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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구매대행·해외직구·역직구 추세와 유통시장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건형
  • 2017-01-05
  • 출처 : KOTRA


역직구 시장 동향

 

  ㅇ 통계가 집계된 이후 해외 직접 판매액이 직접구매액을 처음으로 넘김.

 

  ㅇ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4787억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84.5% 증가함.


  ㅇ 중국 소비자들의 인터넷을 통한 국내 화장품, 의류 구매가 급증하고, 올해 드라마 ‘태양의 후예’ 등의 인기로 한류 열풍이 확산된 영향이 컸음.

 

  ㅇ 2014년 역직구 시장 규모(6542억 원)는 직구 시장규모(1조6471억 원)의 40% 수준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역직구 시장 규모(1조1933억 원)가 직구 시장(1조713억 원)의 70% 수준까지 올라왔음. 이런 추세라면 올해 연간 기준으로도 역직구가 직구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보임.

 

  통계청에 따르면 한류 열풍으로 미국, 중국, 일본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구매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1분기 중 원화 약세로 높은 환율 차액이 많은 국가의 소비자들이 역구매를 선호함.

 

 간편 결제가 확산된 점, 반품정책이 간편해진 점, 소비액수에 따라서 무료배송을 제공해주는 점들이 소비자들의 역직구 구매욕을 증가시킴. 

 

□ 시장진출 시 유의사항

 

 1) 제품별 트렌드

 

  ㅇ 국내 제품의 비싼 가격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 그리고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단순히 해외제품을 직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내제품을 해외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ㅇ SNS, 인터넷 카페, 블로그 등에 해외직구 시 필요한 각 절차와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서 설명이 공유돼 있음.

 

  ㅇ 미국에서 역직구 시 가장 많이 쓰이는 사이트는 지마켓, 11번가, 옥션 순으로 주로 화장품, 의류, 생활 기자재 등이 인기품목에 속함.


 한국 Top5 인터넷 쇼핑몰 방문자 통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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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eilsen


 2) 품목별 판매 통계


  ㅇ 해외에서 역직구하는 국가는 58.5%로 가장 높고, 그 다음이 미국 15.2%, 일본 10.3%


  ㅇ 역직구 품목별 판매 비중은 생활, 주방, 사무용품이 가장 높았으며, 주요 품목은 화장품, 장신구, 의류, 신발 등임.


 3) 역직구 유통


  ㅇ 역직구 시 판매되는 제품의 대부분은 현지에서 사이트, 블로그 등에서 입소문을 탄 제품이며, 주로 화장품, 의류, 가전제품 등이 인기가 많음.


  ㅇ 미국에서 역직구 시 들어오는 물품 유통경로는 대부분의 경우 온라인 기준으로 아마존, 이베이 있으며 오프라인의 경우 친구, 가족 등을 통해서 유입됨.


  ㅇ 구매를 대행해주는 사이트들이 인기는 있지만, 인지도가 크게 있지는 않아서 적극적인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 뉴스 등 PR이 필요함.


 4) 주의사항


  ㅇ 해외 온라인 마켓에서는 등록되는 이미지에 대한 규정이 다르고 국내 마켓에 비해서 정책이 까다로움.


  ㅇ 해외 수출 시 의류의 경우 국가별 사이즈 표기와 별도로 실측 사이즈를 꼭 표기해야 함.


  ㅇ 가전제품의 경우 전압이나 볼트가 다를 수 있어 기계의 작동이나 기타 사용 시 문제가 있을 수 있음.


  ㅇ 온라인으로 사는 경우, 다른 해외 국가들에 비해서 유독 낮은 결제서비스 시스템 때문에 구매대행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 이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5% 미만의 수수료가 붙음.

 

아시아 지역에서 쓰이는 온라인 결제수단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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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isa, ORC international


□ 시사점

 

  ㅇ K패션샵 대표 에릭김은 지난 3년간 현지에서 한국 옷 가게를 운영함. 그에 따르면, 역직구 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의류의 경우 사이즈 치수와 까다로운 환불, 반품 정책임. 같은 사이즈여도 한국과 미국의 다른 사이즈 때문에 실측 사이즈를 바탕으로 주로 구입하는 편이라고 함.

 

  ㅇ 미국에서의 취급되는 각종 제품의 경우 화장품, 의류 등 일반 소비자 기자재가 가장 인기가 많으며, 대부분의 제품은 영문 설명과 함께 현지에 익숙한 디자인으로 나옴.

 

  ㅇ 한국에서 주문할 떄 해외카드가 작동하지 않을 때 구매를 대행해주는 업체들이 있으며, 많은 교민이 애용하고 있지만 소량의 수수료가 추가적으로 발생함.


 

자료원: Neilsen, Visa, ORC international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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