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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높이 날아가는 중국의 민간 항공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10-07
  • 출처 : KOTRA

 

하늘 높이 날아가는 중국의 민간 항공시장

- 中, 향후 20년간 6020대의 여객기 수요 급증 -

- 한국 항공기 제조 업체, 합작 기업 설립을 통한 중국 시장 진입만이 답 -

 

 

 

ARJ21-700 중국 자체개발 중형 여객기

자료원: 百度

     

□ 중국 민간 항공 시장 규모

     

 ○ 2032년,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여객기 시장으로 부상

  -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에 따르면 중국은 향후 20년간 6020대(8700억 원)의 여객기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보잉의 지난해 예상치 5580대 보다 8% 늘어난 것으로 중국의 여객기 보유 대수는 현재 보다 3배 증가할 것으로 보임.

  - 2033년, 중국의 여객기 수요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 수요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 파이낸셜타임즈 보도에 따르면 중국 항공기 임대전문기업 BOC에비에이션은 지난 1년 반 동안 에어버스 118대를 순차적으로 구입했으며, 최근 보잉 여객기 80여 대를 주문했는데 이처럼 중국은 대량의 여객기를 한 번에 구매한 사례가 없었음.

  - 여객기 보유 증가에 따라 중국은 2029년까지 330대의 신규 화물기를 도입해 현재 화물기의 3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 보잉이 배포한 2014년 시장전망보고서(Current Market outlook)에 따르면 국내 및 아시아 관광업의 발전에 따라 항공기의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중국 대형 항공회사는 국제항로 개설에 힘쓰고 있음

     

세계 항공 여객기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단위: %)

발표기관

발표기준

예측기간(년)

연평균 성장률

ICAO

국내선+국제선

여객 ㎞

2013

2014

2015

2005~2025

4.8

5.9

6.3

4.6

IATA

국내선+국제선

여객 ㎞

2012~2030

4.8

여객 수

2012~2016

5.3

ACI

국내선+국제선

여객 수

2011~2016

4.8

2011~2031

4.1

Airbus

국내선+국제선

여객 ㎞

2012~2032

4.7

Boeing

국내선+국제선

여객 ㎞

2012~2032

5.0

Embraer

국내선+국제선

여객 ㎞

2012~2031

5.0

Airlines survey

국내선+국제선

여객 수

2012~2016

5.3

US FAA

국제선(미국항공사)

여객 마일

2012~2033

4.0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 위 표에 따르면 향후 20년간 세계 항공시장 연 평균 성장률은 4~5%이지만 중국은 7%를 웃돌것으로 전망

 

보잉의 대중국 항공기 인도 대수: 2014~2033

            (단위: 달러)

종류

좌석 수

인도 대수

가치

Regional jets

90이하

200

10B

single-aisle

90~230

4,340

430B

Small wide-body

200~300

780

200B

Medium wide-body

300~400

640

210B

Large wide-body

400 이상

60

20B

총계

     

6,020(전세계16.4%차지)

870B(전세계 16.7%차지)

자료원: Boeing

 

 ○ 2017년, 전 세계 1/4의 신 항공 여행객은 중국인

 

자료원: IATA

 

  - 중국의 민간항공기 수요는 중산층의 확대로 인한 항공 여행객 증가와 정부의 민영항공사 설립 규제 완화 및 항공 관련 규제 완화 등의 요인으로 빠른 성장을 보임.

  - 2013년 5월 중국항공당국은 국영항공사 보호 및 발전을 위해 6년간 지속해 온 민영 항공사 설립 제한 조치를 해제 했는데 이로 인해 중국 내 지방항공사와 저가항공사가 시장을 공략하면서 항공기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

  - 현재 중국 민항시장은 중국 국제항공, 중국 남방항공, 중국 동방항공 등 3대 국영항공사가 과점을 하고 있음.

 

2013년 RPK &FTK 시장 점유율

                        (단위: %)

지역

RPK 시장점유율

FTK 시장점유율

전체

국제

전체

국제

아프리카

2.6

3.5

1.6

1.8

아시아태평양

31.9

29.3

38.8

40.0

유럽

23.9

33.8

22.9

26.2

라틴아메리카

6.0

5.0

3.2

3.4

중동

9.3

14.2

12.6

14.7

북미

26.4

14.3

21.0

13.9

     

100.0

100.0

100.0

100.0

주: RPK(revenue passenger kilometers): 유상여객 수송량

주: FTK(Freight Ton Kilometer): 화물 수송량

자료원: 民航

 

  - 아시아태평양, 유럽, 북미 지역은 세계 3대 항공시장이며 그 중 아시아태평양 화물 운송량은 유상여객 수송량보다 앞서고 있으며, 전 세계 중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차지하는 유상여객 운송량은 30% 이상으로 압도적임.

  - 중국민간항공사(中民用航空局)가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2014년 상반기 중국 항공여행객 운송량은 1억8600만 명에 달하며 전년 동기대비 10.7% 증가했으며 화물 운송량은 278만8000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6.0% 증가함.

  - 보스턴컨설팅그룹(BCG)도 아시아 지역에서 연간 1만5000달러를 벌어들이고 있으며 항공료를 낼 수 있는 인구가 2030년이면 1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

     

 ○ 개인용 경비행기 산업 부상 및 중국 정부의 민간 항공산업 육성 전략

 

중국인의 개인용 경비행기 보유 현황

자료원: Asian Sky Group

 

  - 중국 국무원이 발표한《低空空域管理改革指》에 따르면 2010년에 실시한 저공 비행 규제를 2020년까지 점진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

  - 중국 정부는 저공비행 기준을 2015년까지 3280피트 이하로, 2020년까지는 3000피트 이하로 낮추겠다고 밝힘.

  - 공역(空域)개방, 베이징·상하이 지역 개인용 경비행기 상점 건설 등 개인 항공비행이 보편적인 교통방식으로 자리매김할 전망

  - 중국의 발전전략 전문가 우젠동(武建)에 따르면 저공 비행기를 위한 영공 개방은 내수시장과 경제를 발전시켜 다른 카테고리에 있는 비즈니스 제트기 대중화까지 가속화할 전망이라고 말함.

  - 이 뿐만 아니라 중국정부는 민간 항공산업 육성을 위해 33억 달러 규모의 투자펀드를 만들었는데 이 펀드는 새 공항 건설, 정저우와 같은 항공경제특구, 저가항공사에 자금을 공급하는 일을 함.

  - 중국 민간항공국은 내년에 완료되는 5개년 계획에 따라 80개 공항을 새로 건설하고 또 다른 100개 공항을 확장하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러한 계획이 차질 없이 시행 된다면 중국 공항 수는 총 230개로 늘어날 전망

  - Bombardier에 따르면 중화권에서 2032년까지 2420대의 비즈니스 제트기 즉, 개인용 경비행기를 구입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는 전 세계 수요의 10%를 넘는 수치이나 현재 중화권은 세계 시장의 2%밖에 차지 하지 못함.

  - 중국 정부의 민간항공 산업지지 정책으로 하이커우(海口)등지의 저공비행관광여행, 온라인 쇼핑사이트에서의 경비행기 경매 등의 색다른 사업이 발전할 전망

     

○ 국내 항공기부품산업의 수출 현황 및 중국의 수입 규제 제도

 

한국 비행기 부분품 주요 수출 현황 (HS Code 8803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3

2014(1~7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121,148

21.7

791,581

28.5

1

미국

626,962

7.4

411,163

10.3

2

일본

148,207

40.3

131,503

68.8

3

영국

86,468

47.7

54,169

17.6

4

독일

50,419

269.6

38,044

62.5

5

프랑스

48,246

126.7

30,320

9.7

6

대만

33,108

14.7

22,981

32.5

7

페루

-

-

19,947

-

8

브라질

22,630

-7.6

15,352

13.4

9

중국

24,459

60.6

13,814

21.6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2012년 대중국 비행기 부품 수출 증감률은 -7.9%를 기록했지만 중국의 민간항공기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2013년 60.6%의 급격한 증가율을 보임.

 

비행기 부품 관세율

HS CODE

단위

최혜국세율

일반세율

수출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8805100000

1.5%

11.0%

17.0%

17.0%

0.0%

자료원: 中  

HS Code 명칭: Aircraft launching gear, ground flying trainers parts of the foregoing articles

 

  - 국내업체가 부품을 외국 항공기업체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외국 항공업체가 지정하는 시험기관으로부터 공인시험을 반드시 받아야함.

  - 자국내 인증요건을 획득했더라도 국가 간 상호 감항성 인증협정(BASA)이 체결되지 않았다면 자체개발 항공기 및 부품의 해외수출이 불가능

  - 예시: 2008년, 미국과 항공안전협정(BASA)체결에 따라 국내 항공관련 업체가 생산하는 항공기 타이어와 블랙박스, 안전벨트, 배터리, 베어링, 소화기 등과 같은 150여 개 장비품이 FAA 인증을 통해 자체 브랜드로 수출

  - 현재 한국은 자체 품질인증제도를 구비하고 있으나 주로 기체구조시험, 추진시험 및 풍동시험장비 위주이며 항공전자, 전기 계통 등 각종 기능부품의 시험평가 설비는 미비

 

□ 전망 및 시사점

 

  중국, 민간 항공 시장 확대에 따른 한국 기업의 발전 방향

 

중국의 항공 분야별 제조 현황: 2007~2012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Aircraft

34,777

38,466

40,008

44,752

51,477

52,300

Aircraft, SpacecraftEngines and Other Parts

54,847

67,541

76,693

88,632

98,448

110,311

Spacecraft

5,831

7,041

7,279

8,736

9,131

10,422

Total

95,455

113,048

123,981

142,120

159,055

173,032

자료원: Euromonitor

 

  - 중국 국내 항공시장은 10년 전보다 3.6배 발전했으며 중국 정부는 지속적으로 국내 항공산업에만 1만5000억 위안을 투자하기로 결정

  - 올해 초 한국에서 발표한 ‘항공 산업 수출 산업화 촉진 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수출용 신형 항공기 개발에 4600억 원을 투자해 국내 항공 산업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지지함.

  - 세계 최고의 전용기 제조사, 예를 들어 걸프스트림은 2012년 말에 중국 본토에 진출해 현지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중국에서 비행기를 생산하는 등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고 있음.

  - 한국의 항공기 제작 산업은 기초적인 설계 및 생산 연관 기술 일부를 제외하고 엔진, 날개, 전자부품 등의 부품산업은 해외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협력업체 형태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음.

  - 항공기 제작을 위해서는 300~500만 개의 부품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항공기 제작시 수많은 협력업체를 통해 공급을 받게 됨. 항공기 제작과 관련된 업종으로 기계(수치제어공작기계,단압기,항공장비 설비),전기전자,소재(티타늄,알루미늄 합금,탄섬유),야금,단조,계측기,화공 등 많은 업종과 관련돼 있어 민간 항공 시장의 확대는 경제적 파급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

  - 한국 기업이 국제적인 민간 항공 산업에 성장하기 위해서는 항공기 부품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파트너급 1차 협력 업체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 마련이 시급함.

     

 ○ 국내 항공기부품 산업의 육성 전략

  - 항공기는 대량생산이 가능한 제품이 아닌 연간 생산량이 제한되는 등 생산규모가 소량이기에 제작 필요한 부품 수요도 소량이거나 제한된 경우가 일반적임.

  - 항공기 부품의 종류와 수는 수십만 종이기에 항공기 부품산업에서는 소량다품종 생산방식이 취해 질 수 밖에 없음.

  - 궁극적으로 국내 항공기부품 산업의 육성전략은 기술축적 및 개발을 통해 자체적 공급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대형 해외 완제기 개발사업에 참여해 항공기 부품의 수출 산업화를 도모해야함.

 

 

자료원: Euromonitor, CAO, 合早报网, IATA, Boeing, 民航, 法制晚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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