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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조선업 수입대체화정책 추진 5년, 그 효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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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3-02

- 기자재 수입의존도 오히려 높아져 -

- 러시아 조선통합공사(USC) 구매입찰 벤더 또는 자회사 및 계열사와 협력 중요 -




러시아의 수입대체산업 정책은 2012년 ‘농업, 농산물 및 식품류 시장 재정비 프로그램(국가법령#717, 2012.7.14)’부터 구체화된 바 있다. 2014년 서방의 대러시아 경제제재가 본격화됐고, 국제유가 하락, 루블 가치 절하 등 수입가격이 급상승하자 러시아는 수입대체화 대상 범위를 크게 확대했고 조선업도 이에 포함됐다.

 

러시아 조선업 수입대체화 정책 추진 현황

 

2014년 러시아 정부가 수입대체화산업 범위를 확대할 당시 조선업의 수입의존도는 55%라고 러시아 산업통상부 대외무역 분석센터는 발표했다. 2015년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조선 및 기자재의 수입대체화 계획을 발표했는데, 대상 품목은 엔진, 어선, 다용도 갑판, 기계설비, 구조 설비 등 107개였고, 2020년까지 수입의존도를 35%까지 낮추겠다는 목표를 수립한 바 있다.

 

2015년 수립된 러시아 조선업 품목별 수입대체 프로젝트 계획(안)

(단위: %)

품목

추진기간

(프로젝트 전)

수입의존도

(2020까지)

수입의존도

중형 톤수 수송선

2022

100

20

반 잠수정 플로팅 및 고정 굴착 플랫폼, 시추선

95

25

주요 추진 엔진, 주요 디젤 발전기, 감속장치, 최소 용량 2.5~10MW의 축 발전기

(독일-MTU 및 핀란드-Wartsila와 유사) 

-

90

40

조종 가능 프로펠러(BPK AZIPOD와 유사)

2020

100

45

최대 직경 10 미터의 브론즈 프로펠러 주조(독일-MMG, 포르투갈-Fundiluza)

70

30

기중기(기중기 조종기, 리프팅 윈치)

70

30

주 냉각장치

90

40

담수화 장치

100

65

유분 수처리 장치 (영국-Hamworthy, 독일-DVZ, 독일-RWO GmbH)

80

40

에어컨용 열교환기

100

60

자료: 조선 수입대체산업 (https://gisp.gov.ru/plan-import-change/)

 

2015년부터 러시아의 조선업 수입대체화 정책을 적극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2020년 6월, 러시아 조선통합공사(United Shipbuilding Corporation)는 수입의존도가 오히려 70%까지 높아진 상황임을 발표했다. 러시아 어업협회(The Russian Commercial Fishery Association)는 2020년 기준 러시아의 현지 제조품 경쟁력이 부족하거나 일부 기자재는 아예 제조되지 않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수입 기자재를 장착한 선박의 경우는 유지보수까지 공급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러시아 어선 제조기업들 중 선박 수리 능력까지 갖춘 곳은 전체의 15%에 불과하다는 것이 어업협회의 의견이다. 예로, 무르만크스(러시아 북극 수도)의 선박 수리기업 60개 중 선박 수리를 원활하기 진행하는 곳은 4곳에 불과하고, 극동지역의 러시아 어업 및 상업 선단의 상당 부분이 한국과 중국에서 수리 서비스를 받고 있다고 한다. 한국의 선박수리 서비스는 작업시간, 품질, 조립 및 예비 부품 공급 면에서 경쟁력이 중국보다 우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2019년 러시아 연방 산업통상부는 2015년 수입대체화 정책(정부령 #661)을 기본 안으로 정부령 #580에 근거 개정했다. 2019년 개정안은, 필수 조립부품 및 선박장비 33개 품목을 공개하면서 2030년까지 수입의존도를 지정 비율로 낮추겠다는 목표 안이다. 2019년 법령 개정 당시 러시아 조선업 기자재 중 100% 수입의존도를 보인 제품군은 메인 엔진, 메인 엔진 터보 충전기, 해양 엔진 배기가스 청소용 스크럽 및 촉매 반응기, 화물 탱크 세척 시스템 장비, 기름 수분 분리기 등이며, 수입의존도가 90%에 이르는 제품군은 정격출력 1.3MW 및 8~10MW 보조해상엔진, 라이프 다빗 및 구명보트, 조향 프로펠러 등이다. 다양한 유형 밸러스트 물 처리 시스템, 극저온 밸브 및 제어 시스템, 탄소섬유 강화 폴리머의 대형 직경 파이프 등에 해당하는 제품군도 수입의존도가 85% 이상 높은 상황이다.

 

2019년 러시아 조선업 조립 부품 및 선박 장비 수입대체 계획

(단위: %)

제품군

2019년 수입의존도

수입대체시기

2030년 수입의존도

메인 엔진(저속 디젤 유형), 멀티 연료(가스 엔진구동 포함) 및 전자식 연료 분사 시스템 포함

100

2026

60

메인 엔진 터보 충전기

100

2026

60

보조 해양엔진(중속, 디젤), 정격출력 1.3㎿, 8~10㎿ 멀티연료엔진 포함

90

2026

50

시간당 30톤 용량, 중압(25~30kg/cm) 선박용 보일러

50

2024

10

프로펠러 축(대형 직경)

50

2024

10

선미 튜브 프로펠러 축 봉인

70

2025

30

고전력 전기 유압식 조정장치기어

45

2024

10

최대 50톤 고정 계류 윈치

35

2023

5

최대 250톤 고정 윈치(Windlass)

35

2023

5

Life davits 및 구명보트(20명 수용), 자유 수직낙하 포함

90

2026

30

비활성 가스 발전기

70

2025

30

다양한 유형 밸러스트 물 처리시스템(전기분해처리, 여과 및 화학처리, 자외선 처리)

85

2025

40

선상 펌프장비(화물 및 밸러스트 시스템용 펌프, 수중사용, 유압 또는 전기 구동 장치(시속 3,000㎥)

40

2025

10

LNG 화물 펌프

65

2025

25

증발 가스 화물 압축기

70

2025

30

워터메이커

70

2025

30

열교환기

70

2025

30

소각로

70

2025

30

해양엔진 배기가스 청소용 스크럽 및 촉매 반응기

100

2027

50

분리기 및 연료 준비 시스템

40

2024

10

소화 시스템-이산화탄소, 분말

20

2023

0

화물 탱크 세척 시스템 장비

100

2026

60

화물 관리 시스템

75

2026

35

극저온 밸브 및 제어 시스템

85

2025

45

탄소섬유보강 폴리머의 대형 직경 파이프

85

2025

45

선박 기기 및 메커니즘용 원격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

40

2024

10

내비게이션 및 라디오 장비, 전자 지도 제작 시스템

25

2024

0

선박 시간 시스템

100

2025

60

기름수분 분리기

100

2024

60

VHF 양방향 무선 전화 통신장비

70

2025

30

스티어링 프로펠러(동력추진장치)

90

2026

45

싱글빔 이중주파수 에코 사운더

65

2023

30

측방 감시용 수중 음파 탐지기

75

2024

35

자료: 러시아 조선업 수입대체 계획서(Russia’s Shipbuilding Import Substitution Plan)

 

수입대체화 정책에 따른 러시아 조선업 시장변화

 

러시아는 그동안 국제 조선업 협력을 한국, 중국, 일본 중심으로 추진해 왔다. 러시아는 조선업 분야에서 중국을 가장 경쟁국으로 두면서 추진 중이나 중국 경쟁력에는 아직 못 미치고 있다. 다만 Clarkson Research(영국 조사기관) 에 따르면, 러시아 조선업은 2020년 3분기에 양적 측면에서 세계 2위에 차지한 바 있다. 같은 기간 러시아 조선 톤수는 86만CGT(Compensated gross tonnage)로 중국보다 3만CGT 앞섰으며, 세계 조선업을 위축시킨 팬데믹으로 러시아의 독보적인 순위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Portnews.RU에 따르면, 러시아 조선업은 여전히 국가 최대 기술제조 부문 중 하나로 과학적, 기술적, 상업적 잠재력이 높다고 평가받고 있다고 한다.  2019년 기준 러시아 조선업은 90개 이상의 설계 및 R&D 기관, 약 180개의 조선소 및 선박 수리소, 약 310개의 조립 부품 공장을 포함해 600개 이상의 기업이 종사하고 있다고 조사됐다. 이 분야의 대부분 기업은 2019년 수익이 약 688억3200만 루블(약 10억6000만 달러)이며, 러시아 조선통합공사(United Shipbuilding Corporation)에 소속된 기업들의 수익은 전년대비(2018년 수익 약 619억9600만 루블) 11% 성장했다.

 

한편, 러시아는 2010~2019년 현지화 및 수입대체 정책에 따라 해양기술시설단지를 914개 건설한 바 있다. 러시아 조선업의 용적 톤수는 지리적 제약 및 국가 지원 부족으로 세계 조선업의 작은 비중을 차지하나, 러시아 조선업은 지난 수년간 연구용 선박, 핵추진 쇄빙선, 북극 내빙성 및 자가 추진력(self-propelled) 선박 연구 플랫폼 등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해양 및 하천용 선박 성능 향상

 

러시아 해양 및 하천 선박 신고소(Russian Maritime Register of Shipping and the Russian River Register)의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러시아는 135척(현지 생산 118척, 해외생산 17척)의 해양 및 하천용 선박을 건조했다. 현지 건조 건은 전년대비 3.5% 성장했으며, 해외선박은 52.8%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10% 감소한 결과이다. 한편, 러시아 현지 조선업 비중은 2019년 기준 87.4%로 전년(76%) 대비 11.4% 성장했다.

 

 external_image

(단위: 척, %)

지표/연

2018

2019

점유율

2019/2018

 증감률

2018

2019

총계

150

135

100

100

-10

러시아 조선업

114

118

76

87.4

3.5

해외 건조

36

17

24

12.6

-52.8

 

중량 50T 이상 민간 선박 및 전함


Infoline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러시아의 50T 이상 민간 선박 및 전함 취역 건수는 이전 2년간의 증가세에 반해 감소했다. 50T 이상 선박 건조 취역건수는 91척으로 전년대비 26% 가 감소한 것이다. 취역 선박 중 63.7%이 민간 선박으로 전년대비 28.4% 감소했으며, 전함은 33척으로 21.4%가 감소했다.


external_image

(단위: 척, %)

지표/연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합계

81

104

141

142

134

84

99

123

91

   - 증감률

-

28.4

35.6

0.7

-5.6

-37.3

17.9

24.2

-26.0

  민간 선박, 취역건수

59

79

82

80

70

45

65

81

58

   - 증감률

-

33.9

3.4

-2.4

-12.5

-35.7

44.4

24.6

-28.4

   - 전체 점유율

72.8

76.0

58.2

56.3

52.2

53.6

65.7

65.9

63.7

  전함, 취역건수

23

25

59

62

64

39

34

42

33

   - 증감률

-

8.7

136

5.1

3.2

-39.1

-12.8

23.5

-21.4

   - 전체 점유율

27.2

24.0

41.8

43.7

47.8

46.4

34.3

34.1

36.3

 

러시아 수입동향

 

통계상으로, 러시아가 조선업 기자재 중 수입이 많은 품목은 선박 및 보트용 보일러(수관, 증기 발전, 과열수) 및 부품, 터빈, 압축점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디젤 및 세미 디젤 엔진), 프로펠러 및 날개 등이다.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러시아는 시간당 45톤 이하 증기 수관 보일러, 증기 보일러, 선박용 디젤 및 세미 디젤엔진 등을 정기적으로 수입하고 있다.

 

2019년 기준 연관 보일러의 러시아 수입규모(가치 기준)는 167.9% 증가세를 보였고, 2020년 1~8월간 62.8% 증가세를 보였다. 하이브리드 보일러는 2019년 기준 15.2% 증가했다가 2020년 1~8월 100% 하락한 바 있다. 디젤 및 세미 디젤 엔진의 경우도 2019년과 2020년 동안 증감이 교차하는 가운데, 중고엔진은 연속적인 증가세(2019년 512.1%, 2020년 0.4%)를 보였다. 조선업 기자재 중 수입 증가세와 큰 규모를 보인 품목은 1000~5000kW 급 신형 엔진으로, 연간 4430만 달러 수입과 2019년 16.4%, 2020년 1~8년 53.3% 증가세를 보였다. 이와 관련 대규모 엔진 종류는 5,000kW와 500~1000kW로, 5,000kW급은 2019년 - 42.1%, 2020년 1~8월 -67.8%, 500~1000kW급은 2019년 28.4%, 2020년 1~8월 36.6% 증가세를 보였다. 한편, 선박 및 보트용 프로펠러, 날개용 청동의 수입규모는 2019년 30.7%, 2020년 1~8년 4.5% 증가했으며, 반면에 타 품목들은 18.8%, 43.4% 하락세를 보였다.

 

2017년-2020년 러시아 조선업 기자재 수입 실적

(단위: 천 달러, %)

HS Code

제품

2017

2018

2019

2019/2018

2020(1-8)

2020/2019

수관 보일러, 증기 제품

840211 0001

 시간당 45T 초과

N/A

N/A

N/A

N/A

N/A

N/A

840212 0001

시간당 45T 미만

803.3

414.8

542.1

  30.70

216.9

-59.98

증기 발전 보일러

840219 1001

연관 보일러

1,305.96

923.96

2,474.95

167.86

1,682.8

62.83

840219 9001

연관 보일러(하이브리드 포함)

793.5

979.1

1,127.5

15.15

0

-100

과열수 보일러

840220 0001

과열수 보일러

N/A

N/A

N/A

N/A

N/A

N/A

증기 발전 보일러 및 과열수 보일러 부품

840290 0001

부품

0.54

0

0

0

N/A

N/A

해양 추진용 터빈, 증기 및 기타 발전 유형

840610 0000

터빈

N/A

N/A

N/A

N/A

N/A

N/A

압축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 "디젤 또는 세미디젤 엔진", 원양선박 8901 - 8906, 예인선 부제 8904.00.10, 전함 부제 8906.10.00

840810 1100

 중고 엔진

89.8

31.6

193.3

512.06

124.4

0.37

840810 2300

New Ones of Power <= 50kW

2.9

44.2

35.8

-18.95

65.2

88.46

840810 3100

New Ones of Power > 50kW But <= 100kW

149.8

100.99

61.9

-38.75

19.6

-61.63

840810 4100

New Ones of Power > 100kW But <= 200kW

575.6

862.8

597.8

-30.71

880.4

87.69

840810 5100

New Ones of Power > 200kW But <= 300kW

355.9

697.3

385.4

-44.73

480.0

72.16

840810 6100

New Ones of Power > 300kW But <= 500kW

446.7

2,279.6

304.4

-86.65

410.3

 470.86

840810 7100

New Ones of Power > 500kW But <= 1,000kW

3,587.3

707.98

908.8

28.37

419.96

-36.55

840810 8100

New Ones of Power > 1,000kW But <= 5,000kW

31,435.9

36,290.7

42,250.8

16.42

15,111.9

-53.27

840810 9100

New Ones of Power > 5,000kW

0

16,874.8

9,773.6

-42.08

1,349.2

-67.84

선박 및 보트 프로펠러 및 날개

848710 1000

청동

4,309.2

3,294.7

4,306.3

30.71

2,656.8

4.48

848710 9000

청동 전용

6,140.3

8,148.9

6,621.3

-18.75

3,142.3

-43.35

자료: Global Trade Atlas

  

러시아 조선업 조달 관행

 

러시아 조선업의 조달은 주로 입찰방식을 통해 상품 및 작업,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정부기관의 직접 입찰 또는 자회사 입찰로 의무화되는 경우가 많으나 러시아 조선통합공사(United Shipbuilding Corporation, USC)가 입찰하는 경우가 많다. USC의 조달 규정은 정부 규정에서 예외적으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세부적으로 USC 자회사는 비경쟁적 구매입찰을 최대 100만 루블 규모까지 수행가능하며, 비경쟁적인 단독 입찰 계약도 가능하다. 이와 관련, 신규 장비와 부품에 구매활동은 USC 과학기술위원회가 전문가 평가단을 구성하여 벤더 등록된 기업 목록으로 선정하는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 이러한 사유로 USC에 벤더 등록되어 있는 조선기업들이 외국기업으로 수입하여 납품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한다.

 

2019년 1월~2020년 8월 인지도 높은 러시아 조선소의 해외 직수입 제품 사례(선택적 정보)

조선소

외국벤더/국가

수입 제품(HS Code)

“Zvezda(Star)” Shipbuilding Complex Works, LLC

현대삼보 중공업(한국)

비합금강의 평판압연제품(폭 600㎜ 이상, 두께: 15㎜ 이상) (7208 51)

상상인선박기계(한국)

철 금속 구조: 슬립웨이 보조부품 (7308 90)

현대 중공업(한국)

비합금강의 열연 및 평판압연제품(폭: 2800㎜, 두께: 4.75~10㎜) (7208 52)

현대미포조선(한국)

유조선 건조 요수: 비금속선, 전기아크용접용 (8311 20)

삼성 중공업(한국)

북극 유조선을 제작하기 위한 부품: 강철의 가열 요소(지지대) (732690)

LS 네트웍스(한국)

철금속 구조물(지지대, 선박 선체 블록 조립을 위한 작업장 건설을 위한 다양한 길이의 기둥) (7308 90)

Fushun Yongmao Construction Machinery Co. Ltd.(중국)

자립형 타워크레인 (리프팅 용량: 16톤) (8426 20)

Nantong Cosco Heavy Industry Co.Ltd.(중국)

이동용 브릿지 크레인(8426 11)

Corimpex SRL(이탈리아)

민간선박 건조용 용접 레이저(8515 31)

“Baltic Plant” Shipyards, JSC

Adria Winch D.O.O.

(크로아티아)

앵커 전기 구동용 비동기식 AC 모터(3 phase, 63kW) 및 핵 쇄빙선의 계류용 윈치, project 22220 (8501 52)

Glamox AS(노르웨이)

핵 쇄빙선용 1kVA 이하 용량 전기 스텝다운 변압기, project 22220 (8504 31)

ABB OY Marine and Port

(핀란드)

선형 디젤 쇄빙선용 1000V이하 전압 전기 회로 전환용 계전기 project 22600 (8536 49)

Schroeder Valves GmbH & Co(독일)

핵 쇄빙선 원심펌프 자동보호 강철 밸브, Project 22220 (848130)

Northern Shipyard, PJSC

Wartsila Solutions OY

(핀란드)

어선용 프로펠러 (8502 13)

어선용 피스톤 내연 디젤엔진 장착 디젤 발전기 (853710)

Naust Marine ehf(스페인)

견인 로프, 리프팅 앵커 등을 당기기 위한 전동기 구동 윈치(건조중인 어선) (842531)

Gietech Gmbh(독일)

어선 구조보트용 선외기 내연기관, project mt1112xl  (840721)

Eastern Shipyard, JSC

Adria Winch D.O.O(Uab Dlg Logistikos Centras 통해)/

크로아티아

7.5kW의 출력 축방향 유압모터 구동 해상 유압앵커 윈치, 보트용, project 21980 (842539)

Gorky Zelenodolsk Plant, JSC

Discom B.V.(네덜란드)

민간선박용 배기가스 스파크 방지 머플러, project 03620 (732690)

열팽창용 밸로우즈(830710)

자료: Globus Fea(통계 데이터센터)

 

러시아 수입대체화 정책 활용 진출 방안 및 현지반응

 

다년간의 러시아 정부의 수입대체화 정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조선소들의 기자재 수입의존도는 오히려 높아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최근 현대 중공업의 SSK Zavezda 합작 조선소 운영 방법과 같이 현지 유망 조선소와의 협력을 통한 공급체계를 안정화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조선소 협업은 중소기업이 직접 추진하기 힘든 방법으, 현대-Zvezda 공급 벤더로 등록하거나 USC 조달 벤더사와의 협력을 통한 간접 납품 방법을 강구할만 하다. 현재 러시아 수입대체화 정책의 일환으로 현대-Zveda 합작 조선소 운영도 추진된 것이기 때문에 러시아 측에서는 한국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상당히 유리하게 인식되고 있다는 점도 활용할 만하다.

 

2020년 동안 대우해양조선(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이 17억 규모의 LNG 쇄빙선 6척(북극 개발 Arctic LNG2 프로젝트)을 노바텍으로부터 수주한 것과 11월, 삼성중공업이 유럽 선주를 통해 러시아 선박 블록 및 기자재 공급 체결(약 2조8000억원)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한국 조선업 관련 기업에 대한 러시아 이미지는 상당히 향상됐다. 실질적으로, USC 벤더사들은 외국기업과 직접 계약을 체결해 구매 입찰에 납품하는 사례가 매우 빈번하기 때문에 USC 계열사 및 협력사들과의 거래 계약은 차후 USC 자회사 또는 주요 조선사와의 거래에 매우 긍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일반적인 진출 방법은 러시아 조선소와 직접 접촉하는 방법과 관련 유망 전시회 참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러시아 조선통합공사(United Shipbuilding Corporation)

기업명

United Shipbuilding Corporation, OJSC

주소

Russia, 191119, Saint-Petersburg, Ulitsa Marata str., 90

전화

(7-812) 494-1742

이메일

info@oaoosk.ru

홈페이지

https://www.aoosk.ru/

 

러시아 유명 조선기업

기업명

“Zvezda (Star)” Shipbuilding Complex Works, LLC

주소

Russia, 692801, Primorsky Krai-region, Bolshoy Kamen,Ulitsa Lebedeva str., 1

전화

(7-42335) 4-11-75

이메일

sskzvezda@sskzvezda.ru

홈페이지

www.sskzvezda.ru

 

기업명

“Baltic Plant” Shipyards, JSC

주소

Russia, 199106, Saint-Petersburg, Liniya Kosaya str., 16

전화

(7- 812) 327-7190

이메일

info@bz.ru

홈페이지

https://www.bz.ru/

 

기업명

Northern Shipyard, PJSC

주소

Russia, 198096, Saint-Petersburg; Ulitsa Korabelnaya str., 6

전화

(7-812) 600-5260 (extension number: 29-59)  

팩스

(7-812) 784-7678

이메일

info@nordsy.spb.ru

홈페이지

https://www.nordsy.spb.ru/

 

기업명

Eastern Shipyard, JSC

주소

Russia, 690017, Vladivostok, Ulitsa Geroev-Tikhookentsev str., 1

전화

(7-423) 265-8810

이메일

Info@vverf.com

홈페이지

https://www.vverf.com/

 

기업명

“Krasnoe Sormovo Plant” Shipyard, PJSC

주소

Russia, 603951, Nizhny Novgorod, Ulitsa Barricad str., 1

전화

(7-831) 229-6105

팩스

(7-831) 273-0649

이메일

info@krsormovo.ru

홈페이지

https://krsormovo.nnov.ru/

 

 전시회

전시회

제16회 NEVA 2021 국제 전시회

아이템

조선 산업, 해양 장비, 동력 장치 및 추진 시스템, 선상 전기 및 전자 솔루션, 펌프, 압축기, 부속품, 액세서리 등

국가 및 도시

Expoforum; Saint-Petersburg, Russia

주최

Transteh Neva Exhibitions, CJSC

기간

2021년 9월 21~24일

홈페이지

https://www.nevainter.com/

 

Krasnoe Sormovo Plant 조선소의 Michael Pershin 총 책임자에 따르면, 2021년 내 12~15척의 선박을 취항할 계획으로, 러시아 운송 리징 (STLK: State Transport Lessing Company)과 Pola 그룹의 번째 선박 시리즈를 마무리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하천용 여객선 20척을 건조했고, STLK 지원으로 20척 선박을 추가로 건조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조선소와의 협업이 현재로서는 매우 중요한 진출 방법으로 보인다. Michael Pershin 총 책임자는 러시아 어선 건조에 있어 90% 기자재가 수입산이고, 화물선 건조도 기자재 수입의존도가 70%에 이른다고 언급하면서, 세계적인 조선업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기업에는 어선 건조와 건화물선 조선소 분야를 적극 공략해야 함을 암시했다.

 

자료: ㅇ 현지언론 https://www.korabel.ru/news/comments/rossiya_vyshla_na_vtoroe_mesto_v_mire_po_obemam_sudostroeniya.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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