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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세계 천연가스 공급 안보 위험 요인
  •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 공급망 더 알아보기
  • 고태우
  • 기업명 :
  • 2024-12-31
  • 출처 : KOTRA

세계 천연가스 시장은 러-우 사태로 인한 천연가스 공급 충격 이후, 점진적인 안정화 과정을 거치고 있지만 여전히 민감하고 취약한 상태이다. 이는 예상보다 저조한 LNG 공급,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의 여파, 주요 수송 경로의 LNG 운항 차질 등으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o 천연가스 공급 안보를 위협하는 주요 요인 

- ’22~’23년 가스 공급 충격 이후, 세계 천연가스 시장은 안정화되고 있지만 가스 공급은 여전히 부족하고 

  불실성은 증대되고 있어 세계 천연가스 시장은 여전히 민감하고 취약한 상태  

▶ 세계 천연가스 시장은 러-우 사태로 인한 천연가스 공급 충격 이후 점진적인 안정화 과정을 거쳐 ’24년에는 

   성장세를 보여 ’24~’25년 세계 가스 수요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하지만, 주요 시장에서 천연가스 가격이 ’22년 최고치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낮은 LNG 공급으로 

    인해 공급은 여전히 타이트한 상황

▶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의 여파와 더불어 주요 수송 경로의 LNG 운항 차질 등으로 인한 천연가스 공급의 

    불확실성이 시장의 가격 변동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


     o 예상보다 낮은 LNG 공급

’24년 1~3분기 세계 LNG 생산 증가율은 전년 대비 2%(7bcm) 증가에 그쳐 여전히 저조하며, 이는 ’16년부터 

  ’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8%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

▶ 전반적인 천연가스 공급은 여전히 타이트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25년 전망 역시 여러 불확실성 요인이 존재

▶ LNG 생산량 증가세 둔화의 주요 원인은 앙골라, 이집트, 트리니다드토바고 등 기존 생산국들의 프로젝트 지연과 

   원료가스(feed gas) 수급 문제에 기인

▶ 다만, 4분기에는 미국의 Plaquemines LNG 수출 터미널과 서아프리카의 Tortue FLNG 가동이 시작될 예정이어서, 

    LNG 공급 상황이 다소 호전될 것으로 기대

▶ 그러나 ’24년 연간 기준으로 볼 때 전 세계 LNG 공급량은 2%(10bcm) 증가에 그칠 전망이며, 이는 ’20년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이 될 것으로 예상


     o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의 여파

-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가스 수송 및 연계 계약이 ’24년 말에 종료될 예정이므로 우크라이나 경유 러시아 가스 수송의 

  향방이 주요 공급 불확실성 요인으로 대두

▶ ’24년 말 우크라이나-Gazprom간 가스 수송 및 연계 계약 종료와 관련하여 우크라이나 가스 수송망 운영사가 

   계약 갱신 불가 입장을 공식 발표하였고, 양측 간 정치적 타결 가능성에도 불구 ’25년 1월부터 우크라이나 경유 

   가스 수송 중단 위험이 고조

▶ ’23년 우크라이나 경유 러시아산 천연가스는 유럽연합 전체 가스 수요의 4% 미만이지만, 주요 수입국인 오스트리아, 

   헝가리, 슬로바키아의 가스 수요 중 약 65%를 차지하고 있어, 해당 경로 차단 시 중동부 유럽 국가들과 몰도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IEA는 오스트리아, 헝가리, 슬로바키아는 충분한 저장용량, 중류 상호 연결성, 글로벌 LNG 시장에 대한 간접적 

    접근성을 고려할 때 우크라이나 수송 중단이 즉각적인 공급 안보 위험을 초래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

▶ 하지만, 몰도바의 경우는 이와 달라 겨울철 에너지 공급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몰도바와 지역 및 국제 파트너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

 ▶ 우크라이나 수송이 중단되면 ’24년에 비해 유럽으로 공급되는 러시아산 파이프라인(PNG) 가스 공급량이 약 

     15bcm 감소할 것이며, 이로 인해 ’25년 유럽은 더 많은 LNG를 수입해야 하고 결과적으로 글로벌 가스 균형이 

     더욱 악화될 수 있음 


     o LNG 수송 요충지 운항 차질

- ’24년 LNG 수송은 파나마 운하의 수위 저하와 수에즈 운하 인근 무력 충돌로 인해 글로벌 LNG 교역의 

  두 핵심 수송로에서 심각한 차질이 발생하며 전례 없는 물류 난관에 직면

▶ LNG 수송의 병목현상이 아직 심각한 시장 혼란이나 교역 중단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으나, 운송 물류 리스크는 

   증가한 상황

- (파나마 운하) ’23년부터 이어진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선박 통행이 크게 제한되어 ’23년 8월 대기 선박이 163척까지 

  증가하는 등 심각한 병목현상을 겪었으며, ’24년 들어 일부 제한 완화에도 불구하고 8월 기준 LNG 통과 물량이 전년 

  대비 약 70% 감소한 상황

- (수에즈 운하) ’24년 초부터 중동 지역의 안보 악화로 인한 후티 반군의 무차별적 선박 공격으로 수에즈 운하의 LNG 

  수송량이 전년 대비 90% 가량 급감했으며, 일부 주변국 출항 선박과 아시아발 공선 상태의 LNG 선박을 제외하고는 

  선사 대부분이 수에즈 운하 항로를 기피하고 있는 상황

파나마 운하와 수에즈 운하의 동시다발적 통행 제한으로 LNG 운반선들이 희망봉 경유 노선으로 전환되면서 ’24년 

  1~8월 희망봉 경유 물동량이 전년 대비 5배 증가했고, 이로 인한 수송 거리 증가로 LNG 톤마일 수요는 11% 증가한 

  반면 전체 교역량은 정체된 상황

LNG 수송 요충지의 운항 차질이 LNG 공급 감소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점점 더 상호 연결되는 세계 가스 시장에서

  LNG 거래의 잠재적 취약성을 부각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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