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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이의 바쁜 아침, 오트밀 한 그릇으로 시작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이혜인
  • 2020-04-23
  • 출처 : KOTRA

- 바쁜 베트남인들의 간편하고 쉬운 아침식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오트밀 인기 -

- 젊은 여성들의 다이어트식, 산모들의 영양식, 이유식 등 오트밀 활용한 다양한 제품 등장 -

 

 

 

거를 수 없는 아침식사, 바쁜 베트남인들에게 각광받는 오트밀 제품

  

바쁜 베트남의 현대인들에게 ‘빠르게’ 그리고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식사대용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그중 건강을 위한 최고의 제품으로 손꼽히는 귀리는 섬유질, 단백질, 항산화제 및 비타민이 다량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소화 장애 문제 완화 및 심장병에 도움에 되는 등의 건강상의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최근 귀리는 베트남의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점점 인기를 얻고 있으며, 다양한 귀리 제품이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또한 몇몇 베트남 연예인들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유지하게 해준 비법 식품으로 소개되면서 베트남 내에서의 오트밀 인기는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 유명 연예인의 젊음 유지 비법 아침식단으로 소개된 오트밀 관련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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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enh14.vn


건강하고 간편한 아침식사, 이젠 집에서

 

식습관의 서구화로 인해 베트남 소비자들이 아침 식사로 시리얼을 과거보다 더 많이 선택하고 있지만 여전히 쌀국수, 반미 등의 전통적인 베트남 아침 식사 외식 메뉴와의 강력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집에서 식사하기’ 트렌드가 자리잡으면서 주로 아침을 식당에서 사 먹던 베트남인들의 식사 습관이 달라지고 있다. 2016년 Decision Lab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6년 2분기 기준 호치민시에서 외식을 한 인구는 3억 46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 중 1억1800만 회 정도가  아침식사를 위한 방문으로 하루 세 끼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2020년 Nilson사의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인의 62%가 최근 집에서 식사를 하는 비율이 이 전보다 더 늘었다고 응답했으며 이는 3주간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인해 더욱 굳건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베트남인들의 식사 문화에 대한 언론 보도 내용 변화(좌: 2016년 → 우: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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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Vietnam Express


오트밀 시장동향

 

    주:  베트남 시장에서 오트밀 제품은 시리얼 시장에 포함돼 집계되므로 시리얼 시장의 규모로 갈음함.

오트밀 제품을 포함한 베트남의 시리얼 소매시장 매출액 규모는 약 850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12% 증가했다. 거래량 또한 전년대비 9% 증가해 600톤에 달한다. 특히 어린이용 시리얼 제품은 2019년에 13%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가장 큰 성장률을 보였으며, 다국적 기업 네슬레(Nestlé)와 캘로그(Kellogg)는 각각 47%, 44%의 시장 점유율로 베트남의 시리얼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베트남 시리얼 제품 매출 규모(2014년~2019년)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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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오트밀 우유, 이유식 등 오트밀이 함유된 다양한 제품도 인기

  

오트밀은 시리얼 형태뿐만 아니라 음료 형태로도 인기가 많다. 채식주의자, 유당불내자 사이에서 우유 대체식품으로 식물성 유제품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귀리 우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콩, 쌀, 견과류, 곡물, 씨앗류 등으로 만들어지는 식물성 음료는 베트남에서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으며 지금까지는 ‘콩’ 제품에 주도의 제품들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아몬드와 귀리 제품 수요가 눈에 띄게 성장했다.

 

또한 젖소의 우유에는 성장호르몬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어린 자녀들에게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일부 부모들로부터 식물성 음료가 관심을 받고 있다. 귀리는 베트남 산모들에게 이유식의 재료로서도 매우 인기가 많은데 전통적인 이유식 재료인 쌀보다 소화가 잘 되고 영양가가 높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 유아 제품 온라인 유통 업체 T사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에서는 갓 우유를 뗀 아이들에게 가장 처음으로 오트밀 제품을 먹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젊은 엄마들에게 굉장한 인기 유아식이라고 언급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유아 식품 제조 업체들은 귀리가 함유된 다양한 인스턴트 유아식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베트남 인기 오트밀 제품

품목 구분

제조회사(원산지)

상품명

중량

가격(US$)

귀리 제품

Xuan An Nutrition Food

(Vietnam)

Instant oa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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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g

3.5

Bob's Red Mill

Natural Foods

(USA)

Rolled oats wholeg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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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7g

5.8

Federal Oats Mills

Sdn. Bhd.

(Malaysia)

Instant oatm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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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g

3.9

Pepsico (Malaysia) Sdn. Bhd .

(Malaysia)

Instant oatm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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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g

4.0

Healthy Garden Australia

(Australia)

Oats chia wholeg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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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g

5.0

귀리함유

인스턴트

이유식

Vietnam Dairy Products

(Vinamilk)

(Vietnam)

Oat & milk infant ce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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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g

4.0

HiPP GmbH & Co. Vertrieb KG

(Germany)

Oat Apple organic milk & ce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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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g

5.3

Nestlé

(Switzerland)

Organic oatmeal banana ce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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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7g

6.0

귀리

과자류

Richy Group

(Vietnam)

Oatmeal assor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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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8g

3.9

Ever Delicious Food Industries Sdn. Bhd .

(Malaysia)

Pumpkin seed oatmeal crac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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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g

2.9

귀리 우유

Thanh An

(Vietnam)

Oat lotus seed dr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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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 ml * 4

1.5

Liquats Vegetals

(Spain)

Oat dr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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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iter

2.6

귀리 죽

Minh Trung

(Vietnam)

Instant oat cong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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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g

0.8

귀리 함유

미용 제품

The Body Shop

(UK)

Mediterranean Almond Milk with Oats Instant Soothing Ma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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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ml

30.1

Neo-Medical

(Korea)

Oatmeal cleansing fo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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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ml

3.8

Unilever

(UK, Netherlands)

Oat-white mulberry shower g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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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kg

5.9

자료: Vinmart, Tiki


베트남의 오트밀 수입동향

 

귀리는 북아메리카, 유럽, 호주 등 온대 지역에서 가장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베트남은 주로 이들 지역에서 수입된다. 열대성 기후로 인해 아직까지는 귀리를 베트남에서 재배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 현지 업체들은 주로 대량으로 귀리를 수입 후 제조사에게 납품하는 역할을 하며, 경우에 따라 간단한 공정을 거쳐 제품을 소량으로 포장 판매하기도 한다. 일부 회사는 귀리 가루를 재료로 직접 수입한 후 제품을 생산한다.


2014~2018년 베트남 귀리 수입량

(단위: US$ 천)

HS code

2014

2015

2016

2017

2018

110412

377

719

1016

1359

1059

110422

266

84

208

128

177

총합

643

803

1,224

1,487

1,236

자료: ICT Trademap


수입된 귀리 제품의 경우 정식 수입품이 아닌 핸드 캐리를 통해 소량씩 베트남으로 반입되는 경우가 있는데 베트남 소비자들은 이를 'Hàng xách tay’ 라고 부른다. 이러한 제품에는 수입 관세 및 필요한 수입 서류가 요구되지 않고 각종 안정성 검사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빠른 물건 공수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일부 개인 사업자들에게 선호되는 방식이다. 그 후에는 Facebook 및 Instagram과 같은 소셜 미디어 또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유통 및 판매되는데 그중 일부는 불량품이나 가짜 제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이러한 유통 방식은 지속적으로 베트남 당국에 의해 단속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빈번한 베트남 내 유통 방식 중 하나이며, 베트남 국내 생산량보다 수입 물량이 많은 오트밀 제품과 같은 경우 공식적으로 집계되는 시장 통계와  소비자의 실수요가 불일치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시사점

 

베트남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는 경향은 앞으로 오트밀 시장 성장에 큰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오트밀이 함유한 영양과 구체적 효능을 마케팅 요소로 활용하면 건강에 민감한 계층의 소비자들에게 쉽게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오트밀 제품은 20대~40대의 여성을 주 고객층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의 경험이나 구매 후기에 크게 영향을 받는 베트남 젊은 여성 소비자들의 특성을 활용해 제품에 대한 경험, 후기 등을 다양한 SNS,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파하여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일 것이다.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Vnexpress 등 현지언론, Tiki, Lazada, 현지 바이어 인터뷰 등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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