. 성소수자 그룹을 타깃으로 한 전문광고와 개인화된 서비스와 이벤트 마케팅 등 구매 당시의 환경이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지역별로는 약 30만 명의 LGBT 인구가 집중된 뉴욕을 중심으로 뉴욕·뉴저지 메트로 지역이 약 56만 명의 인구분포를 보이며, 로스앤젤레스를 중심으로 44만 명이 분포한 캘리포니아가 그 다음으로 큰 인구분포를 보임.

 

지역별 LGBT 인구분포 현황

자료원: Harris Interactiv, LGBT DFemographics in US

 

□ Nordstrom, 티파니 25억 달러 규모 LGBT 웨딩산업 타깃으로 마케팅 변화 시작

 

 ○ LGBT 웨딩산업 약 25억 달러 규모로 추정됨. 이전까지 미국 결혼비율이 10년 전과 비교해 6.8%까지 떨어지며 난관에 빠진 웨딩산업은 연방정부의 동성결혼 합헌을 반기고 있음.

  - 최근 GayWeddings.com에 등록된 벤더의 수는 140% 늘어난 12만 개까지 늘어나며 이 산업의 성장세를 반영하고 있음.

  - 참고로 미국의 웨딩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510억 달러로 추산되고, 미국의 평균 결혼비용은 약 2만6000달러로 나타났으며 동성결혼이 가능한 소비계층은 15만 커플로 파악됨.

 

 ○ 미국 고급 백화점인 Nordstrom은 2013년부터 게이와 레즈비언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쳐왔으며 웨딩 레지스트리 및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음.

  - 백화점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웨딩 레지스트리(Wedding Registry)는 축의금 대신 미리 예비부부가 선정한 혼수용품을 선물하는 풍습 백화점, 가정용품 유통업체 및 대형 유통업체들은 경쟁을 펼쳐왔음.

  - 명품 보석 및 귀금속 업체인 티파니는 LGBT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 및 새로운 제품라인을 선보이며 시장점유율 확대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임.

  - 그 외에도 리바이스, 케네스 콜, 마사스튜어트, 대형 유통사인 타겟, JC Penney 등 주요 글로벌 기업 및 패션, 의류, 여행, 가정용품 등 분야를 중심으로 동성결혼 및 LGBT 커뮤니티에 대한 지지를 보내며 적극적인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Tiffany 광고 캠페인 “Will You?”

자료원: Tiffany's "Will You?"Spring 2015 AD Campagin

 

□ LGBT 산업협회 및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방안

 

 ○ 비즈니스 컨퍼런스 통한 신제품 개발과 비즈니스 기회 발굴 가능        

  - LGBT 산업 특성상 관련 정보 습득이 쉽지 않고,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에 또한 어려움이 많은 분야임.

  - 따라 관련 분야의 산업 협회에서 제공하는 전시회 및 비즈니스 컨퍼런스 등의 행사에 적극적인 참여로 기회를 발굴해야 할 것으로 판단

  - 산업협회인 NGLCC에 따르면 미국 내 LGBT 인증업체 수는 약 707개이며, 약 52개의 상공회의소 및 협회 등의 기관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주요 유관기관 및 관련 행사

기관

주요 내용

Out Now Global

지지 및 홍보활동

LGBT 마케팅 및 컨설팅, 비즈니스 정보 제공

National Gay & Lesbian Chamber of Commerce

전시회 및 리더십 컨퍼런스 주최

 

 ○ LGBT 시장 확대를 위한 주요 소비자층의 라이프스타일 및 소비특성 파악을 위한 관련 정보 습득과 정보 분석이 필수적. 온라인 커뮤니티 및 주요 관련 웹사이트를 활용해 정보 파악이 가능

 

LGBT 커뮤니티 웹사이트 현황

자료원: LGBT Demographic Report

 

□ 시사점

 

 ○ 시장규모 8840억 달러의 LGBT 소비계층이 높은 소득수준과 가처분소득 바탕으로 구매력을 갖춘 소비계층으로 부각되고 있음에 따라 마케팅 및 제품 개발이 이어질 전망

  - 가처분 소득이 높게 나타나는 소비계층인 만큼, 개인 선호제품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 생활패턴 및 편의에 초점을 둔 라이프 스타일 제품 등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

  - 지역별로는 LGBT 커뮤니티 인구가 집중된 뉴욕, LA 등 대도시 중심으로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을 펼치고 동성애자층을 지지하는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제품 홍보를 타깃하는 방법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

 

 ○ LGBT 마케팅의 기본 요소로는 일반인들과 다르게 보는 편견된 시각은 버리고, 성소수자 고객층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

  - 다문화 존중과 기업의 사회환원 등에 대한 하거나 성소수자들의 문화를 존중하는 마케팅 전략 구사가 필요. 아울러, 그들이 선호하는 웹사이트, TV와 잡지 등을 타깃으로 광고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

 

 

자료원: WITECK Communications, National Gay & Lesbian Chamber of Commerce, Out Now Global,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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