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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General Mills社, 신기술 외부파트너 찾아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07-04-20

 General Mills사, 외부 신제품·신기술 찾아나서

- 내부 기술혁신 촉진위해 외부 파트너 필요 -

 

보고일자 : 2007.4.16.

장용훈 뉴욕무역관

yhchang@kotra.or.kr

 

 

 Ο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식품회사이며, 100여개 이상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General Mills사(www.generalmills.com)가 그동안 추구한 기술혁신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신제품과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사람을 찾아 나섰음.

 

 Ο 이 회사는 미국의 쇼핑객들이 평균적으로 쇼핑 때마다 1개 이상의 제품을 구입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인기가 좋은 브랜드 식품을 판매하고 있음. 일례로 이 회사는 Green Giant(냉동 채소류), Old El Paso(멕시코 식품), Haagen-Dazs(아이스크림), Yoplait(요구르트), Cheerios 및 Wheaties(시리얼) 등을 판매하고 있음.

 

□ “세계 혁신 네트워크”(Worldwide Innovation Network) 구축

 

 Ο 이 회사는 공식적으로 Worldwide Innovation Network(WIN) 구축을 공개하면서 이미 추구하고 있는 기술혁신을 가속화하려고 함. 이 네트워크를 통해 기존 제품을 보충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보유한 외부의 파트너를 인터넷을 통해 공개적으로 찾고 있음. 아울러 자신들이 이런 새로운 파트너를 찾은 첫 번째 회사가 되기를 바라고 있음.

 

 Ο 혁신은 이 회사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특허를 받았거나 현재 특허 심사 중인 제품을 발명가 도는 소기업 등 아무런 구분 없이 찾고 있음. 이런 활동은 자사의 경쟁력을 높일 뿐 아니라 전세계 식품산업을 새로운 모양으로 만들어 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Worldwide Innovation Network 홈페이지 : www.generalmills.com/win

 

□ 모든 제품군에 필요한 신제품 및 신기술 찾아

 

 Ο 접수된 상품이나 기술의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특정 브랜드와 상품라인에 적합한지, 그리고 확장이나 성장 잠재력이 있는지를 기준으로 함. 찾고 있는 신상품과 기술은 이 회사가 현재 생산하고 있는 모든 상품군에 적용할 수 있으면 됨.

 

 Ο 현재 이 회사가 생산하는 상품군은 다음과 같음.

  - Baking products

  - Cereal

  - Frozen vegetables, pastries, pizza and snacks

  - Refrigerated and frozen dough

  - Shelf-stable meals, meal kits, soups and side dishes

  - Snack bars, fruit snacks, salty snacks

  - Organic soups, cereals, snack bars

  - Yogurt

  - Soy beverages

 

 Ο 이 회사는 외부에서 신상품을 찾아내서 성공한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계획의 성공을 바라고 있음. 일례로 1978년 프랑스낙농조합(Sodima)으로부터 요플레(Yoplait) 상표를 라이선싱 받아 10억 달러 규모로 성장시켜 현재 요구르트 시장에서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1990년 네슬레와 Cereal Partners Worldwide라는 합작법인을 설립해 시리얼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음.

 

 Ο 아울러 이 회사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NineSigma사의 "Solution Provider Network"을 통해 전세계에 분포된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의 경험을 이용하고 있음. NineSigma사는 기술혁신을 위해 외부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기술, 상품, 서비스를 찾는 기업과 이의 해결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과학자, 엔지니어, 발명가 등을 연결해 주는 업체임.

  - NineSigma사의 홈페이지 : www.ninesigma.net

 

 신상품 및 신기술 제출방법

 

 Ο 현재 특허를 받은 또는 특허 심사 중인 기술적인 아이디어와 상품을 인터넷 상에서 “Technology Submission Form”에 기입해 제출하면 됨. 단, 제공하는 정보는 비밀준수 대상이 아님.

 

 Ο 이 양식에 기입해 인터넷상에서 송부하면 접수가 됐다는 확인메일을 받게 됨. 접수된 제안서는 최대 3개월간의 검토과정을 거쳐 처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 접촉함.

 

 Ο 이 회사가 제출된 내용에 대해서 추진하기를 원할 경우 “비밀준수 계약”(Confidentiality Agreement)을 체결해 추가로 정보를 교환하게 됨.

  - 신상품/기술 제출 사이트 : www.generalmills.com/corporate/open_innovation/index.aspx

 

□ 시사점

 

 Ο 미국기업들의 혁신을 단면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임. 식품회사인 General Mills가 내부기술 및 상품개발에 안주하지 않고 외부에서 새로운 상품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모습을 보임.

 

 Ο 새롭게 시작하는 기업들(Start-Ups)은 기존 업체들이 갖지 않은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자금부족과 마케팅 능력부족 등으로 이를 시장에서 판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바, General Mills와 같은 대형기업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면 효과적으로 시장에서의 경쟁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음.

 

 Ο 한국 업체들의 미국 진출에 교두보가 될 좋은 기회이며 직접 진출하는데 소요되는 경비와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는 좋은 창구임. 한국 업체들의 적극적인 응모가 기대됨.

 

 

자료원 : Candy & Snack Business, ProQuest, General Mill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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