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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경제불황에도 주얼리 시장은 성장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정다운
  • 2016-12-14
  • 출처 : KOTRA

- 패션 아이템이나 예물로 끊임없이 판매되는 주얼리 -

- 독보적인 디자인과 판매 전략 필수 -

 

 


□ 현황

 

  ㅇ 세계에서 가장 큰 주얼리 원재료 공급국이자 수입국인 남아공

    - 달러 대비 하락세인 랜드 환율로 제품 가격은 상승했으나, 상대적으로 관광객의 소비량 증가를 초래해 면세 혜택까지 있는 관광객의 주얼리 구매량은 증가

    - 2016년 주얼리 판매량은 전년대비 9% 증가한 11% 증가

    - 경기 불황으로 생필품 외의 소비를 줄이고 있는 추세에 따라 코스튬 주얼리(Costume jewellery)2015년 판매량이 2% 하락

     · 코스튬 주얼리: 진짜 귀석, 보석이 아닌 큐빅 등으로 제작된 주얼리

 

  ㅇ 소비층 분석

    - 남아공 현지인들은 대부분의 경우, 약혼 및 결혼과 같은 특별한 날을 위해 귀금속 주얼리(Fine Jewellery) 구매

    - 중산층 소비자는 비교적 큰 사이즈의 9캐럿 보석을 선호하는 추세

    - 고소득층에는 랜드 시세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 거의 없음.

    - 저소득층 역시 약혼이나 결혼, 혹인 아이들 출생과 같이 특별한 행사를 위해 고가가 아닌 귀금속 주얼리를 구매하기 위해 저축하기도 함.

 

  ㅇ 선호 품목 분석

    - 환율로 인해 2015년 금값 하락에도 가격 변동이 없었던 금이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귀금속(전체 판매량의 79%)

    - 비교적 고가에 속하는 백금은 고소득층에 인기를 끌며, 코스튬 주얼리를 제외한 귀금속 주얼리 판매량의 4% 차지

    - 은의 경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해 저소득층에 각광 받으며 2016년 전체 판매량의 15%를 기록

    - 전체 판매량의 34%를 차지한 반지가 주얼리 품목 가운데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품목으로 자리매김

 

  ㅇ 판매 형태 및 전략

    - 코스튬 주얼리는 주로 Swarovski, Edgars, Accessorize, Lovisa와 같은 패션, 액세서리 유통업체에서 판매하고 있음.

    - 귀금속 주얼리는 고유의 디자인과 특성을 가진 브랜드들의 상설 매장에서 판매됨.

    - 주얼리는 고가인 경우가 많으므로 온라인에서 판매되지 않으며, 소비자들은 쇼핑몰에서 구매함.

    - 남아공에서 가장 대표적인 주얼리 브랜드 Browns the Diamond Store는 남아공 국화인 Protea를 빗대어 디자인한 반지를 런칭해 남아공에 특화된 특별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이목을 끎. 또한, 다이아몬드 보장 프로그램을 도입해 당사의 다이아몬드를 구매한 고객에게 다이아몬드 재판매가 가능하고 더 큰 사이즈나 다른 디자인으로 교환할 경우 차액만 지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 NWJ7월 한 달간 다이아몬드의 가격을 60%까지 할인

    - the Jewellery Design Company1년 동안 특정 귀석을 특별 할인가에 제공

    - 일부 유통업체들은 신용거래 서비스를 도입해 분할 상환도 가능

 

(좌) BrownsProtea 반지 광고, (우) Foschini 계열사 Sterns 크리스마스 시즌 50%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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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 경쟁 동향

 

  ㅇ 귀석·귀금속 주얼리

    - 일종의 귀금속 주얼리계 대기업 브랜드가 유통 및 판매하는 것이 보편적

    - 가족들이 운영하는 소규모 기업들은 쇼핑몰이 아닌 외부에서 개인 샵을 운영하며, 저가로 판매하거나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함.

 

  ㅇ 코스튬 주얼리

    - 호주의 코스튬 주얼리 브랜드 Lovisa, 최근 남아공에서 21개의 지점 오픈

    - 귀금속 주얼리와 직접적인 경쟁이 아닌 코스튬 주얼리는 젊은 저소득층 소비자들에 각광받고 있음.

    - 특히 남아공은 수입은 적으나 화려한 것을 선호하는 흑인이 최대 소비층이기 때문에 코스튬 주얼리에 대한 관심이 높음.

    - 소셜네트워크 미디어는 홍보와 광고를 통해 코스튬 주얼리의 수요를 상승시키는 주요 역할을 담당

 

주얼리 판매량

                                                                                                                                     (단위: 천 개, 백만 랜드)

2013

2014

2015

2016

판매 수

판매액

판매 수

판매액

판매 수

판매액

판매 수

판매액

코스튬 주얼리

5,298.4

887.6

5,372.30

935.6

5,432.3

1,004.1

5,347.4

1,103.2

귀금속 주얼리

297.9

2,795.9

303.1

3,033.6

307.2

3,336.3

310.0

3,699.0

합계

5,596.3

3,683.5

5,675.2

3,969.1

5,739.5

4,340.5

5,657.5

4,802.1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및 전망

 

  ㅇ 시장 전반적인 전망

    - 남아공 주얼리 시장(현 제품 가격 가정 하에) 연평균 성장률 3% 전망

    - 경제 불황이 지속될 시 생필품 외 지출은 지양하는 소비행태 대비, 할인 행사 및 프로모션, 혹은 할부 구매 서비스 등의 제공으로 판매량 제고 가능

 

  ㅇ 인기 유망한 품목

    - 반지와 목걸이는 다양한 디자인과 재료 선정으로 가격 범위가 넓기 때문에 다양한 소비층이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9캐럿 사이즈의 보석의 경우 중산층 소비자에 꾸준히 인기 있을 것

    - 인터넷, 특히 SNS를 통한 효율적인 광고 필수

 

 

자료원: Euromonitor, Business Day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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