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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영아 왕국, 중국의 유모차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이재열
  • 2013-08-25
Keyword #유모차

 

세계 최대 영아 왕국, 중국의 유모차시장을 주목하라

- 2013년 시장규모 100억 위안 돌파 -

- SNS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필요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유모차시장 현황 및 전망

 

 ○ 중국 유모차시장 성장 배경

  - 외국계 전문 리서치 전문업체인 Frost &Sullivan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 중국 도시의 0~3세 영아 수는 2770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세계 최대 규모임.

  - 유아용품에 대한 평균 지출이 2008년 4712위안(770달러)에서 2012년 9049위안(1480달러)으로 5년간 두배에 가까운 증가세를 보임.

  - 중국 주민 생활 수준이 상승하고 있으며 중국의 1자녀 정책으로 자녀에 대한 투자가 계속 증가함. 10년 전 대다수 중국인은 유모차를 사치품으로 생각했지만, 현재 유모차는 중국 엄마들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음.

 

 ○ 중국 유모차시장 규모 및 전망

  - 중국 유모차시장 규모는 2013년 100억 위안(16억3000만 달러)을 돌파하며 2008년부터 5년간 연평균 16.8%씩 증가함.

  - 유아용품에 대한 소비지출과 영아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5년에는 영아 수가 3100만 명, 평균 소비액은 1억2492위안(2040달러)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0~3세 영아 관련 수치 및 유모차시장 규모

분류

2008

2009

2010

2011

2012

2015

영아 수(만 명)

2,440

2,500

2,620

2,670

2,770

3,100

영아 평균 소비액(위안)

4,712

5,433

6,198

7,795

9,049

12,492

유모차 시장 규모(억 위안)

53.8

61.3

70

86.5

100

140

자료원: 신화차이징(新华财经)

 

 ○ 중저가 브랜드 강세 속에 프리미엄시장의 확대

  - 중국은 200~1000위안의 저가품, 1000~3000위안의 중고품, 3000위안 이상의 고가품 시장이 나뉨.

  - 최근 중국 아동용품 잡지 BabyChina와 중국 미디어 그룹 SinoMedia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72%가 유럽의 고가품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현재 3000위안 이상의 고가품 시장점유율은 6%에 불과하나 중국인의 소비 수준이 향상되고 고가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앞으로 급격히 상승할 것으로 보임.

 

□ 시장 경쟁 동향

 

 ○ 주요 브랜드의 시장 경쟁 동향

  - 현재 중국의 유모차 생산기업은 외자 공장을 포함해 200개 사 내외임. 대표 브랜드로 중국의 하오하이즈(好孩子), 샤오롱하비(小哈比)와 일본의 콤비(Combi), 홍콩의 바오바오하오(宝宝好)와 엔젤(Angel) 등 5개 브랜드가 있음. 5개 상위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전체 유모차 시장의 약 48%를 차지함.

  - 중국 기업은 저가 제품 위주로 판매하며 프리미엄 제품은 주로 외국 제품이 차지함.

 

2012년 중국 유모차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Frost &Sullivan

 

  중국 기업 동향

  - 1989년에 설립된 하오하이즈(好孩子)는 전 세계 유모차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유아용품 브랜드임. 미국, 네덜란드, 일본, 홍콩 등 각 대륙의 중심에 글로벌 R &D센터를 보유하고 2012년 중국 유모차시장 점유율은 23%로 1위를 차지함. 중국에서는 주로 중저가 제품을 판매함.

  - 샤오롱하비(小哈比)는 유모차, 유아용 침대, 유아용 자전거 등 10여 가지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며 현재 중국에 1만 개가 넘는 판매망을 가진 중국 대표 유아용품 기업임. 2012년 중국 유모차시장 점유율 18%로 2위를 기록함.

 

중국 주요 브랜드 제품

                        (단위: 위안)

브랜드

이미지

제품 소개

가격

하오하이즈

(好孩子)

하중: 15㎏

실중량:9.2㎏

400

샤오롱하비

(哈彼)

하중: 15㎏

실중량:13.7㎏

접이식 유모차

1,300

바오바오하오

宝宝

하중:30㎏

쌍둥이용 유모차

520

엔젤

小天使

하중: 15㎏

3단 접이식

620

 

 ○ 외국기업 동향

  - 일본의 콤비(Combi)는 1992년 중국에 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으며 1995년 상하이에 독자 기업을 설립함. 디자인이 귀엽고 가벼워 휴대하기 편한 제품으로 알려짐.

  - 콤비는 무료체험 이벤트를 여는 등 적극적인 제품 홍보를 했으며 품질과 현지 공장의 제품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보유해 중국 유모차시장에 유일하게 성공적으로 진출함.

  - 프리미엄 유아용품 전문업체인 노르웨이의 스토케(Stokke)도 중국 시장에 진출함. 현재 스토케는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 31개 도시의 백화점에서 판매함. 온라인마켓을 이용한 시장 진출도 시도함.

  - 이 밖에 독일의 콩코드(Concord), 네덜란드의 퀴니(Quinny) 등 해외 유명 고가 유모차 기업이 중국에 진출했지만 아직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함.

 

외국 주요 브랜드 제품

                       (단위: 위안)

브랜드

국가

이미지

제품 소개

가격

콤비

(Combi)

일본

하중: 15㎏

24개월 이하용

478

스토케

(stokke)

노르웨이

하중: 25㎏

높이 조절 가능

6,120

그라코

(Graco)

미국

하중: 15㎏

삼륜 유모차

2,980

퀴니

(Quinny)

 

네덜란드

 

하중: 15㎏

등받이 조절가능

 

7,300

콩코드

(Concord)

독일

하중: 25㎏

고급형, 쌍방향

휴대용 유모차

9,800

 

 ○ 한국 기업 동향

  - 한국 브랜드는 주로 대리상을 통한 직접 수출 방식으로 인터넷 쇼핑몰이나 전문매장에 유통되거나 구매대행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됨.

  - 리안의 카펠라 등 한국 유모차는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와 해외 구매대행 등을 통해 판매됨. 리안은 타오바오의 한 판매 업체에서 8월 약 한달간 시가 2500위안(410달러)에 달하는 유모차가 40여 대가 팔리는 등 중국 소비자의 큰 호응을 받음.

 

한국 주요 브랜드 제품

                        (단위: 위안)

브랜드

이미지

제품 소개

가격

카펠라

(CAPELLA)

하중: 25㎏

4륜 유모차, 충격 흡수,
 균 억제

1,850

델리 &벨리

(Delly &Belly)

하중: 25㎏

휴대용 유모차

358

리안

(RYAN)

하중: 25㎏

360도 회전, 접이식,
 눕힐 수 있는 유모차

2,540

 

□ 한국 기업 진출방안

 

  전시회와 PPL 광고를 활용한 제품 홍보

  - 현재 한국 유모차가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확보가 필요함. 중국에서 개최되는 주요 유아용품 전시회를 통한 제품 홍보는 중국 시장에 한국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임. 

 

중국 유모차 대표 전시회

전시회명

전시일자

전시품목

비고

상하이국제아동,유아,임산부용품
박람회(13th CBME Expo)

2013.7.17.~19.

*2014.7 개최 예정

유모차, 유아 의류,

유아용 장난감 

1400여 개 업체 참가

상하이 국제 아동용품 박람회

(China Kids Expo)

2013.10.15.~17.

유모차, 카시트 

유모차 중심

1000여 개 업체 참가

 

  - 최근 중국에서 PPL을 통한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출이 증가하고 있고 한국 여성 의류브랜드 ‘제시뉴욕’은 드라마 PPL을 활용한 후 중국 매장에서 관련 상품 문의 및 판매가 이뤄짐.

 

  인터넷과 홈쇼핑 진출

  - 한국 유모차 제품이 중국 백화점이나 전문 매장에서 찾아보기 힘든 만큼 개인쇼핑몰, 오픈마켓 등 다양한 온라인 유통 채널을 통한 시장 공략이 필요함.

  - 중국에서 TV홈쇼핑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TV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려주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사 제품만이 가진 특징을 내세운 시장 공략과 SNS를 통한 마케팅 전략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의 특성상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을 앞세워 시장에 진출하는 마케팅이 필요함.

  - 대다수의 부모는 80허우(80后)세대로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익숙함. 제품 무료 체험단 등을 모집해 사용 후기 등을 SNS를 통해 공유하게 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해야함.

 

 

자료원: 타오바오(淘), 월드키즈넷(), 바이두(百度) 등 종합 KOTRA 우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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