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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조사로 본 중국 차량용 내비게이션시장 동향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조소영
  • 2014-05-28

 

소비자 조사로 본 중국 차량용 내비게이션시장 동향

- 소비자, 품질 가장 중시, 용두기업의 독점현상 보여 -

- 휴대폰 내비게이션 등장에도 여전히 시장 발전 및 수요 창출의 공간 커 -

 

 

 

중국의 차량용 내비게이션은 크게 ‘전장 내비게이션(前装航)’과 ‘후장 내비게이션(后装航)’으로 분류됨. 전장 내비게이션은 차량의 생산단계에서부터 탑재된 내비게이션을 말하며 후장 내비게이션은 차량 구매후 소비자가 직접 4S점(판매, 부품, 정비, 정보 제공 차량 브랜드 대리점)에서 장착한 내비게이션을 말함. 본 보고서는 전장 내비게이션에 한정해 작성됨.

 

□ 중국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장규모

 

 ○ 현재 중국 내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장의 브랜드 수는 1000개를 돌파함.

 

자료원: Frost & Sullivan

 

 ○ 중국 내 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시장규모 역시 꾸준한 성장을 보임. 그러나 2013년까지 설치율은 여전히10%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시장의 잠재성과 발전 공간이 큼.

 

□ 2013~2014 중국 차량용 내비게이션 소비자 구매 동향

 

차량용 내비게이션 브랜드별 인지도 조사

주: 설문 대상자는 하나 이상의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지난 1년 동안 1번 이상 사용한 제품을 선택한

자료원: 艾媒咨

 

차량용 내비게이션 브랜드별 사용도 조사

주: 설문 대상자는 하나 이상의 브랜드를 사용했을 수 있음.

자료원: 艾媒咨

 

차량용 내비게이션 브랜드별 만족도 조사

자료원: 艾媒咨

 

 ○ 인지도, 사용도, 만족도 조사 모두 AutoNavi(高德)와 Navinfo(四维图新)가 압도적인 1, 2위를 차지함.

 

 ○ 2013년 중국 내비게이션시장은 AutoNavi(高德)와 Navinfo(四维图新)의 시장점유율의 합이 90%가 넘어 독점현상을 보임.

 

차량용 내비게이션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

주: 설문 대상자는 하나 이상을 선택할 수 있음.

자료원: 艾媒咨

 

 ○ 차량용 내비게이션 사용에 가장 영향이 큰 두 가지 요인은 상품의 질과 제어기능으로 나타남. 위 결과로 미루어 소비자들이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사용에 가장 중요시하는 요인은 내비게이션의 가장 기본이며, 주요한 기능인 ‘정확한 길 안내’임을 알 수 있음.

 

차량용 내비게이션 사용자 연령분포

자료원: 艾媒咨

 

 ○ 차량용 내비게이션 사용자는 차량에 탑재돼 출시되는 제품의 특성상 자동차 소비자 연령분포와 비슷한 결과를 보임. 젊은 연령층의 소비자들은 핸드폰 내비게이션의 출현으로 사용수요가 줄어듦.

 

□ 전망 및 시사점

 

 ○ 현재 중국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고 초기이윤이 커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음. 그러나 핵심기술의 부족, 자금부족 및 가격경쟁 등으로 품질이 낮은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 중국 내 내비게이션 제품의 품질 수준은 고르지 못한 편임. 따라서 기술 및 성능 중심의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빠른 시장 발전과 동시에 모조품, 해적판 프로그램 사용, 저품질 등의 문제가 존재해 내비게이션 산업에 특성화된 업종 기준 및 규범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음.

 

 ○ 베이징, 상하이, 저장성 등 6개 성시 81개 기업이 생산한 81개의 차량용 내비게이션 상품 표본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자파 강도의 기준 초과가 새로운 문제로 나타남.

 

 ○ 무료 핸드폰 내비게이션 기능이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준 것은 사실이나 그 영향이 위협적인 수준은 아니며 아직 핸드폰 내비게이션 시장은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장에 비해 발전이 부족한 단계라는 평가가 있음.

 

 ○ 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자동차(车联网, GPS 등의 장비를 이용해 얻어낸 차량 위치, 속도, 노선 등 정보로 구성된 시스템과의 융합발전으로 상품의 다양성을 꾀할 수 있으며, 여전히 수요 창출의 여지가 많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中询网, 艾媒咨, Frost & Sullivan, KOTRA 난징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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